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타클즈

덤프버전 :




텐타클즈
テンタクルズ / Off the hook
}}}
파일:external/www.nintendo.co.jp/223.jpg
히메
이이다

1. 개요
2. 멤버
2.1. 히메
2.2. 이이다
3.1. 라이브 공연
4. 기타



1. 개요[편집]


ぬりたく~る... テンタクル!![1]

Don't get cooked... Stay off the hook!

彼女たちは「テンタクルズ」。キュートでクレイジーな毒舌天才ラッパーの「ヒメ」と、しっかり者で天然なセクシーDJの「イイダ」によるユニットだ。

唯一無二の音楽でイカたちを虜にし、ヒットチャートを爆走中。

その人気とキャラクターで、ハイカラニュースのパーソナリティに抜擢されたぞ。

이들은 '텐타클즈'. 큐트하고 크레이지한 독설 천재 래퍼 '히메'와 착실하고 천연인 섹시 DJ '이이다'로 구성된 유닛이다.

유일무이한 음악으로 오징어들을 사로잡으며 히트 차트를 폭주 중.

그 인기와 캐릭터로 오더폴리스 뉴스의 퍼스낼리티로 발탁되었다.

스플래툰 2의 등장 아이돌 그룹. 잉클링 래퍼인 히메와 옥타리안 DJ인 이이다의 2인 콤비이자 전작에서 오징어 시스터즈가 맡은 포지션을 이어가는 그룹으로, 페스티벌을 주최하며 오더폴리스 뉴스 진행을 담당한다.

둘 다 의상에 커다란 지퍼가 달려있는 것이 특징. 또한 눈물점을 공유했던 오징어 시스터즈처럼, 텐타클즈는 히메와 이이다 둘 다 입술 아래에 애교점이 찍혀 있다. 또한 분홍 / 검정이었던 아오리와 초록 / 하양이었던 호타루의 컬러를 히메가 분홍 / 하양, 이이다가 초록 / 검정으로 반반씩 물려받았다. 오징어 시스터즈처럼 시그니쳐 포즈도 있는데, 히메는 오징어가 10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는 것을 상징하듯 손가락을 전부 보이면서 손을 내미는 반면, 이이다는 문어의 다리가 8개인 것을 반영해 엄지손가락을 접어 4개의 손가락이 보이도록 손을 내민다.[2]

래퍼와 DJ 겸 메인 보컬이라는 구성인 만큼 히메와 이이다는 명확하게 다른 파트를 담당하며, 아이돌스러운 곡을 주로 불렀던 오징어 시스터즈와는 확연하게 구별되는 인디 밴드 비슷한 느낌의 음악성을 가지고 있다. 전자음을 기반으로 히메의 랩과 이이다의 보컬이 잘 어우러져 유저들의 반응은 상당히 좋은 편.

뉴스를 진행할 때에도 보케츳코미 콤비로 만자이를 구성한 오징어 시스터즈와 대비되게 서로 장난스럽게 투닥거리며 디스전을 펼친다.

의상에 발광 기믹이 있는 것도 특징이다. 히메는 의상의 마름모 형태[3]의 누빔 패치가 발광하며, 이이다는 호박바지의 줄무늬가 발광한다. 이 발광 기믹은 라이브 공연을 할 경우에 볼 수 있다.

또한 페스티벌 기간 중엔 촉수 끝 부분의 색깔이 자신의 팀 주제의 색깔이 된다.[4]

파일:1520685793.png
오징어 시스터즈와 달리 히어로 모드에서는 등장하지 않은 대신 옥토 익스팬션에서 힙합스러운 복장을 입고서 등장하여 본격적으로 오퍼레이터 컨셉으로 참전.[5] 오징어 시스터즈가 완전히 배제된 상황에서 제대로 된 기믹을 선보였다. 사실상 오징어입 부대의 5~7호 중 두 명[6]은 이들로 추정된다.

파일:텐타클즈3.jpg
스플래툰 3에선 설정상 월드 투어 중으로, 히어로 모드에선 참여하지 않는 대신 일반 배틀 트랙으로 참가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7] 활기찬 무명 연주자들을 스카우트하여 스스로 "Damp Socks/비지 베케이션"이란 밴드를 프로듀스하는 중이라고 한다. 이후 스플래툰 3 다이렉트에서 DLC의 주역으로 출연한다고 발표되었다. 음악 스타일이 재즈+락으로 바뀌었는데, 이는 전작의 혼돈vs질서 페스 이후 히메가 새 장르를 도전하겠다는 언급과 연결된다.

그리고 스플래툰 3 사이드 오더 트레일러에 중간중간에 나오는 그림을 통해 등장이 확정되었다.


2. 멤버[편집]



2.1. 히메[편집]


파일:external/www.nintendo.co.jp/fes-sec02_hime.png
파일:히메이모지.png 히메/ホウズキ・ヒメ/Pearl
CV: 이토 리나(いとうりな)[8]
사운드트랙 인터뷰 【 펼치기 · 접기 】
-
ハイカライフ・マガジン
20の質問ー
ホウズキ・ヒメ
ハイカラ市郊外の邸宅を公開

今をときめくアーティスト「テンタクルズ」のホウズキ・ヒメさん。
彼女が明かす、一番大切なこと、歌への情熱、「最愛なる後輩」イイダへの想い...。
自分を動物に例えると「ドラゴン」。
我が道を行く彼女の素顔は。
ーハイカラ市郊外にあるホウズキ家の住宅より。

Q1: 今日は会えてうれしいよ。インタビューに答えてくれてありがとう。
ヒメ: YO!I'mヒメ!a.k.a.MC princess レペゼンハイカラ!

Q2: ハイカラシティの魅力は?
ヒメ: 日差しだな!

Q3: ないと生きられないものは?
ヒメ: 高いとこにあるステージ!

Q4: 秘密を教えてくれる?
ヒメ: これから聞くんだろ?なんでも答えてやるよ!

ヒメ: あ、入る?
Q: ありがとう

Q5: ワオ。これは車庫?
ヒメ: ゲタばこだよ、それ。

Q6: イイダさんに伝えたいことは?
ヒメ: 昨日マグロオデッセイ買ったしウチでやろ〜ぜ!

