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덤프버전 :

학습장애
學習障碍
Learning Disorder

국제질병분류기호
(ICD-10)

F81~F81.9[1]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증상

관련 질병
ADHD, 자폐성 장애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법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학습능력[2]의 획득, 학습기능이 곤란한 것이 주 증상인 병으로 ADHD, 자폐성 장애, 지적장애와 마찬가지로 아동기때 발견되는 정신질환 중 하나이다. 영문명인 Learning Disorder의 첫글자를 따서 LD라고도 부른다.


2. 원인[편집]


원인은 다양하지만 현재 확인된 것 중 가장 중요한 건 유전적 요인이다. 대뇌 및 소뇌에서 특정 영역의 구조와 기능과 관련된 유전자에 결함이 있을 경우 뇌의 기능적 결함을 유발하여 발병한다. 뇌의 기능적 결함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으로는 태내 환경에서의 손상, 임산부의 흡연 및 음주 등이 있다.

3. 증상[편집]


학교에 다니는 전체 아이의 약 5%에게서 학습장애 관련 증상이 보여지게 된다. 대부분 초등학교때 부터 관련 소견이 관찰될 수 있다.

특히 지각력-운동(perceptual-motor) 관련 문제가 보여지기도 하며, ADHD, 행동장애(conduct disorder) 및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가 동반되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자존감이 낮고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부분이 보여진다. 학업의 성취도가 낮으며 행동적 장애가 뚜렷하게 발견된다.


4. 치료법[편집]


본인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고칠 때 까지 주위사람들이 하나하나 가르쳐주고 곁에서 포기하지 않게끔 도와주어야 한다.

더불어 본인이 학습했고 배웠어도 그걸 사용하기 까지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고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걸 실생활에 적응시키는 것이기에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항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에너지 소모도 많다.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09:15:16에 나무위키 학습장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국제질병분류기호에서는 학습숙련의 특정 발달장애(Specific developmental disorders of scholastic skills)로 분류한다.[2] 읽기, 쓰기, 추론, 산수 계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