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페이시
(♥ 0)
||1. 개요[편집]
중국 안후이성 중부 차오후호(巢湖) 북쪽에 있는 성도(省都). 삼국지의 여느 주요 지역들과 같이 한국인들에겐 한국 한자음인 '합비'로 잘 알려진 곳이다.
성도임에도 현대 중국에서는 저개발 지역 중 하나로, 동부 해안지대에서 가장 가난한 대도시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동부 해안지대가 남유럽급 경제력을 갖추고 있는 중국 내 최상위권의 선진 지역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런 것이다. 허페이시의 1인당 GDP가 약 2만 8천 달러인데, 중국 전체의 1인당 GDP가 1만 3천 달러 수준임을 생각하면 중국에서는 절대 못사는 도시가 아니다. '중국의 KAIST'라 불리는 중국과학기술대학이 여기에 위치해있다.
2. 역사[편집]
예로부터 중원(中原)과 강남(江南)을 잇는 교통의 요지로서, 예전에는 노주(蘆州)에 속했다. 허페이(합비)라는 지명은 한나라 때부터 불렸다.[1] 이 곳에 본격적으로 성이 제대로 구축된것은 위나라의 유복이 양주자사로 부임한 다음부터다.
삼국지에서는 장강의 항구 중 하나이자 양주-형주 일대의 국경이 되는 요충지 중 하나였고, 그렇기 때문에 손권이 노리고 위가 무슨 일이 있어도 지키려고 했다. 위-진 측면에도 대오공격의 최적의 군사적 요충지였다. 위나라의 명장 장료가 수천 명의 병사 중 800명의 정예 보병으로 오나라의 10만 대군을 발라버린 합비 공방전을 벌였던 장소로 유명하며, 만총의 제안으로 만든 합비신성도 있다. 장료 사망 이후 손권이 또 쳐들어갔으나 이번에는 만총이 손권을 쳐발라버렸다. 손권을 비롯한 오나라의 후계자들이 오매불망 얻고 싶어했던 곳. 한편 남북조 시대의 남조 국가들은 최약체였던 진(陳)나라조차도 잠시 허페이를 소유할 정도로 이 허페이 지역을 계속 장악하고 있었으니 그 소망을 이룬 셈? 일부 남조 국가들은 허페이를 넘어 후한시대의 청주, 서주 지역까지 차지했지만 북방진출은 쉬운 일이 아니었고 북조의 역량에 점차 밀리게 되었다.
유독 북부에서 온 원정군이 이 합비에서 역병 때문에 골치를 앓았다는 기록이 보이는데, 장희는 손권의 군대를 막기 위해 합비로 향하던 중 역병이 돌아 제때 도착하지 못 했다는 기록이 있으며[2] , 사마랑이나 왕찬은 아예 종군 중에 병으로 사망했다.
원래 허페이는 이렇게 삼국시대 이외에는 역사에서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했고, 오히려 장강 수운의 중심인 안칭시가 안후이성의 중심지였으나 (안휘성도 바로 여기서 이름을 땄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후, 수운보다는 열차운송이 중요해졌기 우한-상해 노선의 열차가 지나는 허페이가 1952년 정식으로 수도가 되었다.
3. 교통[편집]
물가에 비해 택시 요금이 저렴하므로 버스와 함께 시민의 다리 역할을 한다. 택시 대수는 많지만, 통근 시간대는 승차율이 높아서 간단히 잡히지 않는다. 공항·호텔 이외에서는 영어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 영문 명칭의 시설에 가는 때는 한자명을 따로 알려 줘야 한다.
드문 사례이지만 허페이는 성청 소재지임에도 철도의 중심지는 120킬로미터 떨어진 벙부시(蚌埠市)다. 하지만 허페이는 우한-난징을 잇는 철도의 가운데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북쪽으로 가는 철로가 지나는 벙부 못지 않게 중요하다.
한편, 양쯔강과 화이허 사이에 위치해 있는 내수면 항구인 허페이항도 있다.
3.1. 철도[편집]
철도는 징강고속철도와 직결되는 허벙고속철도, 상항고속철도, 허푸고속철도, 화이난철도, 닝시철도, 허주철도등이 경유하고 있다.
3.2. 지하철[편집]
허페이 지하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허페이 지하철을 2012년 착공, 5호선까지 운행중이다.
3.3. 공항[편집]
허페이에는 현재 2개의 공항이 있다.
- 허페이 신차오 국제공항
- 허페이 뤄강 국제공항
4. 출신 인물[편집]
자세한 내용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산업[편집]
허페이는 전통적으로 농업이 기반이었으며 쌀과 콩 등의 곡물생산과 면화재배가 성행하였다. 그러다 1955년에 사영기업(私營企業)인 상하이의 전펑(振豊) 면방직 공장이 옮겨오면서부터 공업도시로 발달하여 알루미늄·고무·플라스틱·화학비료·전기(電機) 등 공업이 일어났으며, 인구도 급격히 늘었다. 시가지는 난페이강(南底河)의 곡류부에 위치하여 해자(垓字)에 둘러싸인 구시가에는 샤오야오진(逍遙津) 공원 등이 있다.
중국과학기술대학 및 중국과학원대학, 국방과기대학 등의 과학기술 중점대학들이 있는 것에서 보듯이 이곳은 여러 첨단 산업들을 키우고 있다.
6. 기타[편집]
- 2010년대 이 도시에서는 재개발 열풍이 불었고, 중국에서 집값이 가장 많이 오른 도시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8-03 23:38:09에 나무위키 허페이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