Q7: いま欲しいものは?
ヒメ: タタキベッチューのストリップかな。
ハチの履いてたヤツのイロチが出てんの。
あ、ハチはトモダチね。

Q8: この部屋はリビング?吹き抜けが最高だね。
ヒメ: いや、ここもゲタばこだよ。

Q9: ハマってるアプリはある?
ヒメ: 乾これ。SSRのゴールドエイヒレ狙ってるけど出ねーんだよな〜。

Q10: うんざりするものは?
ヒメ: イカッチャの自動ドア、なぜかアタシだけ開かないんだよ!嫌がらせか?

Q11: 好きな食べ物は?
ヒメ: ストロベリーシェイク、チーズバーガー、...あ!ピクルスは抜きで!

Q12: 自分を動物に例えると?
ヒメ: ドラゴン!!口から必殺、スペシャル光線が出せるからな。

Q13: ドラゴンは炎では?
ヒメ: あ、そっか。いいんだよ細かいことは!

Q14: いいスタジオだね。新曲の構想はここで!
ヒメ: ここは防音ゲタばこだよ。

Q15: 隠れた特技は?
ヒメ: 反復横とびからの〜バック走!見よ!
あイタ!
Q: 気をつけて。

Q16: 好きな歌詞は?
ヒメ: ナスティ・マジェスティの
「わわわわ わんのちゃい」ってとこかな。

Q17: 今までで最高のプレゼントは?
ヒメ: イイダに会えたこと。

Q18: 暇なときは何を?
ヒメ: チャット。最近ハマってんの。

Q19: スラング何か言って
ヒメ: ××△♪□×♪○××!
Q: やるね!

Q20: 最後の質問。あなたにとって歌って?
ヒメ: アタシ自身。

Q: 今日はありがとう!
ヒメ: こっちも楽しかったぜ!じゃあな!
あ、玄関までシャトルバスが出てるし、そっちから帰るといいぜ!

번역 【 펼치기 · 접기 】
하이카라이프 매거진
20개의 질문-
호우즈키 히메
하이카라 시 외곽 저택 공개

지금을 설레게 하는 아티스트 '텐타클즈'의 호우즈키 히메 씨
그녀가 밝히는 가장 중요한 것, 노래에 대한 열정, 가장 사랑하는 후배 이이다에 대한 마음.
자신을 동물에 비유하면 '드래곤'.
나의 길을 가는 그녀의 본모습은.
하이카라 시 교외에 있는 호우즈키 가의 주택에서.

Q1: 오늘은 만나서 반가워.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마워.
히메: YO! I'm 히메! a.k.a.MC princess 리프레젠트 하이카라!

Q2 : 하이카라 시티의 매력은?
히메: 햇살이야!

Q3: 없으면 살 수 없는 것은?
히메: 높은 곳에 있는 스테이지!

Q4: 비밀을 가르쳐 줄래?
히메 : 이제부터 듣는다며? 뭐든지 대답해 줄게!

히메 : 아, 들어갈래?
Q : 고마워

Q5: 와우. 이건 차고?
히메 : 신발장이야, 그거.

Q6: 이이다 씨에게 전하고 싶은 것은?
히메 : 어제 마구로 오디세이 샀으니 우리집에서 하자!

Q7 : 지금 원하는 것은?
히메 : 타타키벳츄의 스트립인가?
하치가 신었던 녀석의 색깔 다른 게 나왔어.
아, 하치는 친구야.

Q8 : 이 방은 거실인가? 통풍이 기가 막히네.
히메: 아니, 여기도 신발장이야.

Q9: 빠져있는 앱은 있습니까?
히메 : 켄코레. SSR 골드 에이히레를 노리고 있지만 안 나와~

Q10: 짜증나는 것은?
히메: 이캇챠의 자동문, 어째선지 나한테만 안 열려! 꼽 주는 거야 뭐야?

Q11: 좋아하는 음식은?
히메: 스트로베리 셰이크, 치즈버거,... 아! 피클은 빼고!

Q12. 자신을 동물에 비유한다면?
히메: 드래곤!! 입에서 필살, 스페셜 광선을 낼 수 있으니까.

Q13: 드래곤은 불꽃이 아닐까?
히메 : 아, 그렇구나. 자잘한 건 됐어!

Q14:좋은 스튜디오네. 신곡 구상은 여기서!
히메 : 여기는 방음 신발장이야.

Q15: 숨은 특기는?
히메: 반복 좌우뛰기에서~ 반대로 뛰기! 봐라!
아얏!
Q:조심해.

Q16: 좋아하는 가사는?
히메 : 네스티 마제스티의
'와와와와 완노챠이' 일까.

Q17: 지금까지 받았던 최고의 선물은?
히메 : 이이다를 만난 것.

Q18: 한가할 때는 무엇을?
히메 : 채팅. 요즘 빠져있어.

Q19: 슬랭으로 뭔가 말해줘
히메 : ××△♪□×♪○××!
Q: 꽤 하네!

Q20 : 마지막 질문. 너한테 있어 노래란?
히메 : 나 자신.

Q: 오늘은 고마웠어!
히메: 나도 즐거웠어! 잘 가!
아, 현관에서 셔틀버스가 출발하니까, 그쪽에서 돌아가면 돼!


마음을 풀어주는 기적의 노랫소리의 소유자

텐타클즈의 랩 겸 보컬 담당. 민요로 유명한 시오카라 지방 출신. 21세. 독자적으로 발달한 성대를 가져 노래하면 음향기기를 공진시켜 파괴한다. '라이브하우스를 휩쓰는 흰 괴물'로 어떤 동네에서 유명. 이이다가 만드는 백트랙으로 진동이 일부 캔슬된다. 그녀의 목소리에는 평소보다 2000배나 많은 뼈발림파(ホネヌキ波)가 담겨 있어 음향심리학적 측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카스 아트북 2의 소개문


유일무이한 천재 래퍼

"월드 투어? 아니, 우주 진출이다!" 라고 갑자기 말문을 열고는 우주복을 모티브로 한 새 의상을 만들기 시작했다. 우주에서의 사용에도 견디는 귀중한 소재를 아낌없이 활용해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손에 의해 히메 전용 오트쿠튀르가 탄생했다. 그 제작비는 2억 게소는 넘는다고 한다.

