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헬레니즘

덤프버전 :





[[그리스|

파일:그리스 국기.svg

그리스
관련 문서
]]

[ 펼치기 · 접기 ]
상징
국가 · 국기 · 국장 · 올리브
역사
역사 전반 · 미노스 문명 · 고대 그리스 · 헬레니즘 제국 · 동로마 제국 · 파나리오테스 · 그리스 독립 전쟁 · 그리스 제1공화국 · 그리스 왕국 · 그리스-오스만 전쟁· 그리스 제2공화국 · 그리스 군사정권
지리
행정구역 · 펠로폰네소스 반도 · 할키디키 반도 · 이오니아 해 · 에게 해 · 도데카니사 제도 · 레스보스 섬 · 크레타 · 키클라데스 제도 (산토리니) · 에우보이아 · 코르푸 · 히오스 섬 · 델로스 섬 · 트라키아 · 올림포스 산
정치·치안·사법
정치 전반 · 그리스 대통령 · 그리스 총리 · 그리스 의회
외교
외교 전반 · 유럽연합(탈퇴 논쟁) · 여권
경제
경제 전반 · 드라크마(폐지) · 유로
국방
그리스군 · 육군 · 해군 · 공군 · NATO
교통
아테네 엘레프테리오스 베니젤로스 국제공항 · 에게안 항공 · 아테네 지하철 · 코린토스 운하
문화
문화 전반 · 그리스 로마 신화 · 그리스 교회 · 영화 · 그리스 요리 · 그리스 축구 국가대표팀 · 그리스어 (고전 그리스어 · 코이네 그리스어) · 렘베티카 · 세계유산 · 관광 · 필헬레니즘
사회
그리스 마피아
민족
그리스인 · 흑해 그리스인 · 우룸인 · 그리스계 러시아인 · 그리스계 미국인 · 그리스계 캐나다인 · 그리스계 호주인 · 그리스계 멕시코인 · 그리스계 브라질인 · 그리스계 아르헨티나인 · 그리스계 칠레인



영어: Philhellenism

1. 개요
2. 역사
3. 특징
4. 대상 소재
5. 번외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고대 그리스에 대한 애호를 의미한다.

좁게는 폴리스 시기인 기원전 800년경부터 고대 로마에게 점령당한 기원전 148년경 까지이다. 그러나 넓게는 미노스 문명, 미케네 문명 시기까지 올라간다.

2. 역사[편집]


일부 로마인들이 고대 그리스 문화에 흥미를 지녔다는 기록이 있었지만 이는 단편적인 사건들이었다. 콘스탄티누스 1세기독교를 공인하여 고대 그리스 문화에 큰 타격을 가했고, 그리스 지역이 슬라브, 튀르크의 영향을 받으면서 문화적 주도권을 상실했다.

그러나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발생하면서 고대 그리스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계몽주의 시대에 기독교 권력에 반발했던 인본주의자들이 고대 그리스를 인본주의의 시초이자 서양 문명의 시초라고 여기기 시작했다.

19세기 제국주의 시대에 들어서 영국, 프랑스, 독일같은 서유럽 열강들은 약화되기 시작한 오스만 제국을 점령할 명분으로 고대 그리스를 부각하기 시작했고, 유색인종튀르크인에 맞서 서양 문명의 시초인 그리스를 구해야한다고 선동했다. 이러한 선동에 말려들어간 북서유럽, 북미의 지식인들도 그리스 독립 전쟁에 참가하곤 했으며 그리스 왕국을 건국하게 되었다.

1945년까지 서유럽인들은 고대 그리스를 서양 문명의 시초로 여기며 자국의 제국주의를 비유럽인들에게 정당화하는 프로파간다를 확산시켰고 그 이후로도 이슬람혐오자들은 이슬람주의가 강해지고 있는 터키를 견제할 때 고대 그리스 드립을 치고 있다.

3. 특징[편집]


서양의 그리스빠들은 인도유럽어족의 신화들 중에 그리스 신화를 가장 우선시하며 그리스 신화로 자신의 정체성을 공고히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서양 문명인 고대 그리스가 세계 최초로 민주주의를 실현시키고 페르시아, 이집트라는 동양 문명보다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를 내세워 서양이 동양에 비해 독특하고 서양 백인의 우수함을 증명한다고 생각하고 있다.[1]

또한 흑발갈안인 그리스인들을 보고 그리스인들이 원래 금발벽안인데 아랍인, 터키인때문에 흑발갈안이 되었다고 생각했고 그래서인지 헐리우드와 북서유럽의 영화에서 고대 그리스 소재로 할 때 고대 그리스인 역을 금발벽안의 북서유럽, 영미권 출신 배우가 맡으며 이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풍조가 있다. 허나 미노스 문명, 고대 그리스 유적에 묘사된 고대 그리스인들은 흑발갈안으로 묘사되어있다.

21세기에는 이를 근거로 유라비아 음모론과 이슬람공포증을 정당화하고 확산시키고 있다.

4. 대상 소재[편집]


  • 그리스 신화
  • 올림포스
  • 파르테논
  • 소크라테스
  • 헤라클레스
  • 300
  • 올림픽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알렉산더

5. 번외[편집]


스파르타에 대한 애호를 의미하는 라코노필리아(Laconophillia)가 있다. 이는 스파르타가 군국주의로 유명하기 때문에 군국주의를 옹호하는 사람이 스파르타에 대한 애호를 보여왔다.

6. 관련 문서[편집]


[1]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성인 자유인 남성에게만 참정권이 있었고 여성, 노예를 차별했다. 이는 현재 기준으로 민주주의라고 하기에는 부족하다.[2] 인트로 동영상을 보면 고대 그리스 군인들의 전투가 등장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21:27:49에 나무위키 필헬레니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