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재림

덤프버전 :

분류


한재림의 주요 수상 이력

[ 펼치기 · 접기 ]

역대 파일:daejongfilmawards_logo.png
파일:daejongawards.png
감독상
제49회
(2012년)


제50회
(2013년)


제51회
(2014년)

추창민
(광해, 왕이 된 남자)

한재림
(관상)


김성훈
(끝까지 간다)
시나리오상
제53회
(2016년)


제54회
(2017년)


제55회
(2018년)

우민호
(내부자들)

한재림
(더 킹)


전고운
(소공녀)


{{{#white 역대}}} 파일:bluedragonfilmawards_logo.png
파일:bluedragonawards3.png
각본상
제25회
(2004년)


제26회
(2005년)


제27회
(2006년)

최동훈
(범죄의 재구성)

고윤희
한재림
(연애의 목적)


이해영
이해준
(천하장사 마돈나)





파일:한재림.jpg

이름
한재림
출생
1975년 7월 14일 (48세)
제주도 (현 제주특별자치도)
학력
제주북초등학교 (졸업)
오현중학교 (졸업)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졸업)
서울예술전문대학 (영화과 / 전문학사)
데뷔
2005년 영화 《연애의 목적
가족
부모님, 동생 한재범
1. 개요
2. 감독 경력
3. 작품 특징
4. 여담 및 일화
5. 필모그래피
5.1. 영화
5.2. 드라마
6. 수상 경력




1. 개요[편집]


대한민국영화 감독.

충무로의 상업영화 감독 중 하나다.

2. 감독 경력[편집]


2005년 발칙했던 데뷔작 《연애의 목적》으로 대종상영화제 신인감독상과 청룡영화상 각본상을 수상하면서 충무로에 혜성처럼 등장했다. 영화가 흥행하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흥행에 성공한 영화다. 당시 관객동원수가 173만 명인데, 흥행 못한 것은 절대 아니다. 일단 청불 영화인 데다, 2005년 6월 전체 박스오피스 2위를 기록했는데, 한국영화로는 1위였다. 실제로 《연애의 목적》은 6월 전체 박스오피스 1위인 《미스터 & 미세스 스미스》가 개봉하기 전까지 5일 동안 1위를 기록하다가 저 영화가 개봉하자, 콩라인이 되었고 꽤 오랫동안 유지했다. 한 달 가까이 10위권 내에 있었던 것과, 박해일강혜정 모두 스타덤에 오른 건 덤. 연애라는 뻔하고 로맨틱한 소재를 전혀 꾸미지 않고, 그 이면을 직설적으로 표현해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이 영화로 상만 7개를 받았다. 앞서 언급한 두 개의 상을 포함해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시나리오상,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영평10선,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최우수작품상・신인감독상・각본상을 수상했다. 또한 뉴욕한국영화제, 우디네 극동영화제, 도쿄국제영화제, 가치봄영화제 등에서 상영되기도 했다. 그러니까, 흥행에 실패한 영화는 절대 아니다.

2006년 개봉한 두번째 작품 《우아한 세계》는 조폭 느와르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극찬을 받았다. 기존의 조폭 영화들이 조폭세계의 비정함을 다루거나 희화화시켜 코미디 장르로 흘러갔다면, 장르를 살짝 비틀어 조폭을 극단적 '직업'으로 설정하며 중년 가장의 삶과 직장인의 불안감을 이야기한 영화였다. 아쉽게 흥행은 실패했으나 그의 최고작으로 여전히 회자된다.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청룡영화상에서 최우수작품상을 거머쥐었다. 캐나다에서 열린 판타지아 영화제에서는 경쟁부문 각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송강호가 인생연기를 펼친 작품으로도 꾸준히 언급된다.

2013년 '2010 한국영화 시나리오 공모전'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김동혁 의 시나리오 '관상'으로 연출한 세번째 작품 《관상》은 워낙 시나리오가 좋아 기대가 큰 작품이었다. 또한, 송강호, 이정재, 백윤식, 조정석, 이종석, 김혜수 등 초호화 라인업을 선보여 큰 화제가 되었는데, 최종 관객수 913만명을 동원하며 대박을 터뜨렸다.

2017년 개봉한 네번째 작품 《더 킹》은 대한민국의 대표 톱스타 미남인 조인성정우성을 캐스팅하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끌었다. 예지력이 있냐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시의적절한 내용과 지금 봐도 탁월하고 감각적인 연출이 화제되면서 흥행했고, 최종 관객수 531만명을 동원했다. 이 작품으로 대종상영화제 시나리오상을 수상했는데, 상당히 잘 쓰여진 각본으로 유명하다.

2022년 8월 3일, 다섯번째 작품 《비상선언》이 개봉하였다. 현존 최고의 배우들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을 모두 캐스팅하자 제작 단계부터 대체 무슨 내용이길래 캐스팅이 저렇냐는 이야기가 정말 많았다. 바로 대한민국 최초로 항공 재난을 소재로 한 작품인데, 제74회 칸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되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으나, 개봉 이후 작품성에 대한 혹평을 비롯해 작품 내외적으로 여러 논란이 일었다.

차기작으로 첫 드라마 《머니게임》을 촬영하고 있다. 이 작품도 류준열, 천우희, 박정민, 박해준 등 탄탄한 라인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8부작으로 구성된 OTT 시리즈이지만 아직 편성은 미정이다.


3. 작품 특징[편집]


가벼워 보이지만 뒤에 가면 은근히 혹은 상당히 무겁고 진지한 메세지가 전달되는 것이 특징이며, 작품마다 해피엔딩과 새드엔딩을 많이 오간다. 《관상》도 초반은 어느 정도는 유쾌했지만, 후반부에 가서는 전개가 진지해져서 웃길 틈이 거의 없어진다. 다른 작품들 《연애의 목적》, 《우아한 세계》, 《더 킹》도 겉으로 보이는 분위기에 비해 진지한 구석이 많다. 《더 킹》과 《우아한 세계》는 풍자가 많이 돋보이는 편.

