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테트라오

덤프버전 :

파일:라오스 국기.svg
파테트라오[1]
ປະເທດລາວ[2]
Pathet Lao

활동 지역
[[라오스 왕국|

라오스 왕국
display: none; display: 라오스 왕국"
행정구
]]

[[태국|

태국
display: none; display: 태국"
행정구
]]
[3]
결성 목적
라오스 왕국공산화
결성일
1950년
해산일
1975년 12월 2일
본부
비엔티안[4]
이념
공산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
좌익 내셔널리즘
반미주의
친베트남주의
참전
승전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
승전 북베트남의 라오스 침공
승전 라오스 내전
승전 베트남 전쟁
패전 태국 공산반란
관계
동맹 국가 및 세력
적대 국가 및 세력
[ 펼치기 · 접기 ]


[ 펼치기 · 접기 ]






1. 개요[편집]


라오스에서 활동하던 공산주의 성향의 좌파 민족주의 반군 단체이다. 1975년 라오스의 정권을 장악하였다. 'Pathet Lao'는 라오어로 '라오스의 나라'라는 뜻이다.


2. 인도차이나 전쟁[편집]


활동 초기부터 베트남공산주의 단체인 베트민과 연합해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지배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무장봉기를 감행했다. 이후 프랑스와 휴전을 맺고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로부터 독립했다. 독립 이후에는 '라오스애국전선' 이라고 불리기도 했었다.


3. 라오스 내전[편집]


독립 이후 파테트라오는 라오스 왕국의 북부 지역을 대부분 점령했다. 그런데 1953년 라오스 왕국의 정부군과 내전이 발발했다. 파테트라오는 결성 초기부터 북베트남(베트남 민주 공화국)과 연합해왔기 때문에 북베트남베트콩의 지원, 인력으로 라오스 왕국군을 밀어붙였다.

베트남 전쟁에서 베트남적화통일된 후, 설상가상 크메르 공화국까지 크메르 루주에게 적화통일 당했다. 파테트라오 또한 라오스 전역을 점령하고 라오인민민주공화국을 건국했다.


4. 태국 내전 개입[편집]


파테트라오는 태국에서 타이 공산당이 반란을 일으킬때 처음으로 베트콩의 도움 없이 단독으로 참전했었다. 그러나 타이 공산당은 반란을 일으키기엔 태국 정부보다 너무 약했다. 1983년에 타이 공산당이 반란을 완전히 포기하고 태국 정부에게 완전히 진압 당하면서 패전하게 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10:42:52에 나무위키 파테트라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규범 표기는 미확정이다.[2] 라오어로 '라오스의 나라' 라는 뜻이다.[3] 태국 공산반란 당시에 군대를 파견했었다.[4] 오늘날 라오스의 수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