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룸 구조론

덤프버전 :

파일:doopedia plume.jpg
1. 개요
2. 플룸
3. 예시
4. 같이 보기


1. 개요[편집]


Plume Tectonics, ─構造論

1990년대에 발전한 지구 토모그래피(tomography)로 얻은 지구 내부의 3차원 구조의 해석에서 생긴 개념이다. 플룸 구조론은 플룸의 상승이나 하강으로 지구 내부의 변동이 일어난다는 이론으로 판 내부의 대규모 화산 활동을 설명하기 위해 등장했다. 판구조론을 지구 표층 운동으로 한정시키고 맨틀 대류설로 설명하지 못하는 판의 이동을 플룸의 구조론으로 설명한다.


2. 플룸[편집]


플룸은 지각에서 맨틀 하부로 하강하거나 맨틀과 핵의 경계에서 지각으로 상승하는 폭이 100km 미만인 원기둥 모양의 물질과 에너지의 흐름을 말한다. 플룸은 뜨거운 플룸과 차가운 플룸으로 구별된다.

차가운 플룸(플룸 하강류) 은 수렴형 경계에서 섭입된 판의 물질이 상부 맨틀과 하부 맨틀의 경계부에 쌓여 있다가 밀도가 커지면 맨틀과 핵의 경계부까지 가라앉으며 형성된다. 아시아 지역에 거대한 플룸 하강류가 존재한다.

뜨거운 플룸(플룸 상승류) 은 차가운 플룸이 맨틀의 최하부에 도달하면서 온도 교란과 물질을 밀어 올리는 작용이 일어나 맨틀과 핵의 경계로부터 공급된 열로 인해 형성된다. 즉 뜨거운 플룸은 판 내부에서도 상승하고 판 경계에도 상승한다. 아프리카, 남태평양, 대서양 중앙해령에 거대한 플룸 상승류가 존재한다.

지진파의 속도 분포로 맨틀의 온도 분포를 알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플룸의 구조를 조사할 수 있다. 차가운 플룸은 밀도가 커서 지진파의 이동 속도가 빠르고, 뜨거운 플룸은 밀도가 작아서 지진파의 이동 속도가 느리다.


3. 예시[편집]


열점은 플룸 구조론의 대표적 예시인데 열점은 말 그대로 뜨거운 플룸이 상승하여 지표면과 만나는 지점 아래 마그마가 생성되는 곳이다. 이 마그마가 지각을 뚫고 분출하여 화산섬이나 해산을 형성한 것이 하와이 제도옐로스톤이다.[1]


4. 같이 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15:21:07에 나무위키 플룸 구조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자세한 내용은 열점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