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뷸라의 늑대(스타크래프트2)

덤프버전 :

1. 개요
2. 게임 방식
2.1. 시작 직후 화면
2.2. 게임 모드와 각 모드별 특수 직업
2.2.1. 오리지널
2.2.2. 비밀결사대
2.2.3. 노블레스
2.2.4. 야인시대
2.3. 낮과 밤
3. 세력과 직업
3.1. 늑대 세력
3.1.1. 늑대인간
3.1.2. 늑대아가씨
3.1.3. 똘마니
3.2. 시민 세력
3.2.1. 예언자
3.2.2. 나이트
3.2.3. 영매
3.2.4. 추격자
3.2.5. 감시자
3.2.6. 퇴역군인
3.2.7. 후계자
3.2.8. 템플러
3.2.9. 야인
3.2.10. 사냥꾼
3.2.11. 귀족
3.2.12. 살인자
3.3. 도둑
4. 각 직업별 전략
5. 용어와 기본 수칙
5.1. 크리티컬 용어
5.2. 인게임 용어
6. 문제점
6.1. 시똘과 늑똘
6.2. 오토마우스 악용
6.3. 뉴비 배척
7. BGM



1. 개요[편집]


스타크래프트 2 유즈맵 제작자 '눈물조각'을 대표로 Team LC 제작자, 회원들과 스타크래프트2 유즈맵 제작자 '크더기'가 공동제작한 스타크래프트2 아케이드 게임. 스타크래프트2 아케이드에 올라온 정식 이름은 '타뷸라의 늑대(추리)'. 5인~12인으로 플레이 가능하다.

2. 게임 방식[편집]



2.1. 시작 직후 화면[편집]


시작 직후 고의트롤 등을 일삼는 악질 플레이어를 강퇴할 것인지 결정하는 창이 나오는데, 고의트롤이 없다면 보통 무투표로 넘어간다. 12인 기준으로 특정 플레이어의 득표수가 6이 되는 순간 그 플레이어는 강퇴당하고 나머지 사람들른 재투표를 진행한다. 11인은 5표가 몰리면 강퇴된다. 무투표도 마찬가지.


2.2. 게임 모드와 각 모드별 특수 직업[편집]


매 게임마다 오리지널, 비밀결사단, 노블레스, 야인시대 4가지 모드 중 하나가 랜덤으로 정해진다. 각각의 모드에서만 등장하는 직업이 존재한다.

비밀결사단 - 템플러, 사냥꾼[1]
노블레스 - 귀족
야인시대 - 야인, 살인자

2.2.1. 오리지널[편집]


가장 기본적인 모드.

직업 구성 : 늑대인간, 늑대아가씨, 똘마니, 도둑, 예언자, 영매, 나이트, 사냥꾼, 퇴역군인, 추격자, 감시자, 후계자


2.2.2. 비밀결사대[편집]


밤에 서로 채팅이 가능한 비밀결사 둘이 등장하는 모드. 확실한 시민세력이 둘이나 존재하며 템플러까지 존재하기 때문에 늑대세력일 경우 조금 어렵다.

직업 구성 : 늑대인간, 늑대아가씨, 똘마니, 도둑, 예언자, 영매, 나이트, 추격자, 감시자, 후계자, 템플러(비밀결사), 사냥꾼(비밀결사)

2.2.3. 노블레스[편집]


투표로 절대 처형당하지 않는 귀족이 존재하는 모드. 투표로 귀족임을 인증할 수 있으므로 확실한 시민 세력이 하나 있는셈.

직업 구성 : 늑대인간, 늑대아가씨, 똘마니, 도둑, 예언자, 영매, 나이트, 귀족, 퇴역군인, 추격자, 감시자, 후계자, 귀족


2.2.4. 야인시대[편집]


누가 자신에게 능력을 사용했는지 알 수 있는 야인과 한번만 누군가를 죽일 수 있는 살인자가 존재하는 모드. 야인은 늑대세력이 위장하기 아주 어려운데다,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직업들이 늑대가 아님을 입증할 수 있어 게임의 핵심이 된다.

