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터/회복 도구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
2. HP 회복
2.1. 상처약
2.2. 좋은상처약
2.3. 고급상처약
2.4. 풀회복약
2.5. 회복약
2.6. 튼튼밀크
2.7. 자판기 음료수
2.7.1. 맛있는물
2.7.2. 미네랄사이다
2.7.3. 후르츠밀크
2.8. 나무열매쥬스
2.9. 하트스위트
3. 기력 회복
3.1. 기력의조각
3.2. 기력의덩어리
3.3. 성스러운분말
3.4. 다이꿀
4. 상태이상 회복
4.1. 해독제
4.2. 마비치료제
4.3. 화상치료제
4.4. 얼음상태치료제
4.5. 잠깨는약
4.6. 만병통치제
5. PP 회복
5.1. PP에이드
5.2. PP회복
5.3. PP에이더
5.4. PP맥스
7. 한약
7.1. 만능가루
7.2. 힘의가루
7.3. 힘의뿌리
7.4. 부활초


1. 개요[편집]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도구 중 회복 도구들로 분류되는 도구들. 전부 소모성 아이템이라는 특징이 있으며 7세대부터는 일부 도구들의 회복량이 조절되었다.


2. HP 회복[편집]


포켓몬스터소드·실드 기준으로 각 도구의 효율을 정리한 표.
도구 종류
가격
회복량
1 HP당 비용
비고
파일:상처약.png 상처약
200원
20 HP
10원

파일:좋은상처약.png 좋은상처약
700원
60 HP
11.6원

파일:고급상처약.png 고급상처약
1500원
120 HP
12.5원

파일:풀회복약.png 풀회복약
2500원
무제한
-
[1]
파일:회복약.png 회복약
3000원
무제한
-
[2]
파일:튼튼밀크.png 튼튼밀크
600원
100 HP
6원

파일:맛있는물.png 맛있는물
200원
30 HP
6.6원

파일:미네랄사이다.png 미네랄사이다
300원
50 HP
6원

파일:후르츠밀크.png 후르츠밀크
350원
70 HP
5원

파일:힘의가루.png 힘의가루
500원
50 HP
10원

파일:힘의뿌리.png 힘의뿌리
1200원
120 HP
10원



2.1. 상처약[편집]


파일:상처약.png
상처약
キズぐすり / Potion
설명
스프레이식의 상처약. 포켓몬 1마리의 HP를 20만큼 회복한다.
가격
200원 / 100원되팔기
도입
1세대

스프레이식 회복제. 회복량이 적어 배틀 중 사용 효율도 낮고 평상시에도 쓰기 애매해 초반에만 쓰고 버려진다. 가장 처음 들어가는 도로에서 상처약 하나를 공짜로 받는 것은 시리즈의 전통이다. 소드실드에선 포켓몬도감을 받고 연구소에서 나올 때 자동으로 받는다.

주인공의 PC에 상처약 하나가 기본으로 들어있던 것도 전통이었지만, 4세대 이후 도구 보관 시스템이 없어지면서 자연히 사라졌다.

2.2. 좋은상처약[편집]


파일:좋은상처약.png
좋은상처약
いいキズぐすり / Super Potion
설명
스프레이식의 상처약. 포켓몬 1마리의 HP를 60만큼[3] 회복한다.
가격
700원 / 350원되팔기
도입
1세대

보통 6번째 관장까지 4개를 얻게 된다. 중간에 라이벌과 배틀이 있을 때 유용한 도구.

웬만해선 가격은 더 싼데 성능이 좋은상처약 이상인 자판기 음료들이나 튼튼밀크를 살 수 있게 되면서 버려지게 된다.[4] 한꺼번에 많이 살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 요소.


2.3. 고급상처약[편집]


파일:고급상처약.png
고급상처약
すごいキズぐすり / Hyper Potion
설명
스프레이식의 상처약. 포켓몬 1마리의 HP를 120만큼[5] 회복한다.
가격
1500원 / 750원되팔기
1200원 / 600원되팔기 (2~6세대)
도입
1세대

6세대까지는 좋은상처약에 비해 회복량이 팍 늘어났었고, 대부분의 경우 스토리 진행용 포켓몬은 사천왕을 잡을 때 레벨 40~50 (6마리 모두 육성시 기준)정도인 고로 고급상처약만으로도 거의 풀 회복이 가능했다. 잠만보 같이 HP가 매우 높은 녀석들이 아니면 어지간해서는 고급상처약만 들고 다녀도 문제가 없었다. 스프레이계 도구 중에선 가성비가 제일 좋았다.[6]

그러나 7세대에서 좋은상처약과 풀회복약의 중간으로 밸런싱되어 가격이 1200원에서 1500원으로 오르고, 회복량이 120으로 조정되었다.


