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투성이였던 사건

덤프버전 : r20200302

パクリだらけだった件

니코니코 동화에 투고되는 동영상 시리즈. 투고자는 .. 이라는 필명을 사용하고 있다. 투고자 별명은 '마크의 사람'(マークの人). パクリだらけだった件으로 검색하면 걸리지 않는 동영상도 있으니 주의. マークの人으로 검색하면 ..가 제작한 동영상만 검색된다.

제목은 '○○가 표절투성이었던 사건'이고, 투고자 코멘트는 '○○가 표절투성이었다!? ●●, ◇◇, △△, □□ 등' 으로 작성하여 언뜻 보면 쓸데없이 표절시비를 제기하는 동영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다른 작품과 비슷하지만 별로 닮지는 않은 부분을 나열해 놓은 것뿐이다. 즉 진지하게 딴지를 걸면 지는 것. 하지만 표절 자체가 네타로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거시기한 주제인지 종종 마지레스를 볼 수도 있다.

동영상의 구성은 먼저 동영상 주제에 포함된 음악과 다른 음악을 비교하는 음악 부분, 그 밖에 전용 BGM을 깔며 캐릭터 디자인이나 대사 등을 비교하는 시각 부분이 있다. 시각 부분이 인기가 많으며, 전용 BGM은 '일치용 BGM'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전통적인 패턴으로 첫 번째 시각 비교 후에는 반드시 !?가 적힌 화면을 띄워주기 때문에, !?는 이 동화의 마스코트가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마지막 부분에서는 항상 globe의 래퍼 마크 팬서와 비교한다는 점. 무엇이든지간에 마크 팬서와 일치시킨다. 도대체 어디서 사진이 쏟아져 나오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사진을 가지고 일치시키기 때문에 그 애정에 경외심을 가진 시청자들은 투고자가 마크 본인이라는 의혹을 던지고 있다. 이 때는 전용 BGM으로 TRF의 EZ DO DANCE가 흐른다. 그리고 동화가 끝날 때는 orz... 가 적힌 화면을 띄워 주어, 이것도 동화의 마스코트가 되었다.

이 영상을 즐기려면, 닮았다고 생각하면 '오오' '닮았어' '완전히 일치' 등의 코멘트를, 닮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안 닮았어' '아니야ㅋㅋ' '무리가 있다' 등의 코멘트를 달면 된다. 다만 한국어로 달지 말 것

초기에는 주로 크로노 트리거, 드래곤 퀘스트, 파이널 판타지 등의 RPG를 소재로 동영상을 만들었지만 이후 다양한 주제를 시도하고 있으며, GO! GO! 선거인사의 마법 등 니코니코 동화 유행 소재를 사용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이 동화의 마스코트인 마크 팬서의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초상권 침해이기 때문인지 탄압을 받고 있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