이카스 아트북 3의 소개문


이름의 유래는 꼬마오징어 (ヒメイカ).

나이는 2편 기준으로 21세이며, 3편 기준으로 26세로 추정. 종족은 잉클링[9]. 꼬마오징어를 모티브로 한 이름답게 키가 작지만 엄연히 이이다보다 선배이다. 천재 래퍼로 과격한 독설 랩이 특기. 유닛에서는 랩을 맡고 있다. 특기는 좌우 반복뛰기.


성량이 엄청나다는 설정으로, 히어로 모드의 미스터리 파일에서는 어린이 노래자랑에 나가서 스피커를 모두 다 터뜨렸다고 나온다. 맵 소개 방송 중에도 야외 음악당이라면 마음껏 소리지를 수 있다며 한껏 목소리를 높이는데, 이이다가 '창문이 울린다'며 기겁하는 장면이 있다. 인터넷에서 실험영상을 찾아보면 대략 150db에서 유리가 깨진다. 목청만으로 150db를 낼 수 있는 무시무시한 래퍼. [10]

평소 난타이 산에서 발성 연습을 하는 듯. 아오리와 호타루의 대화 중 난타이 산의 하얀 귀신 얘기가 나오는데, 누가 봐도 히메다[11]

작중 묘사를 보면 히메를 비롯한 호우즈키 가의 재력이 어마어마한 것으로 묘사되는데, 만타 마리아호를 보고 자기가 6살 때 받은 생일 선물하고 똑같이 생겼다고 하고, 집 정원에 헬리콥터로 물을 주는 꽃밭과, 체육관도 있는데다 자토우 마켓 설명할 땐 슈퍼마켓은 항상 가정부가 갔다오기 때문에 본인은 잘 안 온다고.[12]

파일:1529297107.png
옥토 익스팬션에서 이이다와 함께 과거에 대한 얘기가 살짝 나오는데, 이이다와 만나기 전엔 메탈 계열 밴드[13]에서 보컬을 한 듯 하다. 이이다와의 채팅중에 스테이지 다이브를 하는 사진이 있으며 중간에 나오는 음악파일[14]을 들어보면 중간에 검열돼서 삐- 처리되는 부분도 있을정도.[15] 마지막에 히메의 샤우팅과 함께 스피커로 추정되는 것이 깨지는 소리와 함께 연주가 멈추고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리다가 끊긴다.

히메를 비롯한 지상의 잉클링들은 이이다가 옥타리안이라는 사실을 지금까지 모른 모양이다. 하지만 모두가 자신이 옥타리안인걸 알게 됐을때 지금처럼 환영받을 수 있을까 걱정하는 이이다에게 모두가 널 좋아한다며 격려해주는 훈훈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광고영상을 보면 13~15초쯤에 옥타리안, 호타루, 히메가 화면쪽을 힐끗 보는 장면이 있어 수상하다는 반응과 스토리에 개입하는 거 아니냐는 추측이 일부 있었고 나중에 옥토 익스팬션으로 구현된다.

일본 페스 매치에선 전야제와 1차(마요네즈 VS 케찹)에서 승리한 후로 쭉 연패를 달성하고 있다가 8차 페스에서 마침내 승리했다. 그러나 유럽 페스에선 전야제와 6차(액션 VS 코미디) 빼고 모두 승리했다. 그리고 마침내 파이널 페스에서 압승으로 전야제와 함께 히메의 우승으로 페스를 거두었다.

여담으로 초기의 기획 단계에선 이이다와 마찬가지로 옥타리안이었다. 이후 주황색/노란색 이미지의 잉클링으로 바뀌었다가 지금의 모습이 된 것.

서구권에선 히메의 커다란 머리인터넷 밈이 되었다. 서구권에서 히메 관련 영상을 살펴보면 유독 커다란 머리를 다루는 영상이 많이 보인다.

파일:히메집1.jpg
파일:히메집2.jpg
2018년 7월 18일에 발매되는 스플래툰 2 오리지널 사운드트랙 'Octotune'의 인터뷰 내용에서 '호우즈키 히메[16]'라는 풀네임이 공개되었다. 그리고 오더폴리스 시티 근처에 있는 호우즈키 저택의 모습이 공개되었는데, 그랜드 피아노를 닮았다.[17][18] 더 공개된 설정으로는 높은 곳에 있는 스테이지를 좋아한다는 것과, 오더폴리스 시티의 매력은 햇살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노래에 대한 정열과 사랑하는 후배라고 한다. 자신을 동물로 비유하자면 드래곤이라는 듯. 이유는 입에서 광선을 쏠 수 있어서라고. 성량을 생각하면 묘하게 맞는 것 같기도.

파일:chara_hime.webp
스플래툰 3의 DLC 사이드 오더에서는 드론으로 8호를 서포트한다.


2.2. 이이다[편집]


파일:external/www.nintendo.co.jp/fes-sec02_iida.png
파일:이이다이모지.png 이이다/イイダ マリネ/Marina Ida
CV: Alice[19]
사운드트랙 인터뷰 【 펼치기 · 접기 】
-
音楽のいちばんのすごさって種族や言葉を越えてしまうこと

イイダ(テンタクルズ)

ヒメ(MC/ボーカル)とイイダ(DJ/トラックメイカー/ボーカル)の二人組ユニット・テンタクルズ。「ハイカラニュース」の顔としてはもちろんのこと、クラブミュージックを広義かつ大胆に消化したそ数々の楽曲で、フェスでは街とバトルが彼女たちの色に染まる。サウンドの中核をになうイイダに、制作について話を聞いた。

●テンタクルズの曲作りの流れについて教えてください。

まずメインになる4小節くらいのリズムと、コード進行を作ります。最初はかなり厚めというか、多めの音数てとりあえずまとめておいてから、その抜き差しで展開をつくっていく感じですね。メロディとリリックはさらにその後です。

●ヒメさんのラップ部分もその時に作ってしまうのでしょうか?

