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외교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프랑스

파일:프랑스 국기.svg 프랑스 외교 관련 틀 파일:프랑스 국장.svg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7. 옛 식민지 국가들과의 관계
8. 지역별 관계
9.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프랑스의 외교 관계를 다루는 문서이다.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유럽 대륙의 강대국이었고, 그에 따라 유럽의 여러 국가들과 크고 작은 마찰이 있었다. 현재도 영국, 러시아를 제외하면 유럽에서 가장 군사력이 강한 나라이자 유일한 핵보유국이다. 다만 국가 간 무력 충돌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진 현재의 유럽에서는 독일과 함께 EU를 이끄는 주요 국가이다. 또한, 프랑스는 영국, 미국, 러시아, 중국과 함께 유엔 상임이사국에 속해 있고 G7에도 속해 있다. 그리고 프랑스어권 국가들을 중심으로 프랑코포니를 결성했고 옛 식민지인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영향력이 강한 편이다.

서방권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되면서도, 같은 진영의 영국이나 독일 등과 달리 미국 중심의 질서를 단순히 추종하지 않고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는 경우가 꽤 많다.[1]

2. 아시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프랑스-아시아 관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유럽[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프랑스-다른 유럽 국가 관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아메리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프랑스-아메리카 관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아프리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프랑스-아프리카 관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오세아니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프랑스-오세아니아 관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옛 식민지 국가들과의 관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프랑스/외교/옛 식민지 국가들과의 관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지역별 관계[편집]




9.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09:43:00에 나무위키 프랑스/외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드골의 비동맹주의 노선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