2.4. 풀회복약[편집]


파일:풀회복약.png
풀회복약
まんたんのくすり / Max Potion
설명
스프레이식의 상처약. 포켓몬 1마리의 HP를 모두 회복한다.
가격
2500원 / 1250원되팔기
도입
1세대

레벨이 높은 포켓몬을 완전 회복시키려면 필요하지만, 고급상처약 하나만으로도 200이나 회복하던 6세대까지는 가격대 성능비로 고급상처약에 밀렸다. 하지만 고급상처약의 성능이 조절되면서 현재는 비슷한 수준이다.

어째 상위 도구인 회복약보다 좋은 듯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최고급 상처약 일칭도 만땅약(まんたんのくすり)으로 나와서 회복약(かいふくのくすり)보다 더 건강해질 것 같은 기분이 든다.

2.5. 회복약[편집]


파일:회복약.png
회복약
かいふくのくすり / Full Restore
설명
포켓몬 1마리의 HP와 상태이상을 모두 회복한다.
가격
3000원 / 1500원되팔기
도입
1세대

필드 상에서 사용할 때는 고급상처약 + 만병통치약의 가성비가 더 좋지만, 배틀 중에는 한 턴만에 상태이상과 HP회복을 겸하기 때문에 포켓몬리그 도전 전 여러 개 구비하는 것이 좋다.

단 기절 상태는 회복 불가. 엘리트 트레이너, 후반의 체육관 관장들, 그리고 사천왕챔피언은 1개부터 4개까지 사용하므로,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할 것. HGSS의 레드는 최대 5개까지 사용한다. 5세대부터는 버프된 옹골참 특성 때문에, 더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2.6. 튼튼밀크[편집]


파일:튼튼밀크.png
튼튼밀크
モーモーミルク / Moomoo Milk
설명
영양 만점의 우유. 포켓몬 1마리의 HP를 100만큼 회복한다.
가격
600원 / 300원되팔기
도입
2세대

좋은상처약보다 200원 가량 가성비가 좋다. 다만, 어디까지나 한 번 사용했을 시 HP를 100 회복시켜주는 것이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니 취향껏 고르자.

보통 상점에서 팔지 않고 특수한 NPC가 판매한다. 첫 등장인 2세대에서는 튼튼목장의 병이 든 밀탱크에게 나무열매[7]를 줘서 치료해 준 뒤에 구입할 수 있다. 2세대에서는 컴퓨터로 전송하거나 포켓몬에게 지니게 하지 않는 이상, 1개씩 밖에 살 수 없었던 것이 Pt 이후 시리즈에서는 1세트=12병 단위로도 살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야생의 밀탱크가 100% 확률로 들고 있다.

신오지방에서는 210번도로에서 고라파덕이 막고 있는 길목 옆에 있는 건물에서 구할 수 있고, 하나지방에서는 물풍경마켓, 칼로스지방에서는 버들비마을 포켓몬센터 근처에 있는 오컬트마니아에게서 구할 수 있다.

8세대에서는 튼튼밀크로 만든 치즈가 카레 재료로 등장하고, 9세대에서는 튼튼밀크로 만든 것으로 보이는 버터가 샌드위치 조미료로 등장한다. 아이템 자체의 경우 ID추첨 상품으로 얻거나 와일드에리어에서 온라인 접속 시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말을 걸면 주는 아이템 중 하나로 나오고, 9세대에서는 학교 매장과 마리네이드마을 경매에서 구매할 수 있다. 원 주인보다 취급이 좋다.

