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티도글리칸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구조


1. 개요[편집]


Peptidoglycan
펩티도글리칸은 세균세포벽의 주요 구성물질로써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중합체이다. 뮤레인이라고도 불린다.


2. 상세[편집]


세균의 세포 형태를 유지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며, 따라서 페니실린을 위시한 β-락탐 계열의 항생제는 세균의 펩티도글리칸 합성에 관여하는 기작을 가지고 있다.[1] 펩티도글리칸은 또한 그람염색법에서 그람 양성과 음성을 판별하는 기준이 되는데, 그람양성균은 펩티도글리칸 층이 두껍기 때문에 보라색으로 염색되며, 그람음성균은 펩티도글리칸 층이 상대적으로 얇기 때문에 염색약[2]이 씻겨져나가 보라색이 남지 않는다.

3. 구조[편집]


펩티도글리칸은 기본적으로 N-아세틸글루코사민(NAG)과 N-아세틸뮤라민산(NAM)이 번갈아가며 β-(1,4)-글리코시드 결합으로 이루어진 다당류에 네개 또는 다섯개의 아미노산이 붙어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미노산은 N-아세틸뮤라민산에 붙어있으며, 아미노산의 종류는 종에 따라 다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21:55:52에 나무위키 펩티도글리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베타락탐이 펩티도글리칸의 합성을 방해해서 세포벽이 더 이상 생성되지 못하며, 결국 그 세균은 개발살이 난다.[2] 크리스탈 바이올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