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색조

최근 편집일시 :

팔색조
八色鳥 | Fairy pitta


파일:Pitta nympha.jpg

학명
Pitta nympha
Temminck & Schlegel, 1850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조강(Aves)

참새목(Passeriformes)

팔색조과(Pittidae)

팔색조속(Pitta)

팔색조(P. nympha)

문화재청 홈페이지

1. 개요
2. 특징 및 참고사항
3. 팔색조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



1. 개요[편집]


파일:팔색조1.jpg

팔색조는 동부 및 남부 아시아 지역, 한국일본에 번식하고 있는 팔색조과의 작은 조류이다.


2. 특징 및 참고사항[편집]


몸길이는 18㎝이며 무지개와 같은 7색의 깃털을 가지고 있는 매우 아름다운 용모를 가졌다고 알려진 새이다. 이마에서 뒷머리까지는 갈색이며, 목 앞은 흰색, 등과 어깨깃은 녹색, 허리·위꼬리 덮깃은 맑은 남빛, 배의 중앙과 아래꼬리 덮깃은 진홍색이다. 꼬리는 흑녹색이고 부리는 검은색, 다리는 황갈색이다.

해안과 섬 또는 내륙의 경사지에 있는 울창한 숲에서 번식하고, 바위틈이나 바위 또는 나무줄기 사이에 둥지를 만들 때가 많다. 먹이는 곤충이나 지렁이를 먹으며, 알 낳을 자리에는 이끼를 깔고 한번에 4∼6개의 알을 낳는다. 울음소리는 "호오-잇, 호오-잇" 하고, 퉁소와 같은 소리로 운다.

우리나라에서는 황해도, 경기도, 경상남도, 전라남도 등지에서 번식하며, , 가을 이동시기에는 우리나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특히 경상남도 거제도 학동리와 제주도 한라산 등의 번식지에서는 해마다 여러 쌍이 규칙적으로 찾아와 번식하고 있다.

팔색조는 멸종위기에 있는 진귀한 여름새로 대한민국 문화재청은 1968년 5월 31일에 종 자체를 천연기념물 제204호로 지정하였고, 거제도 학동리의 번식지도 천연기념물 제233호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 번식지'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팔색조 번식지인 학동리 노자산 일대에 나무 170만 그루를 밀어버리고 100만평 규모의 골프장이 들어설 예정이라 논란이 있다. ### 산에 있는 멸종위기종들은 각자도생해서 새 서식지를 찾을것이므로 괜찮다라는 지자체와 사업자가 낸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환경청이 받아서 허가를 내주었다고 한다.

참고로, 울음소리가 아름다워서 그런지 목소리가 아름다운 사람의 별명으로도 쓰이기도 하며 목소리 외에도, 팔색이라는 다양한 색을 지닌 덕분에 개성과 매력이 많거나 색다른 이미지를 자주 보여주는 사람의 대명사로도 쓰인다. 대표적으로 야구에서 여러가지 변화구를 잘 던지는 기교파 투수에게 팔색조라는 별명이 자주 붙는다.

충청남도 계룡시의 시조이기도 하다.


3. 팔색조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13:43:55에 나무위키 팔색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외형은 봉황을 모티브로 하였고 이름만 팔색조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