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비 서씨

덤프버전 :

현비 서씨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당나라의 후궁
賢妃 徐氏 | 현비 서씨

추봉
현비(賢妃)
성씨
서(徐)

혜(慧)
출생
627년
사망
650년
부군
당태종 이세민
부친
서효덕(徐孝德)
1. 개요
2. 생애
3. 미디어 믹스



1. 개요[편집]


당나라의 인물이자 당태종후궁. 성은 서씨(徐氏), 이름은 혜(慧). 현비(賢妃)로 추존되었다.


2. 생애[편집]


문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어렸을 때의 별명이 '신동'이었다. 5개월 때 말을 하고 4살에 《모시》,《논어》를 읽었으며 8살에 글을 좋아해 글을 썼다. 서혜는 측천무후와 같은 날에 입궁을 하여 재인이 되었다. 서재인은 입궁 후에 글을 알았고 국가대사에 관심이 많았다. 그녀는 당태종이 공을 들여 나라를 다스리며 국운을 흥하게 느끼고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알고는, "교만함과 조급함을 멀리하시며 나라를 세우기는 쉽지만 지키기는 어려우니 처음과 끝이 같아야합니다." 라는 글을 올렸다. 이것을 본 태종은 마치 문덕황후 장손씨를 보는 거 같다며 그녀를 총애했다. 이후 서씨는 5품 재인에서 3품 첩여를 거쳐 2품 9빈중의 하나인 충용의 봉작을 받았다. 649년, 당태종이 사망하고 슬퍼하다가 병에 걸려 이듬해에 사망하니 이때 나이가 24세였다.


3. 미디어 믹스[편집]



3.1. 무미랑전기[편집]


파일:external/underthedarkcloudybluesky.files.wordpress.com/tumblr_n756ypaexq1snerhxo2_12801.jpg
서혜 문서 참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14:27:38에 나무위키 현비 서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