いいえ、ラップは歌詞も含めてセンパイに丸投げです。ワタシは構成を決めておくだけです。

●ラップやボーカルの録音はどのように?

まずワタシのボーカルパートを、家で気が済むまでテイクを重ねて完成させます。センパイにはいつも「イイダ、カンぺキ主義!やりすぎだよ!」って言われちゃうんですけどね(笑)。その後にスタジオに入って、センパイのラップを録ります。いつも驚くんですけど、ほとんど1テイクで、ときどき2テイクめもやるくらい。「もう疲れたー、今のでいいっしょ?」って。でも、それだけでバッチリなんです。ワタシには絶対出せないスピード感……。

●音楽的なバックグラウンドについて。影響を受けたアーティストはいますか?

シオカラーズです!プロデューサーのShy-Ho-Shyさんとあわせてですけど、大好き……というのもおこがましいような。この話ならひと晚中できますよ(笑)。カバーされた「シオカラ節」のメロディがーか所だけ、わざと音階がら外していることの効果についてとか。シオカラーズは確実にワタシのルーツです。ただ、逆立ちしてもワタシにはあんな世界はつくれないので。ワタシなりのサウンドで、ヒメセンパイと「テンタクルズらしさ」を作っていけたらと思ってるんです。

●シオカラーズといえば、彼女たちの「イマ・ヌラネバー!」をカバーいますね。

はい、センパイから「やっぱ、これやらないと締まらないっしょ!」って。シオカラーズ版も(Squid Squadの)カバーですか、ワタシにはとてもおそれ多くて「いいですけど、ボーカルはセンパイお願いいます……」ってお任せしまして。でも、トラックを作っていてすごく楽しかったです。ボーカルかー人でも寂しい感じにならないように、エフェクトをエ夫しています。

●「ウルトラ・カラーパルス」は、今やハイカラスクエアのフェスを象徴する一曲です。

「これからのフェスはこんな感じになるから、みんなをアゲる曲を作ってね」ってイベンターさんから渡されたスケッチに描かれていた、きらびやかなライティングがとても印象的で。「機材から信号を送って、テンポに合わせてライトを動かせますか?」って訊いたら「やってみよう」って。それをイメージして、うきうきしてリフを作りました。ステージから見える街やお客さんに、ワタシたちも本当にアゲられちゃうんですよ。

●この曲にもありますが、イイダさんのトラックに特徴的なのが、ときおり顔を出す工キゾチックな音色やフレーズです。ある種唐突で、ぶつ切り感もありますが、その意図は?

それ、すごくよく言われるんですけど、自分としてはごく自然にやってしまうことなんですよね……。音の切りはビートに合わせて、へンに余韻を残さずに切るのが確かに好みです。なんだかワタシの中のDNA?みたいなものが、そうさせるみたいなんですよね。

●「フルスロットル・テンタクル」は、じりじりと焦らすような前半と、リリカルで動きのある後半対照的ですね。

焦らしてますね〜。いわゆる「あいしい」部分ってずっと続くと慣れてしまうので、後にとっておいて、しかもあえて「食い足りない」くらいで次に行くようにしました。そうだ、思い出した!その後半部分で、ワタシとヒメセンパが交互にボーカルをとるんですけど。センパイ、録りのときに急にもじもじして「イイダ、ちょっとひとりにして!」って。なんだかちゃんと歌うのが恥ずかしかったんですかね。珍しく、何テイクもかかってました(笑)。

●ヒメさんからは、イイダさんの作るトラックについてリクエストがあったりするんでしょうか。

めちゃめちゃあります。リクエストっていうか、ダメ出し……。「なんかダサい!」とか「ラップしづらい」とか。そのときは凹んでしまうんですけど、よくよく自分で聴き直してみると、確かにその通りだなって思って。それで直したのを送ると「さすがイイダ、サイコーじゃん!」って言ってくれるから、やめられないんですよね〜。

●今後、テンタクルズはどのような進化をとげていくのでしょうか?

ワタシたち二人それぞれの強みをいかして、ハイカラスクエアのみなさんをどんどんアゲていきたいです!それだけではなくて、メロウだったり、チルアウト系のトラックも積極的にリリースしていきたいですね。音楽のいちばんのすごさって、ありきたりかもしれないけど、種族や言葉の違いを越えてしまうことだと思うんです。まだ会ったことのない誰かを応する、ワタシ個人はそんな想いてトラックを作っています。

번역 【 펼치기 · 접기 】
-
음악의 가장 대단함이란 종족이나 말을 초월해 버리는 것

이이다(텐타클즈)

히메(MC/보컬)와 이이다(DJ/트랙 메이커/보컬)의 2인조 유닛 텐타클즈. '하이카라 뉴스'의 얼굴은 물론 클럽 뮤직을 광의롭고 대담하게 소화한 수많은 곡들로 페스에서는 거리와 배틀이 그녀들의 색깔로 물든다. 사운드의 핵심을 담당하는 이이다에게 제작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텐타클즈의 작곡 유형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우선 메인이 될 4소절 정도의 리듬과 코드 진행을 짜요. 처음에는 꽤 많다고 할까, 넉넉한 음절 수로 일단 정리해 두고 나서 뭔가를 뺐다가 새로 넣었다가 하면서 전개를 만들어 가는 식이에요. 멜로디와 가사는 그 다음이고요.

●히메씨의 랩부분도 그때 만들어 버리는 건가요?

아니요, 랩은 벌스를 포함해서 선배한테 전부 맡기고 있어요. 저는 구성을 정해 둘뿐이에요.

●랩이나 보컬 녹음은 어떻게?

