크리스털

덤프버전 :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크리스탈' 문서를 '크리스털'의 넘겨주기 문서로 존치한다.(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단어
2. 용어·은어
2.1. 유리의 종류
2.2. 은어
2.3. 게임 내 화폐 단위
3. 인명
3.1. 실존인물
3.2. 가상인물
4. 창작물 고유명사


1. 단어[편집]


Crystal. 광물의 결정을 의미한다. 한국에서 크리스털은 유독 수정 보석을 뜻할 때가 많다.[1]

"크리스탈"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거나 발음하지만 실제 발음은 [krístl](크리스틀)이며 표준국어대사전에는 '크리스털'로 등재돼있다. 포털도 이와 비슷한 케이스다.


2. 용어·은어[편집]



2.1. 유리의 종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유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성분을 함유해서 굴절률과 투명도가 높은 유리를 말한다. 납유리라고도 한다.

납이 포함 되었기에 공정과정에서 인간의 몸에 유해한 성분이 방출된다. 이 때문에 국내에서 납유리를 이용한 유리공예가 금지되었으며, 국내 일부업체에서 제작하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의 크리스털 잔은 중국산이다. 이런 문제 때문에 납 대신 다른 금속 산화물을 사용하는 제품들도 있다.

2.2. 은어[편집]


필로폰을 지칭하는 뒷거래 세계의 은어.

엘렌 드제너러스가 쇼에서 "세상에서 제일 쓸데 없는 어린이 장난감"을 소개할 때 마약상인 피규어를 보여줬는데 이 때 "안녕, 아가들아! 내 크리스탈 좀 볼래?"하고 드립을 쳤다. 대개 경찰의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이런 은어를 자주 쓴다.[2]

파일:크리스탈 01.png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 사는 한인들이 크리스탈이 뭐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대화가 보석이나 사람 이름을 지칭하는 게 아닌 뭔가 맥락이 이상해 보이면 대부분 이런 의미이므로 엮이지 않게 조심하는 게 좋다.


2.3. 게임 내 화폐 단위[편집]


90년 이전의 게임들에선 광물로 등장하며 마나 관련으로 특별한 힘을 가진 것처럼 묘사되지만 딱히 화폐로 이용되는 경향은 없었다.

모바일 게임 시장 출범 후 골드보다 더 값어치가 있는 재화로 주로 등장하며 대부분 다이아몬드[3]보다는 덜 귀하거나 값 싼 위치에 있다. 다이아를 대체하기도 하며 획득 처는 대부분 현실의 화폐와의 직접 교환으로 이루어 진다. 이렇다 보니 인게임에선 대부분 특별한 이벤트로만 소량을 주며 시나리오 보상에서 고정적인 양만 받게 설계되어 있다. 농사가 가능한 파밍형 게임에서 화폐로 등장한다면 광산에서 캐내는 양이 매우 제한적이다.

PVP가 가능한 게임이라면 고랭크 유저 소수(또는 랭크 별 집단 전체)에게만 보상이 책정되어 게임의 수명을 늘려주는 효과도 있다.

갈수록 게임과 화폐가 동시에 복잡해지는 양상을 띔에 따라 최종적으로 힘들게 얻는 보상이라는 위치가 점점 희미해지고, 그 위치는 한정이나 기간제 아이템(또는 그걸 구매하는 기간 한정 화폐)들이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골드는 초기 RPG에서 따온 모델인 반면 크리스탈은 대비 근본 없는(?) 화폐 단위라고 볼 수 도 있다. 현실에서는 잘 알려진 다이아몬드가 아니고선 금의 값어치를 넘어서는 광물은 그리 많지 않다. 플래티넘이 금의 상위 단위로 등장할 때도 있는데 이것은 PVP 등급 단위로 더 많이 등장한다.


3. 인명[편집]


영미권 여성 인명.

3.1. 실존인물[편집]



3.2. 가상인물[편집]




4. 창작물 고유명사[편집]



4.1.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의 애니메이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Crystal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2. Dancing Line의 스테이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크리스탈(Dancing Line)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3. 포켓몬스터의 게임 시리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포켓몬스터 크리스탈 버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4.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설정[편집]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주요 설정으로 세계의 균형을 지탱하는 원소의 힘이 응축된 물건이다. 공통적으로 강대한 힘의 원천으로 묘사되며, 이 크리스탈에 이상이 생기면 세계멸망 테크를 타는 전개가 많다.

다만 6, 7, 8, 10처럼 비중이 크지 않거나 나오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


4.5. 플라이 투 더 스카이의 노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약속(플라이 투 더 스카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1 13:34:28에 나무위키 크리스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수정은 영어로 quartz이다.[2] 프로포폴을 우유주사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보면 된다.[3] 약어인 다이아로 표기하는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