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젬 바둑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주요 인터넷 바둑 서비스
파일:hanqlogo.jpg
파일:orologo.png
파일:tygemlogo.jpg
파일:512eee512bb.jpg
파일:hangamebaduklogo1.png
파일:netmarblebaduklogo.png
한큐바둑
사이버오로
타이젬 바둑
바둑 2.0
한게임 바둑
넷마블 바둑


홈페이지
파일:tygembaduk.png
홈페이지 화면
파일:tygembaduk2.png
바둑 프로그램
1. 개요
2. 상세
3. 인공지능 대국


1. 개요


동양그룹 계열사였던 동양온라인이 운영했었던 인터넷 바둑으로 2002년[1]부터 시작했다. 모기업인 동양네트웍스가 동양그룹에서 떨어져 나가면서 이제 동양그룹과는 상관없는 게임이 되었다. 현재는 자체 서비스 외 네이버[2], 다음, LG유플러스(미디어로그 천리안)에서도 서비스한다.
제작년월일
2001년 5월 9일(대국) - 전체이용가
2002년 9월 6일(베팅) - 청소년이용불가

2. 상세


중국, 일본, 대만에서도 운영하며 서버를 공유하고 있다. 인터넷 바둑 중 인기가 제일 높아 특정 시간대에는 2천명 이상을 수용하는 고수방 서버가 4~5개 이상 만원을 이룬다. 그러나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있음에도 버그나 기타 시스템 문제가 잔존한다.
중국 이용자들이 매너가 없기로 유명해서 그들과의 대국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디 옆에 국기가 표시되기 때문에 바로 알아볼 수 있다. 참고로 중국 유저들의 비매너는 프로와 아마추어를 가리지 않는지 이 분께서는 프로임에도 불구하고 비매너로 타이젬 내에서 유명하셨다. 비매너는 타이젬바둑 홈페이지의 기사 댓글에서도 심각하다. 사이버오로가 더 하긴 하지만..
최근 대국 성적에 따라 승강급이 이루어지며, 다른 인터넷 바둑과 마찬가지로 1급 전후에서 가장 치열하다.
바둑만 두는게 목적이라면 한 달에 부가세 포함 5,500인 라이트회원(자동대국신청, 형세분석 무료) 가입으로 충분하므로 그리 부담이 되는 가격은 아니다. 베팅을 자주 한다면 상위의 회원제(부가세 포함 11,000원 플러스 회원제, 부가세 포함 132,000원 위너스 회원제) 가입이 필요하다.
2014년 3월 12일 업데이트에서 무료회원의 자동대국신청 3만 포인트, 형세분석 5만 포인트로 인상되었다. 물론 무료충전액수 상향따윈 없다.
운영자들은 전부 타이젬 유단자 이상이다.

운영자 호출은 유료회원만 가능하고 비매너 플레이어들이 워낙 많아 저급수에서는 바둑을 제대로 두기도 힘들정도이다.
덤으로 시간핵 프로그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각성을 알지 못한다.
박정환이 '외톨이'라는 아이디로 당시 랭킹 1위와 중국의 수많은 9단들을 차례로 꺾은 일화도 있었다.
프로 바둑기사들이 많은데, 타이젬에서 바둑두는 바둑기사 중 최강의 기사로 꼽히는 사람은 중국판팅위(ddcg) 九단이다. Lurk(P) 9단이나 다우닝(P)등도 최고수로 꼽힌다.
한큐바둑이 등장하면서 모조리 주요 유저를 다 한큐에 빼앗겼다. 서버 불안 및 프로 바둑기사들이 죄다 한큐로 넘어가면서 타이젬바둑 대회 참가자도 별로 없고... 프로가 남아있긴 한데 주로 현실에서 하위랭커 기사들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 전 프로게이머인 이현우가 타이젬 회원이다.

3. 인공지능 대국


타이젬 바둑에서는 인공지능대국 기능이 있지만, 인공지능이 생각을 그리 오래하는지 인공지능이 소모하는 시간이 무척 길다. 하지만 인공지능대국에서는 초읽기 기능이 없어 충분히 생각하고 두라는 거 같지만 인공지능대국은 한시간 내로 끝나지 않을수도 있다.(인공지능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만약 초읽기 기능이 있다면 인공지능이 초읽기에 패할 가능성도 있을 정도로 시간을 많이 먹는다.[3]

[1] 확인바람[2] 한큐바둑과 병행 서비스 중[3] 다만 쉬운 난이도는 초반에는 고속으로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