일단 제 보컬 파트를 집에서 만족할 때까지 테이크를 거듭해서 완성시켜요. 선배는 언제나 '이이다, 완벽주의! 과하잖아!'라고 말하지만요(웃음). 그 후에 스튜디오에 들어가 선배의 랩을 녹음해요. 항상 놀라지만, 거의 1 테이크로 끝나고, 아니면 가끔 2 테이크까지. '이제 지쳤어, 이걸로 됐지?' 라고는 하지만, 그 정도로 딱 돼요. 저는 절대로 낼 수 없는 속도감…….

●음악적 백그라운드에 대해서. 영향을 받은 아티스트가 있나요?

시오카라즈예요! 프로듀서 Shy-Ho-Shy님도 포함해서 너무 좋아요……라고 하는 것도 외람되는 것 같아요. 이 이야기라면 하루 종일 할 수 있어요(웃음). 커버했던 「시오카라부시」의 멜로디가 한 곳만, 일부러 음계를 벗어난 효과에 대해서라든지. 시오카라즈는 확실히 제 근본이에요. 단지, 아무리 발버둥쳐도 저는 저런 세계는 만들 수 없기에, 제 나름대로의 사운드로, 히메 선배와 「텐타클즈다움」을 만들어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시오카라즈라고 하면, 그녀들의 [지금 칠해야 해!]를 커버하셨죠.

네, 선배가 '역시 이걸 안 하면 섭하잖아!'라고 해서요. 시오카라즈판도 (Squid Squad의) 커버했지만 저는 굉장히 과분해서 [괜찮습니다만, 보컬은 선배가 부탁드립니다...]라고 맡겨버렸어요. 하지만, 트랙을 만들 때 굉장히 즐거웠어요. 보컬도 혼자서도 허전하지 않게 하기 위해 이펙트를 보강했습니다.

● '울트라 컬러 펄스'는, 이제 하이카라 스퀘어의 페스를 상징하는 한 곡입니다.

「앞으로의 페스는 이런 느낌이 될 테니, 모두를 들뜨게 할 곡을 만들어 줘」라고 이벤터씨가 건네준 스케치에 그려져 있는, 찬란한 라이팅이 매우 인상적이어서, '장비에서 신호를 보내서 템포에 맞게 라이트를 작동시킬 수 있어요?' 물어봤더니 '해보자' 라더군요. 그 생각을 하고, 신나서 리프를 만들었어요. 무대에서 보이는 거리와 관객들에 저희들도 정말 들떠요.

●이 곡에도 있지만, 이이다 씨의 트랙에서 특징적인 것이, 때때로 얼굴을 내미는 엑조틱한 음색이나 가사입니다. 모종의 당돌하고, 툭 자른다는 느낌도 있습니다만, 그 의도는?

그거, 굉장히 자주 듣습니다만, 저로서는 극히 자연스럽게 해 버린단 말이죠……. 소리는 비트에 맞춰 괜한 여운을 남기지 않고 잘라내는 것이 확실히 성향에 맞아요. 뭔가 내 안의 DNA? 같은 게 그렇게 만드는 것 같더라고요.

● '풀 스로틀 텐타클'은, 살살 애태우는 전반과, 리리컬하고 움직임 있는 후반이 대조적이네요.

애태우지요~ 이른바 「맛 좋은」부분은 쭉 계속하면 익숙해져 버리기 때문에, 나중에 보관해 두고, 게다가 굳이 「조금 부족할」정도에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했습니다. 맞다, 기억났다! 그 후반 부분에서 저와 히메 선배가 번갈아 가며 보컬을 찍는데요. 선배, 녹화할 때 갑자기 머뭇거리다가 '이이다, 잠깐 혼자 둬!' 이러는데 이게 왠지 제대로 부르기 민망했을까요? 드물게도 몇 테이크나 걸렸어요(웃음).

●히메 씨는, 이이다 씨가 만드는 트랙에 대한 리퀘스트가 있거나 하는 건가요.

어마어마해요. 리퀘스트라기 보단 퇴짜 같아요... '뭔가 촌스러워!', '랩하기 힘들어' 이런 식으로요. 그때는 위축되지만, 차근차근 혼자서 다시 들어 보면, 확실히 그 말이 맞구나라고 생각하게 돼요. 그래서 고친 걸 보내면 '역시 이이다, 최고잖아!' 이러니까 그만둘 수가 없어요~

●앞으로 텐타클즈는 어떤 진화를 이룰까요?

우리 둘 각자의 강점을 살려서 하이카라 스퀘어 여러분을 점점 들뜨게 하고 싶어요! 그 뿐만 아니라 멜로우나 칠아웃 계열의 트랙도 적극적으로 출시해 나가고 싶어요. 음악에서 제일 대단한 건 뻔할지 몰라도 종족이나 언어의 차이를 넘어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만난 적이 없는 누군가를 응원하는, 저 개인은 그런 생각으로 트랙을 만들고 있어요.


음악과 인성에 깃든 엑조틱한 매력

텐타클즈의 DJ 겸 보컬 겸 작곡 겸 프로듀싱 겸 뉴스 진행 담당. 18살. 타국 출신으로 독학으로 오징어 말을 마스터한 바이링궐. 기계류 취급에 능하며, 특히 배선 정리에 관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소녀만화 애독자로 몰래 카케아미 연습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이카스 아트북 2의 소개문


두뇌가 명석하고 소녀적인 DJ

자유로운 히메의 행동에 매번 휘둘리며 행복을 느끼고 있는 문어 소녀. 새로운 전개의 '비지 베케이션 feat. 텐타클즈'의 악곡 제작을 진행하면서 월드 투어의 종합 연출이나 회장 부킹, 티켓 판매 시스템의 개발, 도시락 준비 등, 모든 업무를 병행하면서 완벽하게 해내고 있다.

이카스 아트북 3의 소개문


이름의 유래는 주꾸미(イイダコ).

18세이며, 3편 기준으로는 23세로 추정된다. 종족은 옥타리안. 외모나 의상에서 풍기는 분위기와는 달리 착실하고 천진한 성격이라고 하며, 히메를 존경하며 매우 잘 따른다.[20] 은근히 낯을 가린다는 듯. 지퍼에 있는 로고는 문어의 눈을 표현한 것으로 이이다 본인도 같은 모양의 눈동자를 가지고 있다.

