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티아낙

덤프버전 :


폰티아낙
Pontianak

파일:pontianak.1280.1280.jpg
국가
인도네시아
지역
서부 칼리만탄 주
면적
107.82 km2
인구
667,910(2020년 기준)
시장
에디 루스디 캄토노
시간대
UTC+7


1. 개요[편집]


폰티아낙은 인도네시아보르네오의 서쪽에 있는 서칼리만탄주의 주도이자 최대도시이다.

보르네오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3국이 공유하는 땅으로 이 보르네오에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육상 국경이 존재하며 보르네오 남방의 인도네시아 쪽은 보통은 칼리만탄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부르기도 한다.

이름의 유래는 말레이 전설의 처녀귀신인 폰티아낙[1]에서 유래했다. 귀신 이름에서 유래한 도시라니 좀 불길하게 들릴 수 있는데, 사실 정반대로 귀신 이름을 동네 이름에 써서 그 힘을 약화시키려는 주술적 의도로 일부러 명명한 것이다. 말하자면 금지어를 마구잡이로 불러 그 권위를 실추시켜 영적 능력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막 부르다 보면 아무리 높아보이는 이름도 결국 아무렇지 않게 느껴지기 때문이다[2]. 이러한 방식은 세계 여러 문화권에서 흔히 쓰이는 방식이며, 왕의 이름을 함부로 사람 이름에 쓰지 못하게 하는 피휘도 이러한 문화의 일종이다.


2. 역사[편집]


폰티아낙 술탄국 시절부터 이 지방의 중심지였다.

명나라 멸망을 전후로 명나라 남방에서 이주한 명 유민들이 만든 나라가 란팡 공화국이었다. 이 나라가 멸망한 이후 대부분의 칼리만탄 거주 중국계 인도네시아인들이 이 곳과 싱카왕[3]으로 이주했다. 그러한 연유로 이 도시와 싱카왕에는 중국계 인구가 많으며 중국계 싱가포르인이 70%인 싱가포르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이 80%인 말레이시아 페낭과 같은 인구 구조를 갖게 되었다.


3. 여담[편집]


  • 중국계 인도네시아인들이 33%로 제일 많다. 인도네시아에서 몇 안되는 중국계 다수 도시이다. 물론 싱가포르처럼 70%까지는 못 된다. 그나마 수마트라와 칼리만탄의 중국계 인도네시아인 그룹은 여전히 민남어를 쓰며 불교/도교를 믿고 전통을 고수하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아서 민남어 따위는 잊은 지 오래고 대게 네덜란드 개혁교회나 루터교, 가톨릭으로 개종한 자바의 중국인들과는 크게 달라 한때 사이가 서로 좋지 않았으며 현재는 완화되었다.

  •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에서 유명한 처녀귀신 이름이기에[4] 은근히 지명도가 높다. 폰티아낙은 만삭 임산부 유령으로 임신 도중 사망한 여성의 시신에 악령이 깃들어서 사람들, 특히 아이 가진 신혼부부를 질투해서 해치거나 아이를 갖게 만든 남자들을 저주한다고 하여 공포의 대상이 되고는 한다. 싱가포르에서 일본군에 학살당한 중국인 귀신 및 영국군 포로 귀신과 함께 폰티아낙 목격담이 가장 많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02:38:32에 나무위키 폰티아낙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몇몇 지방은 쿤틸아낙이라고도 부르는데 사투리 차이다.[2] 이렇게 도시 이름으로 의도적으로 써가면서 힘을 억누르려 할 정도면, 역으로 이 폰티아낙이라는 귀신이 인도네시아 사람들에게 얼마나 두려운 존재인지 알 수 있다. 폰티아낙은 정확히는 아이를 낳다가 죽은 여인의 원혼인데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무섭고 악랄한 귀신이라고 한다.[3] 인도네시아에서 중국계 인도네시아인 인구가 압도적인 도시다.[4] 구글 이미지에서 영어로 Pontianak을 치면 도시 뿐만 아니라 귀신 이미지도 나온다. 보기 싫다면 Pontianak City라고 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