포켓몬스터 썬&문에서는 키아웨의 목장 주력 상품이다. 우유는 물론 부산물인 아이스크림도 인기있다. 41화 전지충이 레이스 우승 인터뷰에서 깨알같이 튼튼밀크를 홍보하기도…

여담으로 7세대에서 회복계통 아이템들이 대거 밸런스 패치당하는 과정에서 혼자 너프를 먹지 않으면서 7세대 이전보다 더욱 가격 대비 효율이 좋아졌다. 6세대까지는 순간 회복량으로는 고급상처약에 2배가량 밀렸지만, 고급상처약의 회복량이 120으로 너프되고 가격이 1500원으로 올라간 반면 튼튼밀크는 그대로이기에 고급상처약보다 효율이 좋다.


2.7. 자판기 음료수[편집]


백화점 자판기에서 구할 수 있는 회복 도구. 가격 대비 회복량이 매우 우수하지만, 자판기라서 한 번에 하나씩만 나오기 때문에 구입하기가 굉장히 번거롭다. 현실고증 2세대 및 4세대(HGSS)의 경우 낮의 달맞이산의 가게에서 대량으로 구입할 수 있다. 1세대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2의 섬에서 다른 도구처럼 구매할 수 있지만,[8] 섬까지 갔다와야 하므로 번거롭다. 사다 보면 낮은 확률[9]로 당첨이 되어서 음료수가 하나 더 나오는 경우가 있다.[10] 5세대 BW2에서는 이 당첨을 받으면 주는 메달이 있다. 5세대부터는 2중 당첨이라고 당첨 뒤에 다시 당첨이 뜨기도 한다.

1세대 당시에는 무지개시티 백화점의 옥상에 있는 여자아이에게 이것들을 하나씩 주면 한 번만 각각 기술머신을 얻을 수 있었으며,[11] 또한 노랑시티에 처음 들어가려면 입구의 경비원에게 이 셋 중 하나를 갖다주어야 했다. 리메이크에서는 기술머신을 받는 것은 동일하지만, 노랑시티에 들어가기 위한 템은 중요 아이템인 녹차로 바뀌었다.

3세대에서는 해안시티 백화점 최상층 자판기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잿빛도시 남쪽에 있는 바다의 집에 있는 트레이너를 모두 이기면 바다의 집 주인에게 미네랄사이다를 살 수 있다. 보통 스토리 진행 중에는 잿빛도시를 먼저 방문하게 되고, 해안시티에 방문할 즈음에는 고급상처약이 상점에 풀리므로 일반적으로 스토리를 진행할 때는 바다의 집에서 미네랄사이다를 사서 쓰는 것이 보통이다.

현대적인 도시가 많은 5세대에서는 자판기가 여기저기 많이 설치되어 접근성이 좋아졌다. 이는 6세대인 OR·AS에서도 여지없이 적용되었다.[12] 다만, XY에선 거리의 자판기가 사라져서 음료수 도구의 접근성이 매우 낮아졌다. 그나마 미네랄사이다는 삼채시티에서 12개씩 세트로 살 수 있지만, 맛있는물은 칼로스발전소까지 가서 100원(플레어단이 있을 땐 300원) 주고 사야되고, 후르츠밀크는 포켓마일 숍과 슈퍼트레이닝 이외에는 구할 방법이 없어서 레어템이 되어버렸다.

7세대에서는 일반 아이템보다 훨씬 좋던 성능이 대폭 너프되었다. 또한 주로 볼 수 있는 자판기는 모텔에 있는 빨간 자판기인데 이건 일반 가격보다 비싸고, 싸게 살 수 있는 자판기는 게임 내의 게임 프리크 본사에 있다.

8세대에서는 각 도시의 기차역 중 자판기가 있는 기차역에서 살 수 있다.

9세대에서는 각 마을에 있는 자판기에서 살 수 있으며 교내 매점에서도 구입 할 수 있다.

여담으로 이들 음료수는 실제 세계에서도 2005년 아이치 엑스포 당시 산토리가 제조하여 판매한 적이 있었다. 이후에도 몇몇은 포켓몬센터 내에 있는 자동판매기에 판매한 적이 있다.


2.7.1. 맛있는물[편집]


파일:맛있는물.png
맛있는물
おいしいみず / Fresh Water
설명
미네랄이 가득한 물. 포켓몬 1마리의 HP를 30만큼[13] 회복한다.
가격
200원 / 100원되팔기
도입
1세대


좋은상처약과 동일한 회복량에 가격은 2/7인 개당 200원! 가격대비 회복량으로는 가장 좋다. 하지만 많이 사려면 피곤해진다. 이유는 상술되었다시피 복수 구매 불가라서. 그나마 얘는 맨 위에 있으니깐 정신줄 놓고 A버튼만 난타하면 되긴 한데, 아래 것들은 방향키까지... 하지만 블랙/화이트에서는 구입한 음료수에 바로 커서가 유지되어서 이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참고로 5세대부터는 각각의 체육관에서 가이든이 기묘한 이유를 들며 처음 입장할 때마다 한 개씩 서비스로 준다.