직업 구성 : 늑대인간, 늑대아가씨, 똘마니, 도둑, 예언자, 영매, 나이트, 추격자, 감시자, 후계자, 살인자, 야인



2.3. 낮과 밤[편집]


낮에는 채팅과 공지 및 처형 투표가 가능하며, 밤에는 오직 능력 사용만 가능하다. 예외적으로 같은 늑대세력끼리, 그리고 비밀결사끼리는 밤에도 채팅이 가능하다.

1일차는 낮없이 밤만 시작한다. 1일차 밤에는 늑대인간, 똘마니, 나이트만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2일차부터 낮과 밤이 반복되는데, 2일차 낮은 늑대세력이나 도둑을 추려낼 단서가 거의 없으니 보통 무투표로 넘어간다. 야인이 가드받아서 늑대인간이 누군지 확실할 경우에만 투표로 처형한다.

2일차 밤부터 모두가 각자의 능력을 선택한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수 있다. 단 늑대아가씨는 낮에만 능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늑대아가씨의 유혹에 걸린 대상은 그날밤 능력을 사용할 수 없다.

늑대인간과 늑대아가씨를 둘다 제거하면 승리한다. 둘만 제거하면 똘마니와 도둑이 살아있어도 상관없이 승리한다.


3. 세력과 직업[편집]


세력은 늑대 세력, 시민 세력, 독자 세력인 도둑으로 나뉜다.

3.1. 늑대 세력[편집]


늑대 세력의 생존자 수가 시민 세력의 생존자 수와 걑거나 더 많아지면 승리한다. 합류하지 못한 똘마니와 도둑은 시민 세력으로 판정한다. 합류한 똘마니는 늑대 세력으로 판정한다.

늑대세력은 기본적으로 밤에 비밀 채팅을 통해 대화가 가능하며, 똘마니는 접선 이후부터 비밀 채팅이 가능하다.

3.1.1. 늑대인간[편집]


직접적인 살상능력으로 최대한 많은 시민 세력을 죽여야하는 직업.

습격 : 플레이어 하나를 선택해 죽인다. 단, 나이트의 가드대상이나 퇴역군인을 습격하면 각각 가드와 1회 한정으로 회피가 발동해 죽이지 못한다.

참살 : 플레이어 하나를 선택해 나이트의 가드와 퇴역군인의 회피를 무시하고 반드시 죽인다. 첫번째 참살에 한해 희생자의 직업을 알아낼 수 있고, 추격자의 추격에도 걸리지 않는 강력한 능력의 대가로 2번의 횟수제한이 걸려있다. 이 횟수제한은 늑대인간이 죽어서 늑대아가씨가 능력을 계승해도 공유한다.

3.1.2. 늑대아가씨[편집]


늑대인간처럼 살상능력은 없는대신 그날밤 대상 플레이어의 능력을 봉인할 수 있는 직업. 야인, 예언자, 나이트 등의 요직이나 경우에 따라 도둑, 살인자 등의 능력을 무력화함으로써 게임의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다.

유혹 : 예외적으로 낮에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해당 플레이어가 그날밤 능력을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늑대인간이 죽으면 늑대아가씨는 유혹 능력이 봉인되고 늑대인간의 습격과 참살 능력을 계승한다.

3.1.3. 똘마니[편집]


늑대 세력에게 합류해 죽은 플레이어의 직업을 알려주고 갖가지 교란을 벌이는 직업. 예를 들어 예언자나 감시자가 죽었을 경우 자신이 예언자 혹은 감시자이며 특정 플레이어에게 능력을 사용했다니 늑대인간 / 똘마니임이 밝혀졌다고 주장할 수 있다.

탐색 : 1일차 밤부터 사용가능하며 선택대상이 늑대세력일 경우 합류해 서로의 존재를 확인한다

사영 : 죽은 플레이어의 직업을 알 수 있다. 패시브 능력.