북미판에서는 히메를 Pearlie라는 애칭으로 부른다.[21] 북미판에서 히메의 나이를 직접 공개하진 않았고 이이다가 연하 취급받지도 않기 때문에 북미의 2차 창작에서는 히메를 꼬마 취급하거나, 친구 관계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22]

전야제 페스 일러스트와 함께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이이다는 시오카라즈의 열렬한 팬으로, 인생이 뒤바뀔 정도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미스터리 파일 중에 전작의 히어로 모드 최종전을 묘사한 장면에 이이다의 모습이 보이는데, 이 때 영향을 받은 모양. 목에 타코조네스 고글이 걸려 있는 것을 보아 당시엔 옥타리안의 전투원으로 추정되었는데, 이후 공병이었다는 것이 밝혀진다.[23]

패스 대화에 따르면 몸매의 비결은 핫요가인 듯. 히메가 잘도 그런 바싹 말라버릴 것 같은 뜨거운 걸 참는다고 디스한다.

맵 소개 영상을 보면 옥타리안답게 거대한 기계를 좋아한다. 항구의 대형 크레인이 좋다거나 대형 선박 소리를 샘플링한다던가. 물론 기계를 다루는 것도 능숙하며, 건설기계 등의 지식도 많다.

<Now or Never!>는 히메 솔로인데, 이이다가 시오카라즈에게 있어서 실례되는 부분이 많다고 판단해서 본인이 부르는 걸 거부한 모양. 하지만 2018년 2월 10일 개최된 텐타클 + 시오카라즈 합동 콘서트에선 꿈에도 그리던 선배들과의 합동 라이브를 하면서 <Now or Never!>를 같이 부른다. 시오카라즈가 호출할 때 선배들을 직접 보자 어쩔 줄 몰라하며 좋아하는 이이다의 모습이 백미.

신장이 무려 178cm나 되는 장신. 히메랑 34cm 차이가 난다.

사용하는 주무기는 셸터.

여담이지만 머리의 촉수 끝부분이 계속 움직이며(...) 근시인지 책을 읽거나 게임 할 때엔 돋보기 안경을 쓴다.

옥토 익스팬션에서 알 수 있는 정보에 따르면 과거엔 공병이었으며, 어릴 적 우수한 두뇌로 9살 때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하며, 여러 학년을 월반하였고 13세에 부대에 배치되어 전략 문어항아리 병기의 개선에 힘썼다고 한다.[24] 16세에 타코와사 장군의 직속 부대인 와사비 보급부대로 배치되었으며 그 해 시오카라부시를 듣고선 탈영했다고. 시오카라부시는 '자유'라는 개념에 각성하는 효과가 있는데, 어릴 적 부터 철저히 옥타리안의 군사 교육만 받아온 이이다에게 자유란 개념을 알게 된 것은 그야말로 인생이 뒤바뀔 정도의 영향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풀네임이 밝혀지는데 일본판 기준으로 '이이다-마리네(イイダ=マリネ)', 영문판 기준으로 '마리나 아이다(Marina Ida)'로 양쪽다 일본판 이름과 영문판 이름을 적절히 합쳐놓았다. 사족으로, 잘 때 실눈을 뜨고 자며, 침을 흘리는 듯 하고 히메 인형을 안고 잔다.

여담으로 다른 동네에 영칭 한정으로 이름이 같은 동명이인이 있는 모양이다. 일단 둘 다 문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스플래툰 3의 사이드 오더 1차 트레일러에서 일러스트로 모습을 비췄지만 2차 트레일러에서는 히메와 다르게 전혀 나오지 않아서 이이다에게 무슨 일이 생긴게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3. [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텐타클즈/곡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1. 라이브 공연[편집]


파일:16166215f5742265.jpg

오징어 시스터즈처럼 하이카라이브 2018에서 라이브 공연을 한다. 공연 시간은 2018년 2월 10일 17:00부터.예고 동영상


한글자막은 여기로.
전반은 텐타클즈, 후반은 오징어 시스터즈 순서로 공연을 한 다음 합동으로 Now or Never!를 부르며 화려하게 피날레를 장식했다.

오징어 시스터즈를 우상으로 여기고 있던 이이다는 마지막 합동 공연 때 같은 무대에 선다는 게 믿기질 않는지 안절부절하면서 어쩔줄 몰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파일:16307d319f21946be.jpg

스위스 라이브 유튜브 영상
그리고 2018년 4월 28일 니코니코 초회의에서 라이브를 재연했다. 진행 내용은 똑같지만 노래가 중간중간 약간 어레인지되었고 텐타클즈와 시오카라즈의 대화 중에 스플래툰 2/옥토 익스팬션에 대한 언급이 나왔다. 추가로 텐타클즈의 신곡으로 스플래툰 2 DLC 소개 영상에 나왔던 음악인 네스티 마제스티 (Nasty Majesty/ナスティ・マジェスティ)가 추가되었다. 단, 스위스 라이브에서는 네스티 마제스티가 없다.

파일:Off The Hook Live.jpg

영문 유튜브 영상
위와 동일한 동영상이지만 대사나 곡 제목에 영어로 영상처리를 하였다.

제 4회 스플래툰 코시엔 전국 결승 대회 전날인 2019년 1월 26일에 텐타클즈 단독의 텐타라이브가 개최되었다. ABXY의 Chip Damage와 SashiMori의 엔트로피컬도 연주하였으며, 페스와 옥토 익스팬션에 나왔던 노래들을 위주로 부르고, 마지막은 Fly Octo Fly와 풀 스로틀 텐타클(Octo)로 화려하게 장식하였다.


2019년 10월 13일에 열린 코시엔 종료후 오징어 시스터즈와 함께 라이브를 가졌다.

영문 닌텐도 페이지 링크
일본닌텐도의 영상과 동일한 영상이지만, 대사를 하단에 영문자막으로 넣었다.

여기서 텐타클즈와 오징어 시스터즈의 의상의 색이 바뀌었는데 자세히 보면 히메는 닌텐도 스위치(네온), 이이다는 닌텐도 스위치 Lite(터콰이즈, 그레이, 옐로), 아오리는 패미컴, 호타루는 슈퍼패미컴의 색조합과 비슷하다.

