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람 온라인/직업/모든 직업

덤프버전 : r20200302 (♥ 0)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토람 온라인/직업


1. 한손검
1.1. 화살검사
1.2. 검단
1.3. 마검사
2. 활/자동활
2.1. 화살/단검궁수
3. 지팡이
3.1. 화살법사
3.2. 서포터
4. 토시
5. 선풍창
6. 발도검
7. 무기 제한 없음
7.1. 탱커
7.2. 테이머

해당 문서에서는 메이저 이외의 직업을 다룬다. 메이저 직업에 대해서는 토람 온라인/직업 문서 참조.


1. 한손검[편집]


착용 가능 무기
-한손검-(듀얼소드스킬 필요)
-화살-
-단검-
-토시-
-마도구-
-방패-


1.1. 화살검사[편집]


검을 들고서 자신은 원거리도 챙기겠다고 외치는 직업. 사실 이럴거면 궁푸가 낫다. 왜냐하면 화살을 들고서는 상대에게 강력한 cc를 넣을려 해도 확률이 너무 낮고, 결국 가능한 것은 메바샷이나 페럴라이즈샷 정도인데 사실 이런 스킬을 쓰기 위해서 굳이 화살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 이럴거면 검푸가 상위호환에 존재한다.(사거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검푸가 앞선다. 데미지도 확률도.)


1.2. 검단[편집]


단검의 스킬은 즉발이 많고, 스킬 딜레이가 적기때문에 콤보용으로 쓰기에 적합하다. 단검 장비시 확률적으로 추가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배울 수 있고, 단검 자체에도 콤보용으로 사용할만한 스킬이 2개나 존재하기 때문에 전사의 약점인 콤보를 짜기 어렵고 제한적이라는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다. 또 단검스킬은 원거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데미지를 넣는 모습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급하거나 필요한 순간에는 접근기인 엑셀 블레이드를 활용해서 상대에게 접근한 후 cc를 걸수도 있기 때문에 (마셜스킬, 매직스킬-임팩트, 블레이드스킬-히트하트 등) 나쁘지 않은 직업이다. 다만 데미지를 올리자니 몸이 안되고 몸을 올리자니 데미지가 안되는 애매한 부분이 있기때문에, 또 단검스킬의 계수가 극악인 부분도 있어서 은근히 키우기 까다로울 수 도있다.


1.3. 마검사[편집]


마검사는 방패법사의 하위호환이라 사람들이 쓰지 않는 불쌍한 직업군이다.주무기에는 한손검을 착용하고 보조무기에는 마도구를 착용한 후 매직 블레이드 스킬을 배워 마법과 물리딜 둘 다 하게 해주는 직업이기는 하다만 아직 사람들의 연구가 많이 되어있지도 않고 방패법사가 되려 좋다는 평이 많다. 스탯은 올INT나 올STR 후에 다른 스탯 하나를 마저 올린다.


2. 활/자동활[편집]


착용 가능 무기

활 장착시
화살
발도검

자동활 장착시
화살
단검
방패
마도구
토시


2.1. 화살/단검궁수[편집]


화살은 안정률 [1]을 책임지고, 단검은 무기ATK를 추가로 올려준다. (단, 단검은 자동활에만 장비 가능하다.) 안정적인 데미지를 뽑아내고 싶다면 화살을, 좀 더 강력한 로또데미지를 보고 싶다면 단검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 게임에서 안정률을 추가로 올려주는 장비를 착용하여 단검의 디메리트를 완화하는 방법도 있긴 하다. [2] 선택은 취향에 따라 갈린다. 게임 내에서 안정적인 딜러로써의 포지션을 담당하고, 주력 스킬은 스나이핑, 그리고 파워슈트(얘는 너무 딜레이가 길다)가 있다.
파워슈트는 총쓰면 안길고 딜도 메바샷보다 좀 높은정도
더 많은 정보는 토람 온라인/직업의 궁수 카테고리를 참조.


