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아다마사슴

덤프버전 :


페르시아다마사슴(메소포타미아팰로사슴)
Persian Fallow Deer

파일:Persian_Fallow_Deer.jpg
학명
Dama mesopotamica
Goldfuss, 1820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우제목(Artiodactyla)

사슴과(Cervidae)

사슴족(Cervini)

다마사슴속(Dama)

페르시아다마사슴(D. mesopotamica)

1. 개요
2. 생태
3. 천적
4. 분포



1. 개요[편집]


서남아시아에 분포하는 멸종 위기의 사슴.

다마사슴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몸 180cm, 어깨높이 1.4m, 무게 150kg으로 크기도 더 크고 뿔도 가지뿔 위쪽의 크고 편평한 손바닥 모양 부분이 상대적으로 작다. 색깔은 적갈색에서 황토색이고 털은 짧고 부드럽다. 하얀색 점무늬가 있으며 등 가운에서 꼬리로 이어지는 흰색 줄무늬가 있다. 옆구리에도 흰줄무늬가 있으며 주둥이와 목 아래쪽도 흰색이다. 수컷에게만 매우 아름다운 가지진 뿔이 있다. 이것이 다마사슴과의 차이점이다.

2. 생태[편집]


암수가 모두 단독 생활을 하며 풀, 나뭇잎, 새싹, 열매, 과일을 주로 먹는다. 행동권은 계절에 따라 달라지며 계절에 따른 먹이 성격에 따라 번식시기도 달라진다.

수컷의 발정기는 4~7월이다. 한 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드물게 한 마리 이상을 낳기도 한다. 위성류와 오크나무 또는 피스타치오 나무가 자라는 삼림지대에 서식한다. 강을 따라 조성된 울창한 삼림을 선호한다.

3. 천적[편집]


시리아불곰, 카스피호랑이, 이란표범[1], 아시아사자, 아시아치타, 늑대 등이 천적이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4. 분포[편집]


과거에는 서아시아 전역에 분포했지만 지금은 이란에만 남아 있다. 그래서 멸종위기 동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20:17:47에 나무위키 페르시아다마사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페르시아표범이라고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