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湖南
1.1. 한국의 지방
1.2. 중국의 성
2. 好男


1. 湖南[편집]



1.1. 한국의 지방[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전라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호남 지방. 전라남도, 전라북도, 광주광역시를 포함하는 전라도를 이르는 말. 조선왕조는 제주도도 호남의 일부로 같이 묶었지만[1] 현대에는 보통 별개로 구분한다.

호남은 호수 호(湖)의 남쪽을 이르는 말인데 그 湖가 어디냐를 두고 이견이 많다. 호남·호서의 '호(湖)'는 어디… 湖를 그대로 호수로 해석해 의림지 또는 벽골제로 보는 설이 있고, 강으로 해석해 금강으로 보는 설도 있다.[2][3]


1.2. 중국의 성[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후난성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好男[편집]


호걸의 풍채를 가진 남자다운 사람을 이르는 말. 뉘앙스가 비슷한 단어인 미남과는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르다. 중국 고전 소설, 무협소설에서 등장인물을 소개할 때 가끔 볼 수 있는 단어.

이 단어를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현상수배전단이다. 흔히 호남형이라는 말로 많이 언급된다. 범인의 얼굴이 잘 생겼을 경우에 이 호남형 얼굴이라는 말을 쓰며, 역시 가장 많이 붙는 경우는 사기죄나 혼인빙자사기죄, 혼인빙자간음죄의 경우이다. 유명한 호남형 범죄자는 바로 강호순. 언론에서도 외모가 준수한 사람이라고 보도하곤 했다.


3. 포켓몬스터(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편집]


포켓몬스터 오렌지 제도편의 등장인물. 일본판 이름은 '단'. 성우는 마츠모토 야스노리 / 장호비. 이명은 '사잔 크로스의 동쪽 별'.

네이블 체육관에 도전을 걸어온 한지우 일행 앞에 요트를 타고 나타난 남자. 얼핏 보기는 호청년 풍이지만 실은 네이블 체육관의 관장으로, 지우와 함께 섬에 우뚝 솟은 높은 눈 산을 올랐다. 또 눈 산을 오를 때는 포켓몬의 힘을 빌리면 실격이라는 가혹한 규칙이 있었다. 눈 산을 오르고 나서도 포켓몬들과 협력해서 얼음 보트로 산을 내려가는 경기가 있었는데, 도중에 로켓단이 방해를 하지만 그들을 물리치고 지우와 경기를 재개했다. 마지막에 아슬아슬하게 져서 지우에게 체육관 뱃지를 넘겼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0 02:48:17에 나무위키 호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래서 제주시에 있는 문화재인 제주 관덕정에는 '호남제일루(湖南第一樓)'라는 편액이 아직도 걸려 있다.[2] 실제로 금강은 잔잔한 물결이 마치 호수와 같다고 하여 호강(湖江)이라고 불리기도 했다.[3] 다만, 호(湖)가 벽골제 또는 금강이라면 그 북쪽에 있는 충청도 지역이 왜 호북이 아니라 호서가 되었는지 의문이 남을 수 있다. 이는 전통적인 방위 인식에서 서쪽이 북쪽과, 동쪽이 남쪽과 혼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서는 대마도가 지금의 김해시 구야한국에서 남쪽으로 가야 나온다고 썼으며, 압록강 남쪽 6개 주는 '강남6주'가 아닌 '강동6주'라 불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