3.2. 시민 세력[편집]


늑대인간과 늑대아가씨를 둘다 제거하면 승리한다. 둘만 제거하면 똘마니와 도둑이 살아있어도 상관없다.

3.2.1. 예언자[편집]


늑대인간을 찾아낼 수 있는 최중요 직업. 당연히 늑대인간의 최우선 타겟이 된다.

예지 : 해당 플레이어가 늑대인간이나 늑대아가씨인지 판별할 수 있다.


3.2.2. 나이트[편집]


플레이어 하나를 보호할 수 있는 직업. 참살은 막지 못하지만 늑대의 턴 한번을 낭비시킬 수 있으며, 후반으로 갈수록 늑대세력 입장에서 아주 성가시다.

나이트는 가드를 성공한 플레이어에게 귓속말로 가드했음을 알리고 가드받은 플레이어는 나이트에게만 자신의 직업을 알리고 모두에게 자신이 살았음을 밝힘으로써 자신이 최소한 늑대인간이나 늑대아가씨가 아님을 인증해야한다. 여기에 감시자가 살아남은 플레이어를 조사해 도둑이나 똘마니가 아닌지까지 확인하면 살아남은 플레이어는 100% 확실한 시민이 되기때문.

수호 : 1일차 밤부터 해당 플레이어를 보호할 수 있다.

3.2.3. 영매[편집]


죽은 플레이어의 직업 일부를 판별해낼 수 있는 직업. 늑대 세력의 거짓말을 밝힐수도, 퇴역군인의 회피와 나이트의 가드가 발동하는 등 죽은 사람이 없으면 판에 따라 무능한 시민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초흔술 : 죽은 플레이어의 직업이 예언자, 나이트, 늑대인간 셋 중 하나에 포함되는지 아닌지 알 수 있다. 예언자나 나이트일 경우 특정해주지 않고 예언자 or 나이트로 표기된다.

3.2.4. 추격자[편집]


선택한 대상이 죽으면 늑대인간을 알 수 있는 직업. 참살일 경우에는 늑대인간을 알 수 없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늑대의 타겟이 좁혀지므로 예비 예언자의 가능성을 가진 직업.

추격 : 해당 플레이어가 습격으로 죽었을 경우 늑대인간을 알아낼 수 있다.


3.2.5. 감시자[편집]


잠재적 늑대세력인 똘마니와 독자 세력인 도둑을 알아낼 수 있는 직업. 메인 타겟인 똘마니와 도둑을 찾아내는 것은 물론 도둑으로 위장한 늑대세력의 거짓말까지 간파할 수 있다.

감시 : 해당 플레이어가 똘마니나 도둑인지 알 수 있다.

3.2.6. 퇴역군인[편집]


오리지날과 노블레스 모드에서만 등장한다. 늑대인간의 습격을 받을 경우 1회에 한해 죽지 않는 직업.

회피 : 늑대인간의 습격을 받을 경우 1번만 회피해 살아난다. 단, 늑대아가씨의 유혹에 당한 상태로 습격당하면 능력이 무효화되어 죽는다. 패시브 능력.


3.2.7. 후계자[편집]


4명이 죽으면 가장 먼저 죽은 플레이어의 직업을 계승하는 직업. 단 늑대인간과 늑대아가씨, 똘마니와 첫번째로 참살당한 희생자의 직업은 받을 수 없다. 따라서 똘마니 - 첫번째 참살 - 시민세력 순으로 죽을 경우 3번째로 죽은 시민세력 플레이어의 직업을 이어받기도 한다. 늑대인간과 늑대아가씨는 트롤링이 아닌이상 첫번째로 죽지 않지만, 그런 일이 벌어져도 이어받을 수 없다. 도둑을 이어받으면 시민 세력에서 벗어나 도둑이 되버려 갑자기 패배하는 경우도 있다.

