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침상

덤프버전 :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寒玉寢床

김용의 장편소설 신조협려에 등장하는 문파 고묘파의 보물.

북극의 얼음층 밑에서 캐낸 한옥(寒玉)으로 만든 돌침상으로, 그 자체가 한기를 품고 있어서 평상시에도 위에 누우면 한기에 휩싸이게 된다. 자고로 내공 수련을 할 때는 주화입마를 방지하기 위해 심화(心火)를 다스리는 데 기력을 쏟기 마련인데, 한옥침상 위에 눕거나 앉아서 내공을 수련하면 자연히 심화가 사그라들어 내공을 깊게 하는 데만 전념할 수 있다. 즉 한옥침상은 내공의 기초를 빠른 속도로 쌓아올리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보물인 것이다. 고묘파에 입문한 양과 역시 한옥침상에서 자며 고묘파 내공을 수련해 나이에 비해 굉장히 빠르게 내공을 증진할 수 있었다.

소용녀가 처음 양과에게 설명할 때는 사조님(임조영)이 7년이나 애써서 얻은 물건이라고 하는데, 후일 드러난 왕중양의 서한에서는 '누이(임조영)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불치병에 효험이 좋다는 한옥을 구해 보려 한다'는 대목이 있어 한옥침상이 왕중양이 구해서 선물한 보물이 아닌가 추측된다. 임조영이 한옥침상의 내력을 제자에게 자세히 전해내리지 않고 얼버무렸든지, 아니면 왕중양의 편지를 받고 임조영이 직접 찾아냈든지 둘 중 하나. 단 양과와 소용녀의 추측으로는 임조영이 당시 큰 부상을 입었던 듯하다고 하니, 북극까지 찾아가서 한옥을 캐낸 것은 왕중양일 가능성이 있다.
파일:CC-white.svg포크 과정 중 수정 로그가 손실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리그베다 위키에서 나무위키로 포크를 해 오는 과정 중 수정 로그가 손실된 문서이며, 문서 재작성 혹은 문서 최하단 리그베다 위키의 문서 역사 URL, 분류:포크 누락 문서 분류가 필요합니다.

나무위키의 문서는 CC 라이선스에 따라 저작자 정보를 표시해야 하지만, 이 문서는 포크 누락으로 인해 저작자 정보가 유실되어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포크 누락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만약 위의 방법으로 포크 누락을 완전히 해결을 하셨다면 분류:포크 누락 문서 분류를 떼고 분류:포크 누락 해결을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14:04:16에 나무위키 한옥침상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