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정구역)

덤프버전 : r20240101

1. 개요
2. 각국 변천 및 현황
2.4.1. 기록된 역대 현 목록
2.4.1.1. 경기도
2.4.1.2. 충청도
2.4.1.3. 전라도
2.4.1.3.1. 제주도
2.4.1.4. 경상도
2.4.1.5. 강원도
2.4.1.6. 황해도
2.4.1.7. 평안도[A]
2.4.1.8. 함경도[A]
2.5. 외국 행정구역의 번역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은 고대부터 있던 행정구역 명칭이다. 옛 지방행정 단위로 중국에서 기원했으며, 현재 중국, 대만, 일본, 베트남에서 행정단위로 사용하며, 한자 문화권 국가들 중에서 이러한 행정 구역이 필요가 없는 도시 국가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한국(남한북한 둘 다)만 사용하지 않는다.


2. 각국 변천 및 현황[편집]



2.1. 중화권[편집]



2.1.1. 전근대[편집]


전근대 중국에서 지방 구획 중 아주 오래된 것이다. 자는 원래 目 + 木 + 糸로 이루어진 회의자로, 사람의 잘린 머리를 실로 묶어 본보기로 나무에 매달아 놓는 형벌인 효수를 형상화했다. 훗날 주나라에서 군현제를 실시하면서 '천자에게 매여 있다'는 뜻에서 해당 글자가 지방 구획을 가리키는 글자가 되었고, 원래 縣의 의미를 나타내기 위한 한자인 이 추가되었다.

춘추시대까지 군(郡)보다 컸으나 전국시대부터 군보다 작아졌다. (秦)나라부터 주부군현(州府郡縣)이라 하여 상하 관계가 뚜렷해져, 현은 언제나 지방행정구역 가운데 최하단위가 되었다. 전한시대부터 현에 여러 등급이 생겼다. (漢)나라는 1만 호를 기준으로 그 이상인 현에 영(令)을, 그 이하에 장(長)을 두었으며, 당나라송나라는 7등급으로 구분하여 모두 영을 두었다. 몽골제국은 현을 상·중·하 3등급으로 나누어 모두 다루가치(達魯花赤)를 설치하였다. 명나라는 3등급으로 구분하여 모두 지현(知縣)을 두었고, 청나라도 아무런 구별 없이 지현을 두었다.


2.1.2. 중화인민공화국[편집]


현대 중화인민공화국에서 현은 지급 행정구역 가운데 맹(盟)을 제외한 지구(地区), 지급시(地级市), 부성급시(副省級市), 자치주(自治州)와 성급 행정구역인 직할시(直轄市)-규모가 성에서 분리독립한 지급시(몇 개)에 가깝다.-에 속한 행정구역이며, 이 가운데 소수민족이 모여사는 자치현도 있다. 지급 행정구역 산하 현이 도시화가 되(었다고 중앙정부가 판단하)면 현급시(縣級市)가 되며 직할시 산하 현은 시할구(市轄區)가 된다.

영어명은 County를 쓴다.


2.1.3. 중화민국(대만)[편집]


중화민국 대륙시기북양정부 때에 와 성급인 천변(川邊)·열하·차하르·수원(綏遠)특별행정구, 경조지방(京兆地方), 청해지방(青海地方)알타이지구(地區), 일리지구(地區), 타르바가타이지구(地區)에 속했고 국민정부 때에 행정독찰구(行政督察區)해남특별행정구에 속했으며 지금 대만에서 에 직속한 행정구역이다. 대만/영유권 주장 지역 문서를 보면 동북9성(東北九省)대만성, 해남특별행정구를 뺀 대부분 성이 관할하는 현이 최소 60개는 되며 100개가 넘는 곳도 흔하다. 그리고 성 대부분이 웬만한 나라 크기인, 그야말로 대륙의 기상인데 현은 한국의 도농복합시, 군 정도 크기여서 한국으로 대입하면 도급 행정구역 없이 시와 군만 관할하는 셈이다. 때문에 행정상 과부하가 걸려 1914년에 중간단위인 부(행정구역)를 폐지하지 못하고 도(행정구역)으로 개편할 수밖에 없었고, 출장소 관할구역 격인 행정독찰구를 두게 되었다.