7세대에선 회복량이 30으로 줄어들고 좋은상처약의 회복량이 60이 되어 2배 차이가 난다. 그래도 가성비는 좋은상처약보다 좋다. 문제는 슈퍼메가싸네에서 상처약을 100원에 구매 할 수 있는데다 모텔의 빨간자판기는 이걸 300원[14]에 파는지라 필드 회복용으로도 잘 안 쓰인다.


2.7.2. 미네랄사이다[편집]


파일:미네랄사이다.png
미네랄사이다
サイコソーダ / Soda Pop
설명
싸하고 톡 쏘는 사이다. 포켓몬 1마리의 HP를 50만큼[15] 회복한다.
가격
300원 / 150원되팔기
도입
1세대


OR/AS에서 비밀기지 내에 배치 가능한 자판기는 상품이 이것 뿐이다. 모티브는 병 생김새와 안에 들어있는 구슬로 보아 라무네인 듯하다.


2.7.3. 후르츠밀크[편집]


파일:후르츠밀크.png
후르츠밀크
ミックスオレ / Lemonade
설명
매우 달콤한 쥬스. 포켓몬 1마리의 HP를 70만큼[16] 회복한다.
가격
350원 / 200원되팔기
도입
1세대

일어판 명칭은 믹스오레, 영어판 명칭은 레모네이드로 전부 다르다.[17] 7세대에서 회복량이 10 떨어졌다.

썬문에서 카페에서 주문 가능한 음료중 하나로도 등장하는데 울썬문에서 주문하면 컵과 함께 따지않은 후르츠밀크 캔만 내놓고 끝이다.

참고로 '과일맛이 나는 우유'는 국내에서는 모 상표를 제외하면 보기 드문 컨셉이지만, 과거 일본에서는 상당히 대중적인 음료였으며 현재도 '추억의 음료'로 팔린다. 포켓몬스터에서 사용한 이름인 믹스오레 외에도 후르츠오레(フルーツオレ), 후르츠 우유(フルーツ牛乳)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

2.8. 나무열매쥬스[편집]


파일:나무열매쥬스.png
나무열매쥬스
きのみジュース / Berry Juice
설명
나무열매 100% 쥬스. 포켓몬 1마리의 HP를 20만큼 회복한다.
가격
비매품 / 50원되팔기
도입
2세대

단단지에게 나무열매를 맡긴 뒤 수 걸음 걸으면 나무열매쥬스가 된다. 이외에도 야생 단단지를 처음 잡았을 때도 항상 이걸 들고 있다. 그 외의 주 입수처는 각종 뽑기 이벤트의 꼴등상.

형편없는 성능에 걸맞게, BW2에서는 포켓우드에서 팬에게 초반에 받는다거나 조인애버뉴의 경품추첨에서 최하위 도구인 등, 은근히 꽝 취급당하는 도구지만, 그렇다고 버리지는 말자. 5번도로의 캠핑카 안에 있는 메이드에게 이걸 보여주면 원래 가격의 30배나 되는 1500원이나 주고 팔아먹을 수 있다.

나무열매처럼 포켓몬이 배틀 도중 먹을 수 있다. 회복량 탓에 일반적인 실전에서는 쓸모 없어 보이지만, 리틀 컵에서는 매우 유용한 도구. 체력이 21 이하인 포켓몬은 이거 먹고 바로 풀피로 채울 수 있다. 특히 옹골참 특성을 가진 포켓몬(코일, 롱스톤 등)과 상성이 좋다. 다만, 피가 좀 애매하게 깎이면 쓸모 없어지니 주의. 그리고 나무열매가 아니기 때문에, 긴장감에도 막히지 않는 소소한 이점도 있다.

외국어 표기법에는 주스가 맞지만, 정식 명칭은 아직까지도 쥬스로 되어있다.