여담으로 라이브 시작 전에 동물의 숲 시리즈K.K.가 게스트로 참여했다.


4. 기타[편집]


  • 일판과 한글판 그룹 이름인 '텐타클즈'는 영어로 촉수라는 뜻이다. 오징어와 문어의 촉수에서 따온 것으로 추측된다.

  • 영문판 그룹 이름인 Off the Hook은 '곤경을 벗어나다'는 뜻의 숙어로 잘 알려져 있지만, '새롭고 신선한', 또는 Cool과 비슷한 뉘앙스의 '쩌는' 등의 의미로도 사용된다. 낚시바늘에서 유래된 숙어인 점과 더불어, 후자의 의미로 지어진 그룹 이름으로 보인다.

  • 재미있게도 텐타클즈라는 이름의 밴드가 실존했었다. 이름은 오즈릭 텐타클즈.

  • 이이다의 영어판 이름 "마리나(Marina)"는 항구 (harbor) 를 뜻하고 마침 히메의 영어판 이름이 진주 (pearl) 라서 진주만 (Pearl Harbor) 드립이 판을 치고 있다. 미우라 영어판 이름 논란도 있고[25] 마리나(Marina)의 이름이 마리(Marie)[26] 와 지나치게 비슷해서 더더욱 의심을 받고 있다.

  • 외모와 성격은 다르지만 컨셉이나 실제 가창력은 비슷한 전작의 오징어 시스터즈와는 달리 둘의 개성과 차이가 뚜렷해서인지, 인기가 이이다 쪽으로 치우치는 현상이 생기고 있다. 이이다는 성숙한 분위기와 압도적인 보컬로 주목을 받는 것과 달리, 히메는 설정과 달리 노래에서 뛰어난 성량이 부각되지 못하고[27] 특유의 악동 이미지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모양. 시간이 지나면서 히메의 재해석이 많이 생기면서 히메도 나름 귀엽다는 평이 많이 나오는 중이지만 초기 북미권의 반응은 둘의 차이가 너무 뚜렷해서인지 페스 매치 결과론 이이다 쪽의 득표율만 76%가 나올 정도.[28] 하지만 일본 페스의 경우 이이다 보다 히메의 득표율이 높다. 그리고 북미 한정으로 전야제 빼고 히메가 거의 승리했다. 마지막 페스에는 히메의 압승으로 마무리를 거두게 되었다.

  • 직업이 DJ여서인지 무대에서 이이다는 춤추는 것보다 히메의 벌스에 맞춰 디제잉하는 시간이 더 많다. 디제잉 외에도 라이브 때는 신디사이저를 들고 나오기도 하며, 스플래툰 3의 앨범에서는 클래식 피아노를 반주하는 모습이 나왔다.

  • 영문판의 경우 이이다의 대사가 대놓고 히메를 디스하는 등 상당히 가시돋쳐 있었으나, v1.2.0 업데이트 이후 상당히 완화되어 좀 더 일본판 성격과 비슷하게 되었다.

  • 일본판의 경우 이이다는 히메에게 선배라는 호칭을 쓰는 반면, 영문판의 경우 서로 친구라는 느낌이 강하다.

  • 전작의 오징어 시스터즈와 마찬가지로 계속 보고 있으면 인사해준다.
파일:tentacles.jpg
이이다는 플레이어를 눈치채고 웃으면서 손을 흔들어주고 히메는 이이다가 인사해주는 걸보고 어리둥절해 하다가 누구인지 확인하는 듯 힐끗 보더니 포즈를 취해준다.[29]
파일:c94m1aitpx311.jpg
옥타리안 캐릭터로 지켜볼 경우엔 반대로 히메부터 눈치채고 반가운 표정을 짓더니 이이다를 부르고, 이이다도 플레이어를 발견하고 반가운 표정을 지으며 둘이 함께 포즈를 취해준다.[30]

  •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의 스토리 모드에 "인기 듀오 MC", "인기 듀오 DJ"라는 이름의 의뢰인이 나오는데, 이름이나 설명하는 투로 보나 텐타클즈의 두 멤버인 것으로 추정된다. 전작의 아이돌들도 "노래하고 춤추는 1호", "노래하고 춤추는 2호"[31]라는 가명으로 등장한다. 이게 또 한국어화 과정에서 번역도 한국닌텐도 특유의 초월번역이 가미되어 있다. 게다가 히메의 의뢰인 그네크레인 훈련장은 트레일러에도 나온 대표격 코스들 중 하나이다.

  • 비슷한 시기에 2개의 보컬곡[32]이 나온 슈퍼 마리오 시리즈폴린과도 엮인다.

  •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서도 텐타클즈 레퍼런스가 나오는데, 영어로 플레이할 때 오징어를 낚으면 "I caught a squid! It's off the hook!"라고 메시지가 나온다.

  • 히메의 성우 이토 리나는 밴드 Lighter190E의 보컬으로, 이이다의 성우 Alice와 합작해서 2019년에 실제 싱글 곡을 낸적이 있다. THIS IS HOW WE DO / Alice × Lighter190E

  • 선배 오징어 시스터즈, 카오폴리스의 삼합파와는 달리 파이널 페스엔 히메 VS 이이다를 기반으로 하지 않고 혼돈 vs 질서를 주제로 삼았는데, 이는 디렉터 노가미 히사시가 일종의 라이벌 관계가 있는 오징어 시스터즈와는 달리 이 둘이 언제나 함께하고 유대가 강한 부분을 기반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 둘이 대결시키게 하지 않았다고 한다.


4.1. amiibo[편집]



텐타클즈 라이브를 한 다음날인 2018년 2월 11일에 아미보가 발표되었다. 발매일은 2018년 7월 13일이며 세트와 단품으로 각각 판매한다.

스플래툰 2에서 연동 시 히메, 이이다가 옥토 익스팬션 때 입었던 사복 기어를 준다. 오징어 라디오의 경우 노래는 주지 않으나 대신 배경 스킨을 준다.