연출적인 특징으로는 신경쓴 티가 나는 미술과 조명을 잘 활용한다는 점이다. 이런 특징 덕에 영상미가 훌륭한데, 이런 시각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음향까지 신경을 쓸 정도로 시청각적인 모든 부분이 디테일하다. 《더 킹》이나 《관상》에서는 촬영 구도, 조명 등 다양한 연출 기법을 도전하면서 주목받았다. 특히 《더 킹》에서의 음향 음질은 당시 한국영화 가운데 매우 깨끗했으며, 연출과 편집이 상당히 훌륭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마틴 스콜세지처럼 감각적인 연출과 프리즈 프레임이나 점프컷, 교차편집 등 다양한 편집 기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탁월하게 사용해 좋은 평을 받았다. 연출이 빠르고 세련된 감독.

다만 고증 부분에서 좋은 평은 듣는 감독은 아니다. 시대적 배경이 다른 《관상》이나 《더 킹》에서는 고증 오류가 제법 많은 편이다. 그래도 뛰어난 영상미와 연출 못지않게 신경 쓴 각색으로 이를 재치있게 넘어가는 편이라, 혹평이 크지는 않다.[1] 미적인 부분이 돋보이고 스토리도 재미있으며, 신파가 없어서 깔끔하고, 관객에게 불편함을 끼치지는 않으니 상업 영화 감독으로서 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고증이 중요한 소재의 비상선언에서는 이런 점이 독이 되었다.

영화 비상선언에서는 여러 논쟁이 있다. 사회적 문제가 표출되면서 논쟁이 심화었다. 나무위키 평가에서 토론을 통해 "반인륜적인 집단주의 미화"라는 소제목이 붙기도 했다. 사람에 따라서 불편을 느낄 수 있다. 극적인 연출이 과도한 부분도 많다. 영화라고는 하지만 항공기에 대한 부분은 과장이 지나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4. 여담 및 일화[편집]


  • 초등학생 때 엄마와 함께 《아마데우스》를 본 게 영화감독을 지망하게 된 동기. 《아마데우스》를 울면서 본 뒤 꿈을 적는 란에 언제나 영화감독이라고 쓰게 되었다고 한다. 동생이 있는데 동생은 오현고 수학교사다.

  • 우아한 세계》 이후 《관상》으로 돌아오기까지 무려 6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웹툰 《트레이스》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를 오랜 시간 준비했으나 결국 무산되는 바람에 《관상》을 준비하기 시작했고, 준비 기간에만 2년이 걸렸다고 한다.

  • 송강호는 《연애의 목적》을 보고 언젠가 함께 작업할 것을 제안했고, 이에 송강호를 주연으로 아예 작품 기획에 들어갔다고 한다. 대본이 나오지도 않았는데 송강호가 기획의도와 작품의 콘셉트만 듣고 출연을 결정한 작품이 바로 《우아한 세계》다.[2] 송강호와는 《비상선언》까지 총 세 작품이나 호흡하고 있다.

  • 같은 제주출신 영화감독 양윤호, 순이삼촌의 지은이인 현기영작가와 함께 제주 4.3사건 70주년 TV 광고를 맡아 제작했다. # #

  • 2023년 8월 21일 1996년생 배우 이열음하고 열애설이 터졌다.


5. 필모그래피[편집]


한재림 감독 장편 연출 작품
,(TV 드라마 제외),


[ 펼치기 · 접기 ]
파일:2005 연애의 목적 로고.png
파일:2007 우아한 세계 로고.png
파일:2013 관상 로고.png
파일:2017 더 킹 로고.png
파일:비상선언로고.png






5.1. 영화[편집]


연도
제목
제작
연출
각본
비고
2005년
내츄럴 시티



각색, 연출부
연애의 목적

O
O
장편 상업영화 데뷔작
2007년
우아한 세계

O
O

2012년
연애의 온도
O


기획
2013년
관상

O

각색
2015년
특종: 량첸살인기
O


기획
2016년
더 킹
O
O
O
기획
2022년
비상선언
O
O
O



5.2. 드라마[편집]


연도
제목
제작
연출
각본
비고
미정
The 8 Show[3]
O
O
O
첫 드라마 연출작
미정
현혹[4]
O
O
O



6. 수상 경력[편집]


연도
수상
작품
2003년
영화진흥위원회 시나리오 공모전 우수상
연애의 목적
2005년
제6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감독상
제6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최우수 작품상
제26회 청룡영화상 각본상
2006년
제43회 대종상영화제 신인감독상
2007년
제11회 판타지아 영화제 각본상
우아한 세계
제28회 청룡영화상 최우수 작품상
제27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최우수 작품상
2013년
제50회 대종상영화제 감독상
관상
2017년
제54회 대종상영화제 시나리오상
더 킹
제17회 디렉터스컷 어워즈 올해의 특별언급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5 14:32:53에 나무위키 한재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런 부분은 조성희 감독과도 비슷하다. 조성희 감독의 작품은 아예 이것을 무시하고 하나의 세계관을 만드는 편.[2] 송강호가 이 영화에 관해 처음에 물었던 질문이 "이 영화의 인문학적 의미는 뭡니까?"였다고 한다. 물론 송강호는 기억하지 못한다고 한다.[3] 원작 웹툰 《머니게임》과 《파이게임》을 합쳐 각색한 작품이다.[4] 동명의 웹툰 《현혹》을 원작으로 하는 작품이다. 기획 초기 단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