현행 대만 행정구역은 성 바로 아래가 현이지만 대륙 행정구역하이난성명목 행정구역인 타이완성을 제외한 모든 성에 성과 현 사이에 한 단계(지급)가 더 있어 성 바로 아래가 현이 아니다. 하이난성명목 행정구역인 타이완성에 지급 행정구역이 있지만 지급 행정구역이 현급 행정구역을 관할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1998년 이후 성이 실제 기능을 하지 않게 되어 사실상 최상급 행정구역이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개헌을 하지 않아 중화민국 헌법에 규정된 성이 명목 행정구역으로 남아있다.

영어명은 County를 쓴다.


2.2. 일본[편집]






일본에서 원래 쓰이지 않던 행정단위를 메이지 유신 당시에 도입되었다. 최초에 41개가 있었지만 무진전쟁 이후 폐번치현으로 302개로 늘었고 이후 몇번 통폐합되어 현재 43개로 줄어들었다. 일본 최상위 행정구역으로, 미국 행정구역 가운데 와, 중국 행정구역 가운데 자치구와, 대한민국 행정구역 가운데 와 같은 최상위 행정구역이다. 총 43개가 존재한다. 현 목록은 도도부현 문서에 있다.

영어로 Prefecture(프리펙쳐)를 쓴다. 일본어로 けん(ken-켄)으로 읽는다.


2.3. 베트남[편집]


베트남어로 huyện(후옌)이라고 쓰며, 영어로 District로 번역한다.

성(tỉnh, 틴) 아래 농촌 지역에 설치되는 기초 행정구역이란 점이 한국 군과 같다.


2.4. 한반도[편집]


후기 신라발해 때부터 조선 말기까지 있었던 가장 작은 규모인 행정구역이었다. 신라와 발해 모두 전국에서 인구가 많고 큰 고을을 각각 군(행정구역)로 정하고 주, 군 하나에 주변 작은 현 0~4개(신라) 또는 1~6개 정도를 거느리는 형태였다. 후기 신라는 모든 지방 행정단위에 지방관이 파견되었으나, 나말여초 혼란기를 거쳐 지방 호족세력의 위상이 강화된 고려는 지방관이 있는 주현과 지방관 없이 주현 지방관의 통제를 받는 속현으로 나뉘었으며, 고려후기부터 새로 지방관을 파견하고 소규모 속현을 아예 통폐합하기 시작하여 조선초기부터 모든 현에 지방관을 파견했다. 1895년(고종 32) 때 23부제 시행 및 관제개혁과 동시에 전국 모든 부, 대도호부, 목, 도호부, 군, 현이 '군'으로 통일되어 폐지되었으며 '부'는 새로 만들어진 광역 행정구역 이름으로 바뀌었다. 이때부터 쓰이지 않는다.

1895년23부제가 시행되기 전까지 기초 행정구역으로 부-대도호부-목-도호부-군-현이 있었는데 현이 수령 품계가 가장 낮았다. 지방관은 종6품인 현감(縣監)이었으며, 이 가운데 큰 현 또는 왕비를 배출하거나 왕자의 탯줄을 묻을 곳으로 선정된 현에 종5품인 현령(縣令)이 파견되었다.

인구와 전결(田結)을 따라 현령과 현감으로 구분하였는데 그 기준이 알려져 있지 않다. 현의 인구가 많아지면 군으로 승격해주는 조항도 있었다[1]

현의 면적규모를 현재 기준으로 따져 보면 좁은 현은 면 서너 개 정도, 넓은 현은 군 하나 정도에 해당한다.


2.4.1. 기록된 역대 현 목록[편집]


비정지, 구한말 기준이다. 승강년도가 없는 경우는 23부제 시행과 동시다.


2.4.1.1. 경기도[편집]



2.4.1.2. 충청도[편집]



2.4.1.3. 전라도[편집]

