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마리오 시리즈)

덤프버전 :



프로필
파일:PenguinSMG.png
슈퍼 마리오 Wii 갤럭시 어드벤처에서의 모습
이름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펭귄
파일:일본 국기.svg
ペンギン
파일:미국 국기.svg파일:영국 국기.svg
Penguin
데뷔
슈퍼 마리오 64 (1996)




1. 개요[편집]


슈퍼 마리오 64부터 3D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 NPC로서 등장하는 펭귄.

요시 시리즈에서도 펭귄이 등장하나, 이 펭귄은 택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2D 시리즈의 펭귄 적은 펭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2. 등장 작품[편집]



2.1. 슈퍼 마리오 64 / 슈퍼 마리오 64 DS[편집]


파일:Penguin.jpg

파일:external/www.mariowiki.com/120px-PenguinSM64.png
파일:penguin ds.png
N64
DS
추워추워 마운틴에서 잃어버린 아이를 찾는 엄마 펭귄이 나오는데, 이 펭귄에게 산 정상에 있는 아기 펭귄을 데려다주면[1] 스타를 준다.

아기 펭귄은 엄마 펭귄에게 데려다주고 난 후에도 들 수 있는데, 이때는 엄마 펭귄이 일정 거리 내에서 화난 눈을 한 채 쫓아온다. 그래도 들 수는 있으므로 이 아기 펭귄을 들고서 그대로 절벽에 떨어뜨려버린 플레이어들이 많다.[2]

산 정상의 아기 펭귄 말고도 오두막집 위에도 아기 펭귄이 한 마리 있는데, 이 아기 펭귄은 울지 않으며, 엄마 펭귄에게 대려다주어도 자신의 아이가 아니라며 스타를 주지 않는다.[3]

이 아기 펭귄들은 마리오가 다이브를 하면 따라하기도 하며, 절벽에 떨어뜨리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리젠된다.

DS 버전의 요시는 잡는 액션이 없어서 아기 펭귄을 먹어버리는데, 그러면 펭귄이 자길 먹으면 이빨이 썩는다고 말하면서 다시 밖으로 나온다.

북미판에선 턱시(Tuxie)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파일:64bigpenguin.png
추워추워 마운틴의 오두막에서 나오는 펭귄 챔피언과 슬라이드 경주를 할 수 있으며, 이기면 스타를 준다. 이 펭귄은 직선 코스보다 곡선 코스에서 속도를 잘 내기 때문에 직선 코스에서 격차를 벌리면 쉽게 이길 수 있다. 또한 지름길을 이용해서 이기면 반칙이라면서 스타를 주지 않으므로 주의.

그 외에도 스노우맨 랜드에서 거대 스노우맨 위로 가는 길에 위에서 말한 엄마 펭귄이나 펭귄 쳄피언 만한 크기의 펭귄이 또 나오는데, 이 펭귄은 스노우맨이 부는 강풍을 막아주므로 방패 삼아 산을 올라가면 된다.


2.2. 슈퍼 마리오 갤럭시, 슈퍼 마리오 갤럭시 2[편집]


파일:PenguinSMG.png
얼음 스테이지에서만 등장했던 64 때와는 달리 물 스테이지에서도 등장한다. 주로 스테이지의 기믹을 알려주는데, 물 스테이지에서는 수영 조작법을, 얼음 스테이지에선 스케이트 조작법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파일:440px-Coach_Artwork_-_Super_Mario_Galaxy_2.png
사진은 슈퍼 마리오 갤럭시 2에서의 모습.

조그만 군청색 펭귄들 외에도 임금펭귄의 모습을 하고 빨간 완장을 찬 코치 펭귄이 존재한다. 트라이얼 서핑 갤럭시에서 처음 볼 수 있는데 가오리 서핑의 조작법을 알려주고, 완주를 하면 금메달이라면서 파워스타를 준다.

글래스 비치 갤럭시에서 같은 코치 펭귄이 다른 펭귄들의 수영 교사로 나온다. 처음 오면 물속의 노랑스타조각들 때문에 학생들이 집중을 하지 못한다 말한다. 이후 노랑스타조각을 모아 스테이지를 깨고 다시 오면 졸업시험이 치러지는 중이라며 황금 등껍질을 가지고 올 것을 요구하며, 가지고 오면 상으로 파워스타를 준다. 세번째 미션에선 나중에 힘들어질거라며 물속의 벽을 부수지 말라고 한다.

그리고 갤럭시 2에서도 나오는데, 팔에 찬 완장이 빨간색에서 하늘색이 되었다. 별에 호수 갤럭시에서 학생들에게 수영을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등장하며, '호수 동굴 대탐사!' 미션에서는 유리 안에 갇힌 치코를 구하기 위해 모두 함께 열쇠를 찾고 있다고 말한다.

파일:Penguru_SMG.png
펭귄선인이라는 이름의 늙은 임금펭귄도 등장하는데, 이가 빠져서 발음이 샌다는 설정을 반영해 일부 대사가 엉성하다. 드립 드롭 갤럭시에선 붕장어들 때문에 골치가 아프다며 마리오에게 퇴치를 요청한다. 피쉬 터널 갤럭시에선 이곳이 자신의 아지트라고 말하고, 루프 오션 갤럭시의 달걀 모양 행성(펭귄선인의 집)에서 루프 오션을 보며 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갤럭시 2에선 별의 호수 갤럭시에서 '폭포를 오르는 남자가 되어라'는 말을 남긴다. 이 펭귄의 말대로 스위치로 폭포를 얼려 벽차기로 위로 올라가면 스타를 얻을 수 있다. 웅장한 폭포 갤럭시에도 등장하는데, 절벽 꼭대기에서 경치를 감상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3.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편집]


파일:SMO_Snow_Brochure_C.png
눈 왕국에서 등장하는 펭귄으로, 이 펭귄은 다른 펭귄들과는 달리 날 수 있다. 그 이유는 다른 왕국에서 나오는 새들에 모델링만 바꿨기 때문. 그래서인지 크기도 64에 나온 아기펭귄 보다도 작고 눈도 머리 옆쪽에 붙어있다.


2.4.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2023년 영화)[편집]


파일:마리오영화팽귄.png

킹 펭귄의 부하들로 등장, 쿠파군단이 자신들의 본거지인 얼음으로 만들어진 성을 침략하려 하자 단체로 나와서 비장한 표정으로 쿠파군단에 눈덩이를 던지며 맞서지만 조금도 통하지 않았고, 결국 눈 앞에 슈퍼 스타를 빼앗기게 되고 지하감옥에 수감되고 만다.

이후 동키콩마리오의 활약 덕분에 구출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22:15:54에 나무위키 펭귄(마리오 시리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데려다 줘도 후에 다른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러 왔을 때 그 산꼭대기에 그대로 있다.[2] 동서양을 막론하고 널리 유행한 인성질(...)이다. 2021년 발매작인 슈퍼 마리오 3D 월드 + 퓨리 월드의 퓨리 월드에선 엄마 고양이에게 아기 고양이를 찾아주는 미션이 있는데, 제작진도 저 장난을 알았는지 한번 아기 고양이를 엄마고양이에게 데려다주면 다시 들어올릴 수 없게 되어있다.[3] 필요가 없다는 이유로 이 아기펭귄 절벽으로 떨어뜨리기도 한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