2.9. 하트스위트[편집]


파일:하트스위트.png
하트스위트
ハートスイーツ / Sweet Heart
설명
지나칠 정도로 달콤한 초콜릿. 포켓몬 1마리의 HP를 20만큼 회복한다.
가격
비매품 / 1500원되팔기
도입
5세대

하트 모양의 초콜릿이다.

5세대에서는 하트스위트는 C기어를 통한 필링 체크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10개를 모아가면 궐수시티에서 하트비늘로 1개 교환해준다. 6세대에서는 XY의 고목내마을에서 NPC에게 하루에 하나를 받을 수 있고[18], ORAS에서는 포켓몬 콘테스트의 '노말랭크'에서 팬이 주는 도구 중 하나다. SM 및 USUM에서는 포켓몬센터의 카페스페이스에서 음료를 주문하면 덤으로 받을 수 있는 도구 중 하나다. 여러모로 하드 유저보다 라이트 유저들이 더 볼 확률이 높은 도구.


3. 기력 회복[편집]


기절해 버린 포켓몬을 부활시킬 수 있는 도구이다. 플레이어 이외의 트레이너는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

3.1. 기력의조각[편집]


파일:기력의조각.png
기력의조각
げんきのかけら / Revive
설명
기절해 버린 포켓몬 1마리를 건강하게 하고 HP를 절반까지 회복한다.
가격
2000원 / 1000원되팔기
1500원 / 750원되팔기 (1~6세대)
도입
1세대

가장 구하기 쉬운 부활 도구. 이것의 기술 버전으로 회생의기도가 있다.

7세대에서는 가격이 1500원에서 2000원으로 상승했다.


3.2. 기력의덩어리[편집]


파일:기력의덩어리.png
기력의덩어리
げんきのかたまり / Max Revive
설명
기절해 버린 포켓몬 1마리를 건강하게 하고 HP를 모두 회복한다.
가격
비매품 / 2000원되팔기
도입
1세대

기력의조각의 강화형. 기력의덩어리는 일반 상점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필드에서 간혹 주울 수 있는 귀한 아이템이니 포켓몬 리그 도전 등 중요할 때를 위해 아껴서 쓰자. 효과가 같고 상점에서 살 수 있는 '부활초'가 있지만, 이를 비롯한 한약류 회복 아이템은 사용할 때마다 친밀도가 내려가니 주의.

포켓몬스터 블랙 2·화이트 2조인애버뉴에서 마켓을 10랭크까지 올리면 기본 5000원에 살 수 있다. 그 외엔 6세대에서 포켓마일 포인트를 이용해 구입 가능. 7세대에서는 스토리 진행 중 하우가 여러 번 건네 준다. 레전드 아르세우스에서는 은행상회에서 3000원에 구입 가능하다.


3.3. 성스러운분말[편집]


파일:성스러운분말.png
성스러운분말
せいなるはい / Sacred Ash
설명
기절해 버린 포켓몬 전원의 HP를 모두 회복한다.
가격
비매품 / 25000원되팔기
도입
2세대

야생의 칠색조가 소지하고 있는 도구로, 효과는 기력의덩어리의 파티판이지만,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다. 불탄 탑의 화재에 휘말려 죽은 3마리의 포켓몬을 칠색조가 되살렸다는 전설을 구현한 것 같다. 2세대 때는 PP까지 전부 회복시켰기 때문에 들고 다니는 포켓몬센터나 마찬가지였다.

칠색조가 소지한 도구이므로, 보통 칠색조를 잡을 때만 딱 하나를 얻을 수 있다. 칠색조를 직접 잡을 수 있는 2세대, 3세대[19], 하트골드/소울실버, 오메가루비, 울트라썬 버전이 해당한다. 3세대에서는 배꼽 바위의 칠색조가 있던 자리에 다우징머신을 사용하면 하나 주울 수 있고,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는 2번도로에서 오박사의 조수가 하나 더 준다.

그외에는 에메랄드의 배틀 피라미드 내부를 돌아다니다 극악의 확률로 얻을 수 있고, BW2에서는 조인애버뉴의 고물상에서 살 수 있는 상자류에서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다. 7세대는 페스서클에서 호러하우스에서 도구를 주워올 때 가장 낮은 확률로 주워온다. 닌텐도 3DS에 하트골드 칩을 장착한 뒤 소프트웨어 포켓몬 AR 서처를 통해서 도구 탐색을 하면 많이 얻을 수 있다.


