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Warhammer)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설정
3. 알려진 부족들
4. 알려진 인물들
5. 기타
6. 출처


1. 개요[편집]


Hung. Warhammer(구판)에 등장하는 종족으로 모티브는 훈족 또는 흉노 족으로 추정된다.


2. 설정[편집]


헝족은 캐세이 대장성 너머의 동부 초원(Eastern Stepps) 지대와 카오스 황무지, 나가로스 북부에 거주하고 있다.
인접한 세력은 쿠르간, 홉고블린, 캐세이, 다크 엘프가 있다.

동부 초원의 선주민인 스키타이인과의 관계는 명시되지 않았지만, 스키티아인의 후계로 나온 쿠르간과 고스포다르와는 다른 계통으로 보인다.
본래는 쿠르간, 고스포다르와 함께 카오스에 대항했으나, 결국 굴복하고 쿠르간과 함께 카오스 신을 섬기고 있다.[1] 헝족은 쿠르간족과 함께 기마대와 기마궁수로 이루어진 유목민족인데 쿠르간이 키슬레프에 위협적인 것처럼 헝족도 다크 엘프, 캐세이와 교전하는 걸로 알려져 있다.
영토가 모두 카오스 오염에 찌들었고 먹을것이 마땅치 않아 헝족은 사냥이 변변치 않으면 쥐, 곤충, 심지어 자신의 몸에 이는 이까지 먹는다고 한다. 사람의 피를 마시거나 식인 풍습도 존재한다고. 그 외의 풍습으로 남성과 여성을 동등하게 대하고, 사냥개들을 아끼는 풍습도 존재한다.

헝족에 대한 평판은 별로 좋지 않은데, 홉고블린급으로 배신에 배신을 때리는 이중거래를 하는 점이 묘사된다.[2] 이들의 비열함과 부정직함은 단순히 야만적이어서가 아니라 애초에 근본적인 명예관이나 도덕 철학 자체가 없어서 그렇다고 한다. 다른 부족 출신이라면 최소한 본인의 명예를 걸고 한 맹세는 왠만하면 지키겠지만 헝 부족민이라면 등 돌리자마자 때려치우고 그게 왜 잘못된 것인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워해머 RPG 2판 Tome of corruptions에 서술된 증언 부분에선, 쿠르간은 헝에 대해 박살내고 잡아먹는 것은 괜찮지만 절대 믿어서는 안된다고 말하며, 오거 철학자(...)는 쿠르간은 나쁘지만 헝은 불결하다고 깠다.

다만 키슬레프를 터는 일진의 모습을 보여주는 쿠르간과 달리, 나가로스 쪽의 헝족들은 말레키스모라시를 비롯한 다크 엘프들에게 깨져서 노예로 부려지거나, 모라시가 헝족을 지배할려는 사악한 목적으로 여행할 때 헝족들이 모라시를 많이 따라간다. 모라시를 따라간 헝족들은 그녀의 러스트리아 행에도 함께했지만 별다른 이야기는 전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3. 알려진 부족들[편집]


  • 인(Yin)
  • 웨이-투(Wei-Tu)
  • 공포의 우(Dreaded Wo): 지도상 쿠지, 만-추 부족과 함께 캐세이 근방에 위치한 부족이다.#토탈 워: 워해머 3에서 카오스 워리어 로스터를 쓰는 세력으로 구현되었으며, 캐세이 주변에 배치되었었다. 그러나 2022년 8월 패치에서 빌리치가 공포의 우 부족이 위치했던 곳에 배치되어서 삭제되었다.
  • 만-추(Man-Chu): 만주족 혹은 만주에서 이름을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아카온 소설에서도 언급되는 부족.
  • 쿠지(Kuj)
  • 치-안(Chi-An)
  • 뭉(Mung): 이름상 몽골이 모티브로 보이며, 토탈 워: 워해머 2에서 노스카 로스터를 쓰는 세력으로 구현되었다.
  • 투-카(Tu-Ka)
  • 야골(Aghol): 토탈 워: 워해머 2에서 노스카 로스터를 쓰는 세력으로 구현되었다.


4. 알려진 인물들[편집]


  • 펭셴 쿠 (Fengshen Ku): 아카온 소설에서 등장하는 인물. 공포의 우(Dreaded Wo) 부족 출신으로, 훈둔 약탈자(Hundun Marauder)들의 리더다.
  • 아나-뭉 (Ana-Mung): 리베르 카오티카에서 언급되는 헝족의 인물.
  • 후-뭉-우스(Hu-Mung-us): 아카온카오스 황무지에서 맞붙은 뭉 부족 워밴드의 지도자. 이름으로 보아 모티프는 매드 맥스 2에서 약탈자 무리 지도자로 등장하는 휴몽거스 경(Lord Humongous)으로 보인다.

5. 기타[편집]


노스카, 쿠르간과 함께 카오스 워리어를 이루는 구성 종족 중 하나이다. 하지만 비중은 쿠르간 보다도 낮으며, 관련 설정도 Liber Chaotica 코른편, 워해머 판타지 RPG 서적인 Tome of corruption에서 언급되는 것 외에는 거의 없다. GW 서적이나 포지월드 설정에 간간히 언급되거나 지도에 표기되는 정도의 비중만 보인다. 엔드 타임에서 데몬 오브 카오스와 더불어 나가로스를 침공한 야만인들은 헝족일 가능성이 높으나 확실히 언급되지는 않았다.

5.1. 토탈 워: 워해머 시리즈[편집]


2편에서 뭉과 야골 부족이 나가로스 북부 지역에 등장하며 번절육군으로 헝 워밴드가 등장한다. 물론 고유 로스터가 아닌 각각 노스카워리어 오브 카오스의 로스터를 사용한다. 또 노스카 마이너 세력과 외교 대사를 할 때 우호도가 높으면 "쿠르간과 헝은 남쪽에서 오는가?"라는 대사가 나온다.

다만 이번 캐세이 관련하여 공개된 스크린샷에서 오거와 노스카 영지는 성벽을 지을 수 없다는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아 헝이 따로 분리되지는 않는 것이 확정되었다.

3부 카오스의 왕국 캠페인에서 헝의 부족들 중 일부인 공포의 우(Dreaded Wo) 부족은 카오스 워리어의 하위 세력으로 등장한다. 그외에도 쿠지(Kuj) 부족은 노스카 하위세력으로 나왔다.

6. 출처[편집]


https://warhammerfantasy.fandom.com/wiki/Hung
https://whfb.lexicanum.com/wiki/Hung
https://warhammerfantasy.fandom.com/wiki/Tong
https://totalwarwarhammer.gamepedia.com/Hung_Warband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11:17:03에 나무위키 헝(Warhammer)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마지막까지 저항한 고스포다르인도 끝내 초원지역을 떠나 현재의 키슬레프 지역으로 이동해 키슬레프를 건국한다.[2] 예를 들면 한 마을을 포위하고 그들의 딸을 넘겨준다면 떠나겠다고 하면서 목적을 달성한 뒤 다시 그 마을을 침공해서 불태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