  • 강진(康津): 강진군
  • 구례(求禮) : 구례군
  • 광양(光陽) : 광양시
  • 남평(南平) : 나주시 동부
  • 돌산(突山): 여수시 여수반도 화양면(추정)과 도서지역(현 삼산면 제외)으로 1414년에 폐현되어 여수현 폐지 17년만에 순천도호부에 편입되었다.[2]
  • 능성(): 현 화순군 면, 16 년에 인조가 자기 어머니 인헌왕후 능성 구씨고향(본관)이라면서 군을 생략하고 바로 목으로 승격하는 특례를 주어 등급이 뻥튀기되었다.
  • 동복(同福) : 화순군 동복면, 남면, 북면, 이서면
  • 무안(務安) : 목포시, 무안군[3]
  • 여수(麗水): 여수시 여수반도 대부분으로 1397년 오흔인 현령이 이성계의 역성혁명에 거절했다는 이유로 폐현되어 순천도호부에 편입되었다. [4]
  • 옥과(玉果): 곡성군 서부
  • 장성(長城) : 장성군
  • 창평(昌平): 현 담양군 남부
  • 함평(咸平) : 함평군
  • 해남(海南) : 해남군
  • 화순(和順) : 화순군 화순읍, 동면
  • 흥양(興陽) : 고흥군


2.4.1.3.1. 제주도[편집]

  • 금녕(): 금녕리 일대
  • 대정(大靜): 서귀포시 서부[5]
  • 동도()
  • 서도()
  • 애월(): 애월면 애월리 일대
  • 정의(旌義): 서귀포시 동부


2.4.1.4. 경상도[편집]



2.4.1.5. 강원도[편집]



2.4.1.6. 황해도[편집]



2.4.1.7. 평안도[A][편집]



2.4.1.8. 함경도[A][편집]



2.5. 외국 행정구역의 번역[편집]


그리스의 주(州, Region, περιφέρειες)의 하위 행정구역인 '현('νομός, Prefecture)도 있었다. 2010년 행정구역체계 변경으로 지역단위(περιφερειακή ενότητα)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지만 현 시절과 별로 달라진 게 없다.

독일도 주의 하위 행정구역을 현으로 번역한다. 일본어를 사이에 끼고 중역한 것이므로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중국어권에서는 이 행정단위를 행정구(行政區)로 번역한다.

이탈리아 또한 흔히 주(州)에 해당되는 레조네(Regione)의 하위 행정구역 프로빈차(Provincia)를 현으로 번역하기도 한다. 프로빈차의 공식 번역명칭은 도(道)이다.

스페인어권의 행정구역 Município도 현으로 번역하는 경우가 있으나, Município는 자치권을 가진 하위 행정구역을 모두 포괄하는 단위라 사실 어떻게 번역해도 적절하지 않다. 최근에 시로 번역하는 경우가 다수다. 다만 동티모르 행정구역인 Município는 현으로 번역한다.

튀르키예 행정구역인 il도 영어로 Prefecture로 번역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튀르키예측에서 번역한 서류들에서 prefecture 번역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리스와 마찬가지로 주(il, region)의 하위단위로 il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나무위키에서는 도로 표기한다.

한국에서 으로 번역하는 몽골 행정구역인 솜을 중국어권에서 현으로 번역한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 내몽골자치구에 있는 것은 소목(蘇木)으로 음역한다.


3. 관련 문서[편집]



[A] A B C D 절반 이상이 군으로 승격함.[1] 1995년 이후 특정 군의 읍이 인구 5만을 달성할 경우 읍을 분리독립시키는 게 아니라 군 전체를 시로 올리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그 이전에는 읍이 인구 5만을 달성하면 그 읍이 군에서 분리독립되었는데, 이는 군보다 읍면이 더 중요한 일본식인 시정촌제의 잔재였다.[2] 1896년에 설군(단 화양면은 제외.)되었으나 이후 18년만인 1914년에 여수군(현 여수시)로 재병합되어 여수시의 도서지역으로 남아 있다.[3] 현 무안군의 일부 지역들은 영광, 함평, 나주 등에서 사이좋게 월경지까지 만들어가면서 땅따먹기를 하고 있었다.[4] 그후 17세기말부터 삼복삼파를 거쳐 1897년 용두면을 잃은체 여수군 설군.부활되어 지금 도농복합 여수시로 현존중.[5] 정의현, 대정현은 일단 제주목과 통합하여 제주군이 되었다가 1946년에 두 곳을 다시 떼어 남제주군이 되었다. 이후 서귀포 부분이 서귀포시로 분리승격했고, 제주특별자치도 발족과 동시에 남제주군과 서귀포시가 통합하여 통합 서귀포시가 된다.[6] 이외에도 대구 동구 안심동도 관할하고 있었다.[7] 이천시와는 다르므로 주의.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65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65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12:58:30에 나무위키 현(행정구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