3.4. 다이꿀[편집]


파일:다이꿀.png
다이꿀
ダイミツ / Max Honey
설명
다이맥스한 비퀸이 만드는 꿀. 다이수프에 넣으면 부드러워진다. 기력의덩어리와 같은 효과도 있다.
가격
비매품 / 4000원되팔기
도입
8세대

소드실드 DLC 갑옷의 외딴섬에서 추가된 아이템. 갑옷섬 스토리 진행 중 벌집 모양의 허니컴섬에서 비퀸을 쓰러뜨리고 얻을 수 있다.

우라오스는 설정 상 다이버섯의 향을 싫어하기 때문에 우라오스를 거다이맥스시키려면 다이꿀이 필요하다. 이후에는 비퀸 레이드를 성공할 때마다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는데, 기력의덩어리와 똑같이 기절한 포켓몬의 HP를 최대치로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4. 상태이상 회복[편집]


상태이상을 회복해주는 도구. 디자인은 모두 스프레이형이다. 대체가 되는 도구[20]나 치료 방법이 많아[21] 만병통치제 정도를 제외하면 초반에만 쓰이고 거의 잊혀진다.


4.1. 해독제[편집]


파일:해독제.png
해독제
どくけし / Antidote
설명
스프레이식의 약. 포켓몬 1마리의 독 상태를 회복한다.
가격
200원 / 100원되팔기
100원 / 50원되팔기 (1~7세대)
도입
1세대

초반에 독침을 쓰는 벌레 포켓몬들[22]이 은근히 많이 나오기에 조금 사놓는게 좋은데, 특히 초반부에 숲이 있을 경우(상록숲, 등화숲, 백단숲 등) NPC나 표지판으로 알려 주기도 한다. 그 외에도 스토리 도중 독이 마비랑 함께 제일 많이 보게 될 상태이상인 만큼 보험용으로 몇 개 들고 다니는 것도 좋다.


4.2. 마비치료제[편집]


파일:마비치료제.png
마비치료제
まひなおし / Parlyze Heal
설명
스프레이식의 약. 포켓몬 1마리의 마비 상태를 회복한다.
가격
200원 / 100원되팔기
도입
1세대

스토리 도중 마비가 독과 함께 제일 많이 보게 될 상태이상인 만큼 보험용으로 몇 개 들고 다니는 것도 좋다.


4.3. 화상치료제[편집]


파일:화상치료제.png
화상치료제
やけどなおし / Burn Heal
설명
스프레이식의 약. 포켓몬 1마리의 화상 상태를 회복한다.
가격
200원 / 100원되팔기
250원 / 125원되팔기 (1~7세대)
도입
1세대


4.4. 얼음상태치료제[편집]


파일:얼음상태치료제.png
얼음상태치료제
こおりなおし / Ice Heal
설명
스프레이식의 약. 포켓몬 1마리의 얼음 상태를 회복한다.
가격
200원 / 100원되팔기
250원 / 125원되팔기 (1~7세대)
도입
1세대

얼음 상태이상이 잘 일어나는 편이 아니므로,[23] 상태이상 회복약 중에서는 가장 쓸모가 없다. 어쩌다 걸렸다 해도 명물 먹거리나 만병통치제 쓰면 된다.


4.5. 잠깨는약[편집]


파일:잠깨는약.png
잠깨는약
ねむけざまし / Awakening
설명
스프레이식의 약. 포켓몬 1마리의 잠듦 상태를 회복한다.
가격
200원 / 100원되팔기
250원 / 125원되팔기 (1~7세대)
도입
1세대


4.6. 만병통치제[편집]


파일:만병통치제.png
만병통치제
なんでもなおし / Full Heal
설명
스프레이식의 약. 포켓몬 1마리의 상태 이상을 모두 회복한다.
가격
400원 / 200원되팔기
600원 / 300원되팔기 (1~6세대)
도입
1세대

다른 상태이상과 혼란이 함께 걸렸을 때도 같이 치료할 수 있어 이것만 들고 다녀도 다른 약들은 필요가 없지만 대부분의 상태이상이 중복되지 않는 포켓몬의 특성상 가성비를 따진다면 하나의 상태이상을 치료하는데 100~250원이면 되는걸 600원[24]이나 주고 치료해야 되기 때문에 귀차니즘을 극복한다면 각각의 치료 아이템을 여러개 들고다녀서 제때 쓰는게 더 좋다. 또한 아래 명물 먹거리에 해당하는 도구가 입수하기 쉬운 경우엔 이것도 살 일이 없다.

