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파

덤프버전 :


파일:일본 황실.svg

{{{#!wiki style="margin: 0 -10px -5px; min-height: 26px"
[ 펼치기 · 접기 ]



통제파 / 統制派(とうせいは
영어
Control Faction / Tōseiha
활동기간
1920년대 경 ~ 1940년/1945년(파일:whattheydo.png)

이념
전체주의
보수주의
국수주의
팽창주의

내부 계파 :
기술 파시즘[1]
스펙트럼
극우[2]
반대 세력
황도파

1. 개요
2. 역사



1. 개요[편집]


통제파(일본어: 統制派(とうせいは, Tōseiha. 영어: Control Faction, 컨트롤 팩션)는 1920년대 후반부터 1930년대 중반까지 황도파와 파벌 싸움을 벌였던 일본 제국 육군의 파벌이다. 제2차 세계대전의 일본 측 핵심 전범이자 총책임자인 도조 히데키로 대표된다.

천황제 파시즘 및 반재벌, 대중주의적 성격을 띠었으며 외교적으로는 친서방, 반소련을 주장했던 황도파와 다르게 통제파는 친기득권, 귀족주의적, 보수적 성격이 더 강했다. 외교적으로 소련과는 평화를 유지하고자 했으며 귀축영미로 대표되는 서방세력과 중국을 매우 적대했고 이들에 대한 더욱 공격적인 대외정책을 주장했다.

2. 역사[편집]


황도파가 중앙에서의 신임을 잃자 5.15 사건2.26 사건 등의 쿠테다 시도로 자멸하면서 자연스레 일본 제국 육군을 완전히 장악하고, 고도국방국가 건설이라는 슬로건 하에 쇼와 덴노의 묵인 속에 총력전 체체라는 명분으로 군국주의 체제를 수립한다. 통제파는 일본군의 지배적인 세력이 되었고, 견제 세력이 없어지자 1940년 정도에 파벌로서는 사라졌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이후 일본 제국은 통제파의 구상대로 무모한 대외침략을 개시하여 중일전쟁, 태평양 전쟁을 일으킨 끝에 파멸하게 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00:21:07에 나무위키 통제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천황제 파시즘과 관련이 있다.[2] 극우 전체주의 성향이었지만 황도파와 달리 서구식 파시즘과는 거리가 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