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찰음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자음의 분류



/ affricate consonant

파열음마찰음[1]중간발음에 가까운 소리로, 파열음처럼 조음기관에서 폐쇄를 만들지만 그 다음 과정에서 마찰음처럼 공기를 살살 내보내는 소리다. 대부분 배우기가 괴악한 것들이 많으므로 조음법을 잘 숙지하는 것이 좋다.

상당수의 한국어 방언과 표준어에서는 ㅈ([tɕ]~[dʑ]), ㅉ([tɕ͈]), ㅊ([tɕʰ])이 해당하며, 북한 서북 방언은 ㅈ[ts]~[dz], ㅉ[ts͈], ㅊ[tsʰ]로 발음하는데 다수의 한국어 방언에서는 모두 전자로, 서북 방언에서는 모두 후자로 간주해 두 음을 변별하지 않아 표기는 같다. 제법 되는 비율의 언어에서도 그리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발음.

파찰음 기호는 파열음+마찰음을 붙여놓은 합자이다. 그렇기에 둘로 나누면 단순한 파열음 + 마찰음과 구분이 안되므로 연음 기호를 붙여 /t͡s/, /d͡z/식으로 쓰는게 좋다.

  • 예시
순치 파찰음([p̪͡f], [b̪͡v]) = 순치 파열음([p̪], [b̪]) + 순치 마찰음([f], [v])
치경 파찰음([t͡s], [d͡z]) = 치경 파열음([t], [d]) + 치경 마찰음([s], [z])
권설 파찰음 ([ʈ͡ʂ], [ɖ͡ʐ]) = 권설 파열음([ʈ], [ɖ]) + 권설 마찰음([ʂ], [ʐ])

현재 나무위키에는 자음에 대한 문서들이 조음 방법에 따른 분류가 아닌 조음 위치에 따른 분류로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해당 문서들로 연결하는 것으로 대신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9 21:37:44에 나무위키 파찰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