썬문에서는 포켓리프레로 상태이상의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인지, 가격이 600원에서 400원으로 감소했다.


5. PP 회복[편집]


포켓몬의 PP를 회복시켜 주는 도구. 상점에서 팔지 않기 때문에 남발하기는 많이 아깝다. 그러니 모아 뒀다가 챔피언 등의 후반 보스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PP에이드, PP회복, 과사열매는 회복할 기술을 정할 수 있다.

필드에서 얻는 것을 제외한다면 특성 픽업으로 주워올 수도 있고, 5세대의 조인애버뉴와 6세대 이후의 포켓마일 포인트로 구입할 수도 있다.

보통 대체 도구로 PP에이드와 효과가 동일한 과사열매를 재배하여 사용한다.


5.1. PP에이드[편집]


파일:PP에이드.png
PP에이드
ピーピーエイド / Ether
설명
포켓몬이 기억하고 있는 기술 중 하나의 PP를 10회복한다.
가격
비매품 / 600원되팔기
도입
1세대

BW2에서는 조인애버뉴에서 8랭크 이상인 마트 점포에서 하루 1개 구매할 수 있다.


5.2. PP회복[편집]


파일:PP회복.png
PP회복
ピーピーリカバー / Max Ether
설명
포켓몬이 기억하고 있는 기술 중 하나의 PP를 모두 회복한다.
가격
비매품 / 1000원되팔기
도입
1세대


5.3. PP에이더[편집]


파일:PP에이더.png
PP에이더
ピーピーエイダー / Elixir
설명
포켓몬이 기억하고 있는 모든 기술의 PP를 10회복한다.
가격
비매품 / 1500원되팔기
도입
1세대


5.4. PP맥스[편집]


파일:PP맥스.png
PP맥스
ピーピーマックス / Max Elixir
설명
포켓몬이 기억하고 있는 모든 기술의 PP를 모두 회복한다.
가격
비매품 / 2250원되팔기
도입
1세대


6. 명물 먹거리[편집]



각 지역의 특산품. 효능은 모두 만병통치약과 동일하지만 가끔 특수한 이벤트와 관련된 경우가 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명물 먹거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한약[편집]


매우 쓴 약들. 효과가 좋고 가격이 싼 데다 기력의덩어리와 효과가 같은 강력한 아이템도 있지만, 대신 사용 시 포켓몬의 친밀도가 내려간다. 매우 쓰기 때문이라고.

친밀도가 게임에 그렇게 영향을 주는 편은 아니지만 부활초를 제외하면 딱히 메리트가 큰 것도 아니고 여러모로 포켓몬에게 미안해지기 때문에 많이 쓰는 플레이어는 별로 없다.

레벨 노가다를 즐기지 않는 플레이어라면 부활초는 쌓아놓고 쓰면 굉장히 유용하다. 다만, 은혜갚기를 주로 사용한다면 위력이 감소하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반대로 친밀도가 낮아야 위력이 높아지는 화풀이를 주로 쓴다면 많이 쓰는게 좋다.[25]

7.1. 만능가루[편집]


파일:만능가루.png
만능가루
ばんのうごな / Heal Powder
설명
매우 쓴 가루약. 포켓몬 1마리의 상태 이상을 모두 회복한다.
가격
300원 / 150원되팔기
도입
2세대

부작용으로 친밀도가 5 내려간다. 친밀도가 200 이상이라면 10 내려간다.

만병통치제보다 저렴하다. 다만, 명물 먹거리쪽이 구하기 쉽다면 우선 순위에서 밀린다.


7.2. 힘의가루[편집]


파일:힘의가루.png
힘의가루
ちからのこな / EnergyPowder
설명
매우 쓴 가루약. 포켓몬 1마리의 HP를 50만큼 회복한다.
가격
500원 / 250원되팔기
도입
2세대

부작용으로 친밀도가 5 내려간다. 친밀도가 200 이상이라면 10 내려간다.

더 저렴한 맛있는물이 있어 의미가 없다. 7세대에서는 맛있는물이 너프당했지만 여전히 가격 에서 밀린다.