늑대세력의 거짓말을 드러낼수 있고 이미 죽은 직업이 다시 부활하는 셈이지만 초반에는 할수 있는게 없는 무능한 직업인데다 늑대세력이나 도둑이 코스프레하기도 제격이라 입지는 영 어중간하다.

계승 : 죽은 플레이어가 4명이 될 경우 가장 먼저 죽은 직업을 이어받는다. (늑대인간, 늑대아가씨, 똘마니, 첫번째 참살 희생자의 직업은 이어받을 수 없고 그 다음으로 죽은 직업을 이어받는다)


3.2.8. 템플러[편집]


비밀결사단 모드에서만 등장한다. 밤에 같은 비밀결사인 사냥꾼과 채팅이 가능하며, 늑대세력과 자신만이 1대1로 살아남을 경우 늑대 세력의 승리를 무효하고 시민 세력이 승리한다.

템플러의 효과로 시민세력이 승리하는 경우는 흔치않으며, 나이트 늑대인간 템플러 셋이 살아남아 늑대인간이 가불기에 걸렸을 때나 가능한 정도[2]

반전 : 늑대와 템플러가 1:1이 되었을때, 시민 세력이 승리한다. 패시브 능력.

3.2.9. 야인[편집]


누가 자신에게 능력을 사용했는지 알 수 있는 직업. 자신이 가드받은 상황을 제외하면 자신에게 찾아온 플레이어가 최소한 늑대인간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다른 플레이어의 능력사용 여부와 자신에게 방문한 플레이어 목록의 여부가 어긋날 경우 늑대 세력 혹은 도둑임을 추론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늑대가 코스프레하기 위험한 직업이며, 그만큼 야인시대 모드의 핵심이 되는 직업.

가끔씩 첫날 자신이 가드받았을 경우 방문목록에 나이트와 늑대인간이 모두 찍히므로 늑대인간을 특정하기 아주 쉬워진다. 첫날 자신에게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플레이어는 똘마니, 나이트, 늑대인간 셋중 하나인데다 가드받은 상황이 아닐경우 똘마니 혹은 나이트이므로 이 점을 염두에 두면 좋다.

야행 : 1일차부터 매일밤 자신을 찾아온 플레이어들이 누군지 알 수 있다. 패시브 능력.


3.2.10. 사냥꾼[편집]


오리지날 또는 비밀결사단에서만 등장한다. 비밀결사단 모드 한정으로 비밀결사가 되어 같은 비밀결사인 템플러와 밤에 대화할 수 있다.

자신이 투표로 처형될 경우, 자신이 투표한 플레이어 하나와 함께 죽는 직업. 예를 들어서 자신을 늑대인간 혹은 똘마니, 도둑으로 지목한 늑대세력 혹은 도둑과 함께 죽음으로써 상대가 거짓말을 했고 자신은 시민세력임을 인증해 1대1 교환이 이루어졌음을 모두에게 확인시킬 수 있다.

덫 : 자신이 처형될 경우, 자신이 투표한 플레이어와 함께 죽는다. 자신이 투표하지 않으면 발동하지 않는다.

3.2.11. 귀족[편집]


노블레스 모드에서만 등장한다. 투표로 절대 처형되지 않고, 밤에도 공지를 갱신할 수 있다. 자신이 귀족임을 알리고 투표로 처형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증함으로써 100% 확실한 시민세력임을 인증할 수 있는 직업. 인증 후에는 빠른 귀족 투표로 낮을 무투표로 넘기는 역할 정도. 이후부터는 순수하게 자신의 머리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한다.

귀족에게 귓속말이 가능하면 모두가 귀족에게 귓속말로 자신의 직업을 밝히게 되므로 시스템 차원에서 귀족에게는 귓속말을 보낼 수 없게 되어있다.

면책 : 투표로 처형당하지 않는다. 패시브 능력.