3. 지팡이[편집]


착용 가능 장비
화살
단검
방패
마도구[3]
토시


3.1. 화살법사[편집]



3.2. 서포터[편집]


서포트 스킬과 프리스트 스킬, 실드 스킬 등으로 아군을 보조하는 역할이다.거의 백이면 백 메인무기는 지팡이를 착용하고 서브무기로는 방패를 착용한다.프리스트를 배워서 아군 힐도 해주고 서포트로 여러 버프를 주며 방패로 어느정도 수비적으로 할 수 있다. 허나 순수 서포터는 인기가 없는데 광역 힐 및 버프기에는 캐릭터가 한 대라도 맞으면 스킬이 즉각 해제된다는 페널티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범위가 넓은 편도 아니고 효과도 구린데다가 힐량도 포션을 먹는게 나을정도라서... 순수 서포터는 쓸모없다고 봐도 무방.


4. 토시[편집]


착용 가능 장비
화살
단검
방패
마도구


5. 선풍창[편집]


착용 가능 장비
화살
단검


6. 발도검[편집]


착용 가능 장비
단검 하나뿐이다(...).
하지만 양손쥐기를 포기하고 단검을 착용하기엔 양손쥐기의 메리트가 너무 크다(서브장비 끼지 않는것을 추천)


7. 무기 제한 없음[편집]



7.1. 탱커[편집]


보통 MEN 스탯을 전부 찍고 VIT를 찍는다. 스킬은 실드 스킬과 서포트 스킬, 기사 스킬을 배우는 편. 대부분 한손검이나 방패 혹은 너클 중 하나를 주로 쓴다. 딜러들은 팀원을 안 봐도 되지만 탱커는 팀원을 보면서 해야 한다. 참고로 방패를 들면 딜량을 포기하겠다는 의미라 솔로 플레이가 쉽지 않다.


7.2. 테이머[편집]


어느 날 생긴 조련사 스킬로 인해 테이머라는 직업이 생겼다. 펫을 잘만 기르면 괜찮은 딜이 나온다.

참고로 이 테이머 스킬은 큰 벌이는 아니지만 스피나 벌이도 가능하다.
테이밍 스킬 10레벨, 포획기술 1 스킬 5레벨만 돼도 자기레벨 이하의 몹들은 포획이 가능한 종인 경우 쉽게 포획이 가능하다. 스킬포인트가 여유가 있으면 포획기술 1, 2를 끝까지 찍어서 살타우 비치의 강그래프 같은 몹들도 용이하게 잡을 수 있다.

죽지 않을 정도로 실피를 남겨둔 후 케이지를 던지면 높은 확률로 포획이 가능하고, 케이지가 파손되는 일도 없다.

즉, 1000스피나의 투자비용을 가지고 성격, 최대레벨 등에 따라 적게는 2000스피나, 많게는 10만 스피나 근처까지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다. 2017년 8월 기준으로 수익률 최소 300%의 고수익 블루오션이다.

당연하겠지만(?) 보스, 필드보스는 포획이 불가능하다.(단 모케로, 강그레프는 이벤트 한정으로 이벤트 맵에서만 포획가능.)
[1] 이 게임에는 무기 옆에 괄호 안을 보면 %가 붙어있는데, 여기의 수치가 낮을수록 무기의 안정률이 낮다. 예를 들어 안정률이 60%라면 본래 뽑아낼 수 있는 데미지의 60%~ 100%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2] 궁수는 몸장비와 추가장비 특수장비 모두 필수적으로 착용해야하는 옵션이 있으므로 사실 이건 장점을 스스로 없애는 꼴이고 초심자라면 화살을 추천한다.(아바타장비에 안정률을 올리는 방식은 최대3%뿐이다.)[3] 아무짝에도 쓸모없다. 능력치 적용이 아무것도 안되기 때문에 그냥 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