7.3. 힘의뿌리[편집]


파일:힘의뿌리.png
힘의뿌리
ちからのねっこ / Energy Root
설명
매우 쓴 뿌리. 포켓몬 1마리의 HP를 120만큼[26] 회복한다.
가격
1200원 / 600원되팔기
도입
2세대

부작용으로 친밀도가 10 내려간다. 친밀도가 200 이상이라면 15 내려간다.

고급상처약(1200원)이나 튼튼밀크 2개(1000원)보다 저렴하다.

7세대에서 회복량이 80 하락했다.


7.4. 부활초[편집]


파일:부활초.png
부활초
ふっかつそう / Revival Herb
설명
매우 쓴 약초. 기절한 포켓몬 1마리의 HP를 모두 회복한다.
가격
2800원 / 1400원되팔기
도입
2세대

부작용으로 친밀도가 15 내려간다. 친밀도가 200 이상이라면 20 내려간다.

말 그대로 먹이면 부활하는 약초. 위에서 언급했듯 비매품인 기력의덩어리 대용으로 쓸만하다. 대신 친밀도가 조금 감소하는 것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루비&사파이어에서는 오류였는지, HP가 절반만 회복되었다.

[1] 고급상처약 대비 201 HP 이상 회복할 때 효율 우위.[2] 고급상처약 대비 241 HP 이상 회복할 때 효율 우위. 상태이상도 있을 경우 209 HP 이상 회복할 때 효율 우위.[3] 6세대까진 50.[4] 그래도 자판기 음료들은 낱개로 뽑히기에 귀찮아서 대량구매를 한다면 좋은상처약을 사기도 하긴 한다. 2세대 때 튼튼밀크도 낱개로만 살 수 있었기에 마찬가지.[5] 6세대까진 200.[6] 한약이나 음료수 계통까지 가면 가격대 성능비가 더 좋은 회복 도구가 많다.[7] 3세대 이후부터 등장하는 오랭열매의 토대가 된 열매. HGSS에서는 오랭열매로 변경.[8] 바로 구매되는 건 아니고, 섬의 사건을 어느정도 진행해야 가능[9] 블랙2/화이트2의 NPC에 의하면 약 3%정도의 확률.[10] 실제로 일본의 음료수 자판기는 낮은 확률로 음료를 하나 더 뽑을 수 있다.[11] 목이 마르다면서 음료수를 요구. 같은 것을 또 가져다주면 갑자기 목이 안 마르다면서 받지를 않는다.[12] 다만, 자판기에 따라 맛있는물만 파는 경우 혹은 미네랄사이다만 파는 경우가 생겼으며, 접근성이 높은 케이블카 타는 곳의 자판기는 음료수 가격이 평소보다 뻥튀기 되어있는 반면현실고증, 접근성이 낮은 마그마단/아쿠아단 기지의 자판기는 음료수 가격이 평소보다 저렴하다직원복지.[13] 6세대까진 50.[14] 항구의 파란자판기에선 원래가격인 200원에 게임프리크사무실의 파란자판기에선 150원에 구입할수있다.[15] 6세대까진 60.[16] 6세대까진 80.[17] 일어판의 믹스오레와 국내판의 후르츠밀크는 과일우유라는 공통점이 있긴 하지만, 영문의 레모네이드는 아예 다른 음료...[18] 발렌타인데이인 2월 14일에는 2개를 받을 수 있다.[19] 배포 전용 아이템인 신비의티켓이 필요하므로 치트가 아닌 이상은 사실상 못 잡는 거나 마찬가지다. 그마저도 루비/사파이어에서는 못 잡는다.[20] 나무열매, 명물 먹거리 등[21] 비드로, 포켓리프레, 포켓몬캠프 등.[22] 뿔충이, 페이검, 개무소, 마디네[23] 기껏해야 기술에 붙어있는 10%짜리 부가효과가 전부다.[24] 6세대 기준[25] 친밀도는 최대치보다 최저치로 유지하는 게 훨씬 어렵다. 그나마 이 한약들이 친밀도 최저치 유지 난이도를 줄일 수 있다.[26] 6세대까진 200.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포켓몬스터/아이템 문서의 r833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포켓몬스터/아이템 문서의 r833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04:14:00에 나무위키 포켓몬스터/회복 도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