3.2.12. 살인자[편집]


야인시대 모드에서만 등장한다. 원하는 플레이어 하나를 죽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게임 중 단1번만 발동할 수 있고 당연히 아무나 막 죽이면 트롤링이 되버린다. 보통 같은 직업임을 주장하는 플레이어가 둘 이상일 경우 한 플레이어를 처형한 뒤 살인자가 남은 플레이어를 처리하는 식으로 사용된다. 혹은 늑대세력이나 도둑임이 확실한 경우 능력을 사용해 자신이 살인자임을 인증할 수도 있다.

살인 : 원하는 플레이어를 죽인다. 게임 중 단 1번만 사용가능.




3.3. 도둑[편집]


늑대 세력도 시민 세력도 아닌 독자 세력으로, 양쪽 세력의 숫자를 적절히 조율하면서 혼자만의 승리를 추구하는 직업. 어느 한 쪽의 승리로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 자신의 생사와 무관하게 생존자의 집을 모두 턴 상태라면 그 승리를 무효하고 혼자 승리한다. 철저히 혼자인 박쥐같은 플레이가 요구되는만큼 승률은 당연히 가장 낮다.

생존자가 가장 적은 경우의 수는 늑대세력과 시민 세력이 1대1이 되는 상황이므로 최소 2명에게 능력을 사용해야 승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어도 3일차 밤까지는 살아있어야 최소한의 승리 가능성이 생긴다. 당연히 더 오래 살수록 승률이 높아진다

집 털기 : 해당 플레이어의 집을 털 수 있다.

4. 각 직업별 전략[편집]


타뷸라의 늑대(스타크래프트2)/전략 항목 참조.


5. 용어와 기본 수칙[편집]



5.1. 크리티컬 용어[편집]


스캔 : 능력을 사용하는 것
스캔직 :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직업들.
스목 : 스캔목록. 누구에게 능력을 사용했는지의 목록.
직공 : 직업공개. 직까라고도 부른다.
스목오류 : 스캔 목록에 모순이 있거나 빠진 부분이 있는 것.
맞직 :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같은 직업임을 주장하는 것.
노직 : 직업을 공개하지 않는 것. 당연히 처형 1순위 대상이다.

크리 : 스캔직들이 능력으로 중요한 사실을 알아냈음을 알리는 것.
예크 : 예언자가 늑대인간을 찾아냈다고 밝히는 것.
감크 : 감시자가 도둑이나 똘마니를 찾아냈다고 밝히는 것.
추크 : 추격자가 늑대인간을 찾아냈다고 밝히는 것.
영크 : 영매가 예언자 혹은 나이트가 죽었음을 밝히는 것.
야크 : 1일차에 자신을 방문한 플레이어가 둘 이상임을 밝히는 것.

5.2. 인게임 용어 [편집]


시세 : 시민 세력
늑세 : 늑대 세력
확시 : 확실한 시민
시승 : 시민 세력의 승리
늑승 : 늑대 세력의 승리
도승 : 도둑의 승리
템승 : 템플러의 효과로 시민 세력이 승리하는 것.

예나 : 예언자 or 나이트. 영매의 스캔결과 예언자 혹은 나이트면 예언자 or 나이트로 표기된다.
배아 : 배신자 아님. 감시자의 스캔결과 도둑이나 똘마니가 아니면 배신자 아님으로 표기된다.
팬티, 퇴근 : 퇴역군인이 회피하여 자신의 능력을 상실한 것.
떡 : 늑대아가씨의 유혹대상이 되어 능력이 봉인당한 것.
귀그로 : 귀족임을 알리는 어그로.
도밍아웃 : 도둑임을 자백하는 것.
갓나 : 나이트가 가드에 성공한 것.
똘참 : 늑대가 똘마니를 참살한 것. 첫번째 참살일 경우 늑대세력도 자신들이 똘마니를 죽였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멘탈대미지가 크다.
희늑 : 늑대세력 중 하나를 희생해 다른 늑대세력 하나를 시민세력인 것처럼 위장하는 것. 당연히 리스크를 감수하는 전략이므로 적절히 사용해야한다.

