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져

덤프버전 :




1. 스킬 정보
2. AP 정보
3. 설명
4. 습득 방법
5. 수련
6. 강화 요소
7. 그 외


1. 스킬 정보[편집]



파일:클로져.png

클로져 (Closer)

1랭크 기준
필요 AP
195
재능 경험치
nnn

능력치 보너스
생명력 +34 / 마나 +10 / 스태미나 +20 / 체력 +6 / 지력 +2 / 행운 +1
대미지 85%(F랭크) ~ 400%(1랭크)
쿨타임 16초(F~E랭크) ~ 13초(1랭크)
최소사정거리 4m / 사정거리 12m
마력탄 2발 소모

클로져 마스터
클로져 대미지 15% 증가, 방어 10 증가

마력탄을 순간적으로 점성이 있는 에너지로 전환 시켜 빠르게 다른 위치로 이동한다. 이동할 지점에 적이 있다면 총자루를 휘둘러 공격한다.


2. AP 정보[편집]



랭크
F
E
D
C
B
A
9
8
7
6
5
4
3
2
1
1단
2단
3단
필요 AP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누적 AP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3. 설명[편집]


마비노기의 듀얼건 계열 스킬 중 하나. 종족 공용이다. 스킬의 전반적인 정보, 습득 방식, 수련, 강화 요소는 각 문단 참조.

마력탄의 에너지를 줄과 같은 형태로 성형해서 목표 지점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목표 지점에 도착 시 주변의 모든 적을 공격한다. 적에게 공격당해 경직된 중에도 사용할 수 있고 이동 중에는 무적 판정이며, 약하게나마 공격력이 있어서 상황에 따라 공격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무적 회피기라는 점에서 체인 스킬 중 앵커 러시와 비슷하지만, 별도의 재화 소모가 아닌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만큼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공격기로 활용할 수는 있지만 공격범위가 생각보다 매우 좁고, 적이 있는 위치로 이동하는 그 짧은 시간 동안 적이 피할 수도 있기 때문에 명중률 또한 낮다. 보통은 슈팅 러쉬불릿 스톰을 사용하기 좋은 위치를 확보하거나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앵커 러시와 마찬가지로 꼭 상대의 공격 범위 밖으로 나가지 않더라도, 클로져가 발동 중일 때에는 대다수 공격에 대하여 면역 상태가 되기 때문에 타이밍만 잘 맞출 수 있다면 효과적으로 회피가 가능하다.

유틸기답게 랭크에 따른 사정거리 등의 변화가 있다. 비록 마스터 타이틀 효과가 대미지 상승뿐이지만 F랭크부터 가지고 있는 스킬 자체의 유틸성이 매우 뛰어나다. 디펜스, 카운터 어택 등은 물론이요, 윈드밀 후딜레이마저도 완전히 캔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스킬 중 하나.


4. 습득 방법[편집]


레벨 25 이상일 때 듀얼건을 장착한다. 듀얼건은 엔지니어에게 구입할 수 있다.


5. 수련[편집]


클로져 스킬이 받을수 있는 수련 보너스 증가
수련치
재능 보너스, 수련치 2배 포션(포션 겹침 X), PC방 보너스,
푸른빛 프리즘, 돌아온 밀레시안 타이틀, 프리시즌 이벤트
수련 경험치
100레벨 이상 부스트 효과, 스킬 또는 마스터 인장, 낭만농장 연구대, 알반 재단 재능 훈련석←수련치, 수련 경험치 양 쪽 모두 적용되지 않는 수련방식은 삭제. 이 문장 또한 문서에 템플릿 적용 시 삭제.
※각 보너스의 증가량은 마비노기/스킬 수련 문서 참고.
정확한 수련 정보가 필요하면 이 곳 참조.

과거의 클로져는 올리기 힘든 걸로 유명한 듀얼건 스킬 중에서도 최악 수준의 난이도를 자랑했다. 스킬 메커니즘이 워낙 끔찍해서 다른 듀얼건 스킬들이 실전에 사용할 수 있는 랭크에 진입할때 클로져만 영어 랭크에 머물기도 했다. 심지어 2랭크에서 1랭크로 가는데 트레저 헌터의 증표 + 수련치 4배일때 도발 방호벽에서 편히 수련해도 4시간 가량 걸렸다. 마스터 타이틀 수련은 스킬 사용만 6천번을 해야 할 정도.

수련 항목은 스킬 사용, 적 공격, 크리티컬히트 세 종류이고 승리 수련이 없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파 어웨이, 크로스 버스터의 2배 이상인 데다가 공격용 스킬도 아니라서 전투에서 전혀 안 써도 지장이 없기 때문에 수련이 매우 더디다.

도착 지점에 약 2m짜리 범위 공격 판정이 생긴다는 점을 이용하여 현혹의 연주로 너구리를 모아둔 다음 일소하면 그럭저럭 빠르게 수련할수 있다. 크리티컬이라도 떠주면 수련치가 폭등한다.



6. 강화 요소[편집]





7. 그 외[편집]


2021년 레노베이션 시즌 3 이전의 클로져는 플레이어 캐릭터NPC로 인식되는 모든 대상을 타겟으로 지정하여 이동하는 기술이었다. 다른 플레이어 캐릭터나 NPC는 물론이요, 심지어 시체(…)에도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스킬 사용 중에는 경직 면역인 대신 무적 판정이 없었기 때문에 이동 중 피격당할 수 있었는데, 이러면 이동이 끝나고 나서 적을 공격하지 않았다.

적에게 접근하기 위한 스킬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보통은 이 튜토리얼에서 직접 추천한 클로져 → 크로스 버스터 콤보용으로 쓰였다. 같은 편이나 시체에 걸고 이동하여 회피용으로도 쓰일 수 있지만, 대상에 줄을 걸고 이동하는 모션이 길고 느린 데다가 무적 판정이 없기 때문에 앵커 러시 같은 회피기로는 못 써먹을 수준이었다. 파티원이나 시체에게는 Ctrl+클릭으로 타게팅이 안 되었기 때문에 사용이 불편했던 점도 있었다. 그렇다고 공격용으로 쓰기에도 곤란한 것이, 적에게 줄을 걸고 이동하는 동안 적이 움직이면 매우 높은 확률로 위치렉이 발생하여 다음 크로스 버스터로 연계하려다가 실패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났다. 만약 적이 내추럴 실드 2단계 이상이라면 왜 그런 몹을 듀얼건으로 패려고 하는지는 묻지 말고 클로져에 맞는 순간 적의 반격에 당할 위험이 컸다. 이 때문에 듀얼건 스킬 중 가장 사용빈도가 낮은 스킬이었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지금과 같은 사양으로 개편되는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75초로 늘어나는 충격과 공포의 너프를 당한 적이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7.5초가 75초로 잘못 입력된 것 아니냐'는 등의 반응을 보였고[1], 이후 이것이 의도된 사항이라는 것을 알게 되자 넥슨의 밸런스 조정 능력을 비난했으며, 잠깐 동안 클로져 수련 포션의 시세가 폭등하기도 했다. 이후 사거리가 8~12m로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30초를 거쳐 지금과 같은 13초로 조정되었다.

여담으로, 이름의 표기법이 의아한 스킬. Closer를 올바르게 표기하면 "클로서"일텐데, 어째선지 closure로 읽히는 "클로져"로 되어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1 18:52:17에 나무위키 클로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 당시 벚꽃 비화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0초가 아닌 3000초로 잘못 기재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연히 75초라는 말도 안 되는 수치를 표기 오류로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