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과학

덤프버전 :

1. 개요
2. 교리
4. 비판
5. 관련 영상물
6. 여담
7. 관련 문서


파일:행복의 과학 정심관.jpg
센가쿠지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위치한 행복의 과학 도쿄 정심관(正心館)

일본어
幸福の科学
영어
Happy Science
한국어
행복의 과학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편집]


일본의 불교계 신흥종교. 불교의 진리 전파에 의한 인류의 행복을 교리로 내걸고 있는 종교이다.

사이비까지는 아니지만, 여러 가지 비상식적인 주장으로 논란이 있다. 교단 측의 주장에 따르면 불교와 신토를 제외하면 일본에서 가장 신자가 많은 종교라고 한다.#[1]

행복의 과학 그룹은 오오카와 류호(大川隆法)가 창시했다.[2] 1956년 7월 7일 토쿠시마현 출생으로 본명은 나카가와 타카시(中川隆). 최종 학력은 도쿄대학 법학부. 한국으로 치면 서울대 법대 출신이다.

여러 모로 미국의 사이언톨로지교가 연상되는 부분이 많다. 특히 건물이 화려하고 자신들의 종교를 종교가 아닌 '과학'이라고 주장한다는 점, 둘 다 교리가 대체로 막장의 극치를 달린다는 점이 그러하다.

지부가 상당히 많으며, 해외에도 여럿 존재한다. 한국 지부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동에 위치해 있다.


2. 교리[편집]


행복의 과학에서는 오오카와 류호가 다수의 설법을 통해 전파한 불교의 진리를 교의로 삼고 있는데, 불교의 진리 탐구·학습·전도를 통한 세상과 저승을 관통하는 행복과 지상 유토피아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수행의 실천에 대해서는 사랑, 지(知), 반성, 발전을 현대의 4대 정도로 제시하고 있다. 사람은 신의 아들이자 부처의 아들임을 자각한 다음에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주고, 진리를 탐구하고, 자신의 마음을 다시 보고, 사회 전체를 향상시키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을 현세의 영혼 수행이라고 한다. 또한 세계관으로서 다중 우주론을 주장하고 있는데, 3차원 세계인 이 세상은 근원신에 다가가기 위한 영혼의 수행 장소라고 한다.


3. 정당: 행복실현당[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행복실현당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비판[편집]


위의 교리 문단만 보면 상당히 정상적인 신흥종교 같지만, 비상식적인 주장으로 인해 본국인 일본 내에서도 까이는 종교 중 하나이다. 교주 오오카와는 신내림이라도 받았었는지 죽은 사람의 영혼과 대화가 가능하여 해리 S. 트루먼 미국 대통령이나 도조 히데키, 심지어 무타구치 렌야 등과도 대화했다고 주장한다. 자신이 절대신이라고 칭하면서 유명인들의 지박령들을 불러서 생중계 인터뷰를 하거나, 지박령의 힘을 빌려서 자서전을 쓰는 등의 기행을 한다. 심지어 예수블라디미르 푸틴???[3]의 지박령을 부르는 것이다. 또는 사람의 생애 내내 함께하며 그들의 영적 성장을 인도한다는 수호령과 인터뷰했다고 주장하면서, 유명인사들[4]의 수호령과 나눈 '대담' 기록을 책으로 내기도 하며, 고퀄의 홍보 애니메이션 등을 제작하기도 한다.

딱 봐도 알겠지만 정신나간 소리밖에 없는 것이 특징.

2021년도쿄에서 도널드 트럼프 지지자들을 모아놓고 친트럼프 시위를 하였다. # 해당 시위에는 성조기뿐 아니라 욱일기도 섞여 있다.

2022년에는 슈에이샤의 사이트에서 연재중이던 만화 A Home Life With God ~We Children Born Into Religion~이 행복의 과학 측의 반발로 연재가 중단된 사태가 있었다.# 해당 만화는 행복의 과학 신자 2세의 자전적 이야기를 다룬 만화인데, 당연히 이들 눈에는 고깝게 보였을 것이다.

정치도 정치지만 교단을 홍보한답시고 별의별 이상한 괴작 매체들을 찍어대기도 한다.

5. 관련 영상물[편집]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애니메이션의 제작사는 행복의 과학 산하의 HS 스튜디오에서 만들었고 일본이나 한국 양쪽 다 유명 성우들이 참여했으며 그것도 코야스 타케히토 [5], 김승준과 같은 유명 성우들을 동원해 더빙했다. 일부는 한국에도 더빙 과정을 거쳐 정식으로 소개되었다. 스토리나 전개는 쓰레기 그 자체이지만 경악스럽게도 스다 마사미 등 유명 애니메이터와 도에이 출신의 여러 제작진이 참여하여 작화는 대체적으로 훌륭해서 작화가 아까울 지경.

다만 애니메이터나 배우, 성우 같은 출연진들이 행복의 과학 신자라서 참가한 것은 절대 아니고, [6] 그냥 행복의 과학이 돈을 매우 많이 주었기 때문에 참가 한 것 뿐이다. 오카다 토시오 말로는 옴진리교는 신도들을 시켜서 애니를 만들었는데 행복의 과학은 그냥 프리랜서 부르는 것이라고 한다.

  • 노스트라다무스의 전율스러운 계시
  • 헤르메스 사랑은 바람처럼
  • 태양의 법, 엘 칸타레(El Cantare)에 이르는 길
  • 황금의 법, 엘 칸타레의 역사관
  • 영원의 법, 엘 칸타레의 세계관
  • 불타재탄 The REBIRTH of BUDDHA(붓다재림)
: 고화질 더빙판을 자체적으로 무료 상영회를 열어 보여준 적이 있고 현재는 유튜브로 그냥 공개 해놓은 상태다.
: 어찌어찌해서 한국에서 극장 개봉까지 하고 VOD까지 판매한 적이 있다.
: 2015년 10월에 개봉. 역시 한국에 들어온 상태다. 허나 UFO학원의 비밀의 경우 장기 상영해 줄 극장을 못 잡았는지 더빙은 커녕 일반 극장 개봉도 못했다. 아마도 UFO학원의 비밀은 한국에서 자막판으로만 나올 듯.
: 이 작품은 신도들을 총동원하여 2018년 일본 박스오피스 1위까지 했다.
: 무려 5주 연속 일본 박스오피스 1위 작품이다. 다만 흥행성적과는 별개로 영화에 대한 평가는 일본 영화 역사상 길이 남을 쓰레기 영화라는 평이 대부분이다.

6. 여담[편집]


최근에는 여성 아이돌 그룹인 "anjewel"(안쥬얼/アンジュエル)까지 만들었다.


7.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05:16:29에 나무위키 행복의 과학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회원수가 천만명을 넘는다는 교단측 집계를 그대로 믿을 경우의 이야기고 오카와 류호의 장남이 탈회한 이후에 폭로한 바에 의하면 실제로 활동하는 신도는 1만 3천명 정도라고 한다.[2] 2023년 3월 2일에 심장마비로 사망.[3] 당연하지만 아직 살아있다.(...) 즉 살아있는 사람의 영혼을 봤다는 헛소리 라는것[4] 여기에는 행복의 과학 소속 연예인들뿐 아니라, 각국의 대통령들까지 포함된다.[5] 교주가 코야스의 목소리를 매우 좋아했다는 소리가 있다.[6] 예외도 있는데 이시야마 타카아키, 센겐 요시코 같은 경우는 행복의 과학 신도가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