시똘 : 시민 세력 중 고의적으로 시민 세력을 죽이거나 늑대세력을 돕는 등의 트롤링을 저지른 플레이어.
늑똘 : 늑대 세력인데 전략적인 목적없이 고의적으로 똘마니나 늑대아가씨를 죽이는 등의 트롤링을 저지른 플레이어.

6. 문제점[편집]



6.1. 시똘과 늑똘[편집]


악의적인 유저가 고의로 시똘이나 늑똘 행위를 하여 추리의 재미를 퇴색시키거나, 게임의 승부를 크게 뒤엎어 버리기도 한다. 전성기 때는 아주 심각하여 유저이탈의 주원인이기도 했다. 사람 자체가 적어진 지금은 드물다.

6.2. 오토마우스 악용[편집]


과거에는 오토마우스를 이용해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플레이어나 고의트롤러들을 강제로 밴해버리는 경우가 흔했다. 반대로 고의트롤러들이 밴당하지 않기위해 강제 무투표를 만드는 등의 막장상황이었지만 역시 사람 자체가 적어진 현재는 자연스레 사라진 문제.

6.3. 뉴비 배척[편집]


이 게임에 대해 잘 모르는 뉴비들에게 매우 불친절하다. 시스템이나 용어나 알아야할게 많아 진입장벽이 높은 게임이고, 뉴비들에게 이런걸 일일이 설명해주는 상황이 매판마다 반복되면 결국 게임이 늘어져 재미가 떨어지기 때문. 또 판마다 점수창을 열어 뉴비가 있는지 체크하지 않는 유저들은 뉴비가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므로 뉴비가 게임에 익숙한 유저라면 하지 않을 행동을 할 경우 시똘이나 늑똘로 생각해 다음판부터 배제하려하기도 한다.

다만 뉴비임을 밝히지도 않고 모르는것도 안물어보고 입을 꾹 닫아 게임 진행을 막히게하는 뉴비, 시민 세력인데도 아무 근거없이 막죽이려는 뉴비, 자신이 정직하게 늑대세력임을 밝혀 게임의 재미를 뚝 떨어지게 만드는 뉴비 등등 게임의 재미를 떨어트리는 여러가지 뉴비들을 반복해서 접하다보면 잘 가르쳐주던 유저들도 결국 파로감이 쌓여 대충 가르쳐주거나 기피하는 경향이 생길 수 밖에 없다.

뉴비라면 최소한 자신이 뉴비임을 밝히고, 죽었을때나 할 것이 없을때 인게임에 있는 도움말을 읽으면서 게임에 적응하도록 하자. 특히 죽었을 경우 궁금한걸 물어보면 올드비들이 게임 용어나 팁 같은 것들을 이것저것 가르쳐주기도 한다.


7. BGM[편집]


  • 나이트 가드 성공 - 공의 경계 m24 Paradigm
  • 참살 후 낮 - Young and Beautiful
  • 늑세 1 vs 시세 2 (마지막 선택) - Extreme Ways
  • 추적자 크리 - 민초의 난
  • 늑대아가씨 능력에 무력화됐을때 - DaDa La
  • 시세 승리 - 코난 BGM
  • 늑세 승리 - Saint Agnes and The Burning Train
  • 도둑 승리 -The Great Escape
  • 템플러 승리 - Electric Romeo
  • 퇴역군인 습격막았을때 - 질풍가도
  • 템플러에 의한 늑대패배 - You Are My Girl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01:05:23에 나무위키 타뷸라의 늑대(스타크래프트2)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오리지널에서도 등장하지만 비밀결사단 모드에서는 비밀결사도 겸한다[2] 템플러는 늑대인간과 나이트 어느 쪽을 죽여도 자신의 능력이 발동해 승리하며, 늑대인간은 템플러를 죽이자니 나이트가 가드하고 나이트를 죽이면 템플러의 능력으로 패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