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음악

덤프버전 :

분류


팝 음악
Pop music

기원
장르 클래식 팝, 로큰롤, 포크
지역 파일:영국 국기.svg 영국, 파일:미국 국기.svg 미국
등장 시기
1950년대 중기
파생 장르
디스코, 컨템퍼러리 R&B
하위 장르
아트 팝, 브릴 빌딩, 버블검, 댄스 팝, 일렉트로팝, 뉴웨이브, 팝페라, 오케스트라 팝, 프로그레시브 팝, 소피스티 팝, 선샤인 팝, 틴 팝
퓨전 장르
바로크 팝, 컨트리 팝, 카우보이 팝, 댄스홀 팝, 이모 팝, 포크 팝, 인디 팝, 모타운, 노이즈 팝, 팝 펑크, 팝 랩, 앰비언트 팝, 팝 록, 파워 팝, 사이키델릭 팝, 스페이스 에이지 팝, 신스 팝, 쟁글팝, 팝 메탈, 하이퍼팝, 아방 팝
관련 장르
브릿팝, 챔버 팝, 드림 팝, 퓨처팝, 스왐프 팝
1. 개요
2. 스타일
3. 상세
4. 하위 장르
5. 출처




1. 개요[편집]


팝 음악(Pop music)은 음악의 한 장르이다.


2. 스타일[편집]



3. 상세[편집]


팝 음악(pop music)은 대중음악의 총칭으로서의 팝장르적 성격의 으로 구분된다.

대중음악은 현대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 자체를 통칭하는, 클래식, 현대음악으로 대표되는 순수 음악(Art music)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즉 재즈[1] , R&B, 힙합, 소울, 컨트리 역시 모두 대중음악에 포함이 된다.

장르적 성격의 팝의 경우 21세기의 팝은 오히려 정반대로 디스코에서 파생된 것에 더 가깝다. 포스트 디스코에서 부기와 하우스, 신스 계열의 장르가 탄생했고 모던 팝은 여기서 로큰롤, 포크, 재즈, 그리고 힙합 장르와 융화되어 탄생한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팝이란 시대의 유행과 분위기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음악사적인 참고 정도만 할 수 있을 뿐, 현대 팝의 기원에 디스코가 있니 뭐니 하는 것이 그렇게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음적 특징으로 구분된다기 보단 해당 아티스트에 대한 인식[2], 장르적 무게감, 아티스트의 정체성[3]으로 구분된다. 1910년대에는 프랭크 시나트라류의 스탠다드 팝 부터 시작하여 1950년대에는 엘비스 프레슬리 같은 로큰롤이, 현대의 와서는 일렉트로닉트랩으로 대표되는 힙합과도 결합하는 등, 한가지 형태로 고정되지 않고 음악, 퍼포먼스, 문화 등이 시대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4]


4. 하위 장르[편집]




5. 출처[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14:01:10에 나무위키 팝 음악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최근에는 순수음악으로 인식하는 사람도 많지만 현대음악과는 다른 엄연히 대중음악이 뿌리인 장르이다.[2] 마이클 잭슨, 마돈나, 아리아나 그란데로 대표되는 팝스타들의 음악도 한트랙 한트뜯어보면 모두 장르적 기반과 색깔이 존재한다,보통 장르적 깊이가 이 두드지지 않고 다양한 장르를 시도하는 가수(보컬)를 팝으로 인식 경향이 있다.[3] 한국의 아이돌가수가 부르는 음악이 다양한 장르의 곡이 있지만 "아이돌 음악"으로 통틀어서 불리듯.[4] 끝없이 변화하고 진보한다는 성격은 다른 대중음악 장르도 마찬가지지만 "팝 음악"처럼 명칭이 고정된체로 변화 하지는 않는다. 보통 다양한 장르중에서 그 시대의 인기를 끌게되는 장르가 트렌드화 되고 팝에서 그것을 채택하는 식으로 변화가 이루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