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라이프: MMod

덤프버전 :



Half-Life: MMod
하프라이프: 미니 모드
파일:HLMMOD_top.png
개발자
MMod Team
출시일
2012년 12월 20일
엔진
골드 소스 엔진
장르
FPS
홈페이지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파일:스팀 아이콘.svg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 개요
2. 개발 목표
3. 개발 과정
4. 원작과 다른 점




1. 개요[편집]


게임 모더 Gunship Mark II가 혼자 개발한 골드 소스 모드로, 1998년 11월 19일 발매된 밸브 코퍼레이션FPS하프라이프의 게임플레이 향상 모드다.


2. 개발 목표[편집]


하프라이프: MMod의 목표는 건플레이와 전투 기법 향상, 원작 설정(lore)과 오리지널 디자인에 입각하여 비주얼을 향상하고, 이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여러가지 선택지와 전투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Mmod는 인공지능 또한 좀 더 향상시킬 것이며, 맵의 비주얼과 호흡을 살짝 개선할 것이고, 버그 수정, 비주얼 증진, 새로운 무기 추가, 전투 시각효과 재설계, 음향 재설계, 그리고 더 많은 것들을 옵션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하프라이프: MMod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제공합니다:

-건플레이 향상, 동적 탄착군 퍼짐 지원, 부드러운 반동 추가.

-향상된 플레이어 육체와 그에 따른 시각적 피드백.

-몇몇 인공지능 개선, 거의 모든 등장인물이 눈을 깜빡거릴 수 있게 됨.

-새로운 무기 애니메이션 추가.

-챕터 선택 가능.

-무기 모델 개선, 움직이는 스크린과 눈 추가.

-새로운 무장, 기능이 추가된 무기 추가(소음기, 부착물).

-버그 대폭 수정.

-시각효과 재설계.

-음향 재설계.

-무기 장착 소리 추가.

-삭제된 HEV 보호복 음성 복원.

-살짝 향상된 비주얼.

-맵을 보완하여 맵의 비주얼과 호흡 개선.

-이 많은 것들 대부분은 어디까지나 옵션으로 끄고 켜기 가능.

-설정 친화적(Lore Friendly)인 변경점 추가.



3. 개발 과정[편집]





2020년 10월 8일, MMod v1을 공개했던 이후로 MMod v2의 개발 과정 영상을 올리며 돌아왔다. 영상에 나온 것 말고도 많고 작은 사항들을 수정하고 손 볼 것이라 전했으며, 연말에 영상을 더 올리겠다고 한다.



2021년 6월 22일, 개발 영상을 두 개 올리며 돌아왔다. 팬들의 Patreon 후원으로 모드 개발에 지원을 바란다고 한다. 다음 소식을 알릴 땐 모드 공개 일정과 함께 돌아오겠다고 했다.

2021년 11월, Steam 등재 기준 충족 미달 논란이 불거졌으나, 빠르고 원만하게 해결되어 하프라이프: MMod가 Steam에 등재될 예정이라 전했다.

2021년 12월 3일, 하프라이프: MMod의 공개 예정일을 2021년 12월 24일로 잡고 개발하던 와중에, 골드 소스 엔진의 프리 캐시 용량 문제가 걸림돌이 되어 게임 전체의 코드를 정리하고 손보겠다는 말과 함께 공개 시기가 지연될 것 같다고 말을 남겼다.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발발하였는데, 우크라이나에 사는 Gunship Mark II도 영향을 받았는지 직후 소식이 뜸해졌다. 그래도 디스코드에 계속 모습을 드러내 소통하고는 있다.

2022년 3월 21일 기준 그간 살아왔던 마리우폴에 고립되어 있으며, 의식주를 해결하지 못한 채 도망칠 기회를 찾고 있다고 한다. # 이후 덧붙이길 3개월 이상 새 트윗이 올라오지 않으면 사실상 사망했다고 간주하라 할 정도로 최악에도 대비하고 있는 듯 하다.

2022년 4월 21일, 천만다행스럽게도 러시아군 여과캠프를 거쳐 크림 반도의 친구 부모님 댁에 피신 중이며, 가족도 자신도 무사하며 (우크라이나 공동체가 큰 편인) 캐나다 이민을 고려하고 있다는 새 트윗이 올라왔다. #

2022년 5월 5일, 3일 동안 무려 3000여km를 운전해 EU 회원국인 라트비아 입국에 성공했다고 한다.#

2023년 1월 1일, 새 소식이 올라왔다. 게임이 스팀 상점에 등록되었으며, 2023년 1분기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2023년 3월 1일, v2 출시일이 3월 14일, 한국 시간으로 3월 15일고지되었다.



2023년 3월 15일, 마침내 v2가 공개되었다.

한국어가 가능한 모드가 나왔지만 하프라이프 자체의 문제들은 해결하지 못하고 임시로 공개되었다.


4. 원작과 다른 점[편집]


  • 각 무기마다 특수 기능이 있는데 이걸 마우스 휠 키나 우클릭으로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다.[1]
  • 블랙 메사처럼 새 무기를 얻었을 때 이리저리 돌려보고 기능을 작동하는 애니메이션과 전술 재장전 모션이 추가되었다. 가령 기관단총은 HK 슬랩이 구현되었다.
  • 무기를 습득하면 HEV 보호복의 음성으로 착용자에게 해당 무기의 정보를 알려준다.
  • 몇몇 무기의 사격 시스템이 약간 달라졌다.[2]
  • 기관단총 유탄 발사 시 유탄을 장전하는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 어포징 포스에서 나왔던 디스플레이서 캐논이 추가되었으며, 람다 코어에서 젠으로 가기 직전 멀리뛰기 모듈을 얻는 방에서 얻을 수 있다.
  • 공격 헬리콥터수송기를 격추시키면 그 잔해가 지면으로 떨어진다.
  • 재장전하면 빈 탄창이 땅으로 떨어진다. 이는 NPC도 마찬가지이다.
  • 몇몇 Xen 외계인의 배치와 맵의 일부가 달라졌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08:10:43에 나무위키 하프라이프: MMod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권총과 기관단총에 소음기 탈착이 가능하며, 리볼버는 레이저 조준기 탈착이 가능하고, 하이브 핸드는 탄약을 모두 소모해서 특수탄을 날릴 수 있다.[2] 권총과 리볼버(레이저 미장착 시)는 마우스 연속 클릭 시 공격 속도가 빨라지고, 글루온 건은 즉발로 나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