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트로늄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
2. 역사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www.picoquant.com/positronium.jpg

Positronium

상당히 특이한 원자 중의 하나로, 전자와 그 반입자인 양전자가 결합한 원자이며[1], 원자 기호는 Ps이며, 원자 번호는 없다. 궤도와 에너지 준위는 수소와 매우 유사하나, 중성자가 없기 때문에 환산 질량이 절반이다. 두 전자의 스핀 방향의 일치 여부에 따라서 정규 포지트로늄(o-Ps)와 비정규 포지트로늄 (p-Ps)로 나뉜다. 서로 부딪히면 폭발한다(Ps2중 하나가 서로 부딫히면 그대로 터진다)

2. 역사[편집]


1934년 크로아티아(당시 유고슬라비아 왕국)의 과학자 스체판 모호로비치치[2]가 그 존재를 예측했으며, 처음에는 '일렉트룸'으로 불렸다. 실제로 원자가 발견된 것은 1951년에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의 마르틴 도이치의 실험에서였으며, 실험적으로 발견되었다.

두 개의 포지트로늄 원자로 구성된 분자 Ps2도 발견되었다고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02:52:36에 나무위키 포지트로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엄밀하게 말하여 이런 원자별난 원자라고 하는데, 원래의 원자 구성에서 일부가 다른 입자로 대체된 입자를 말한다.[2] 모호로비치치 불연속면을 발견한 안드리아 모호로비치치의 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