스플래툰 3에서도 연동 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사복 기어를 준다.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에 연동시킬 경우 에이스 등급의 스피릿을 준다. 단 오징어 시스터즈와 마찬가지로 히메건 이이다건 똑같은 스피릿을 주므로 주의.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스플래툰 시리즈/등장인물 문서의 r189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스플래툰 시리즈/등장인물 문서의 r189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2 12:52:35에 나무위키 텐타클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마구 칠하~글... 텐타클![2] 다만 amiibo에서는 왼손은 다섯 손가락이 모두 보이게 펼치고 오른손은 네 손가락만 보이게 포즈를 취한다.[3] 칼집 낸 오징어를 형상화한 것으로 보인다.[4] 예를 들어 1차 페스티벌이였던 마요네즈 vs 케첩 당시에는 히메는 촉수 끝 부분의 색깔이 살구색이 되었고 이이다는 촉수 끝 부분의 색깔이 빨강색이 되었다.[5] 히메는 노토리어스 B.I.G., 이이다는 투팍 샤커를 모티브로 한 복장이라고 한다. #[6] 대원 8호의 숫자를 별 의미 없이 부여한 것으로 짐작하면 남는 한 자리는 어쩌다가 비게 된 결번일 수도 있다.[7] 원래 스플래툰의 아이돌 노래는 일반 배틀에서는 나오지 않고 페스티벌 기간에만 나왔는데 최초로 일반 배틀 트랙에서도 나오는 아이돌이 되었다.[8] 밴드 Lighter190E의 보컬[9] 다만 플레이어블인 기존 잉클링들과 이빨의 형태가 다르다. 기존 잉클링은 송곳니가 윗니에 2개, 아랫니에 1개 달린 반면, 히메는 윗니 아랫니 모두 중앙에 1개씩 달려있다. 이에 대한 이유는 아직까진 불명.[10] DLC 옥토 익스팬션에서 이 미친 위력을 직접 목도할 수 있다. 최종보스가 쏘는 (아무리 완충이 아니었다지만) 오더폴리스 스퀘어를 괴멸시킬 수준의 포에 맞서 히메가 이이다가 만들어준 '선배 캐논'을 꺼내 최고성량으로 발사, 처음에는 밀리는 듯 하다가 곧이어 최종보스의 잉크빔을 압도적으로 짓누르고 석상째로 보스를 개박살내는 괴랄한 위력을 보여준다. 참고로 이 선배 캐논은 이이다봄과 함께 파이널 페스에서도 마지막 날 페스맵에서 1분 남았을때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11] 호타루 왈 그러고 보니 아오리쨩, 난타이 산의 소문 알고 있어? 숲속에서 꿈틀대는 하얗고 작은 그림자... 그리고, 귀를 찢는 비명소리! 깨지는 유리! 꺄~악!![12] 옥토 익스팬션의 대사 중 히메가 "이 방은 아주 작네..." 라고 하자 이이다가 "그건 선배 방이 너무 커서 그런 거고요!" 라며 대꾸하는 부분이 있으며, 최종보스전에 동원되는 헬리콥터들은 전부 히메의 집에서 개인 소유하고 있는 것들이다.[13] 팬들 사이에서는 설정상 존재하는 그룹인 Sashimori의 옛 보컬로 추정하는 반응도 있다. 과거 보컬에 대한 언급 중에 '데스 사운드'가 있었기 때문.[14] https://youtu.be/1VDrY-uRyxE?si=ry3PjJat2XXp7VJM[15] 이때의 대화에서 언급된 노래 제목이나 뉘앙스를 추정해 봤을 때 썩 좋지 못한 단어였던 모양.[16] 성은 세상에서 제일 큰 오징어, 이름은 세상에서 제일 작은 오징어가 되어서 Biggie Smalls를 연상시킨다. 아니면 Liocranchia reinhardti 학명의 오징어일 수도 있다. 이쪽도 일본에서 ホウズキイカ라고 불리기 때문.[17] 집이 매우 넓어서 인터뷰 기자가 신발장을 차고, 거실, 방음 스튜디오 등으로 착각할 정도. 물론 히메식 농담일 가능성이 크다.[18] 그런데 지도에 따르면 오더폴리스 시티와 오더폴리스 스퀘어와 맞먹을, 아니 넘어설 정도로 크다. [19] 본명은 Alice Peralta. 아버지가 괌 출신으로 혼혈이다. 개인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다.[20] 상당히 히메를 아끼고 좋아하는지 히메를 이미지로 만든 인형을 가지고 있다.[21] 히메도 종종 이이다를 Rina라고 줄여 부른다.[22] 애초에 미국에서는 선후배관계를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이다. 가끔 원판처럼 예의바르게 그려지기는 하지만 많지는 않다.[23] 여담으로 이 때의 장면을 미스터리 파일에서는 '지하 라이브'라고 써 놨는데, 분명 대판 싸우는 걸 봤을 텐데도(특히 옥타리안들이) 이런 묘사가 나오는 것을 보면 아무래도 잉클링이나 옥타리안이나 작중 시점의 세대들은 대체로 두 종족간의 갈등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는 모양이다.[24] 작중에서 직접 나오는 바로는 타코도저의 설계에 관여했다는 기록이 있다.[25] 미우라 항목참고[26] 호타루의 영어판 이름[27] 히메가 못한다기 보다는 이이다의 보컬이 너무 임팩트가 강해서 묻힌다. 그 대신 랩 실력은 평이 좋다.[28] 사실 이것은 주제가 "아이스크림 vs 케이크"인 탓도 있다. 당시 북미 페스 매치는 한여름에 진행되었다.[29] 표정을 보면 인사하는 척으로 보인다.[30] 아무래도 많은 일들을 함께 겪은 사이이기도 하니 단순한 팬서비스를 해주는 잉클링과는 다른 반응이 나오는 듯 하다.[31] 영문판에서는 아예 그냥 "Agent 1", "Agent 2"라고 대놓고 나온다.[32] Jump Up, Super Star!, 스포일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