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까기 인형

덤프버전 :

1. 호두를 까는 도구이자 인형
3.1.1. 호두까기 인형 중 행진곡
3.1.1.1. 과감하게 난이도
3.1.1.2. 격렬하게 난이도
3.1.2. 호두까기 인형 중 러시아의 춤
4. 위의 발레곡을 소재로 한 영화
5. 슈퍼로봇대전의 필살기
6. 대중 매체에서의 호두까기 인형
7. 여담



1. 호두를 까는 도구이자 인형[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Nussknacker.jpg



영어
Nutcracker
독일어
Nußknacker
프랑스어
Casse-noix
중국어
胡桃夹子

호두는 견과류 종류 중에서도 껍데기가 매우 단단한 축에 속하기 때문에, 이를 깨기 위한 도구가 여러 지역과 문화권에서 만들어졌다. 특히 중부 유럽 지방에서는 호두를 까는 도구라는 실용적인 목적 외에 장식용으로도 쓸 수 있도록 목각인형으로 만드는 호두까기 인형이 대략 15세기 무렵부터 제작되기 시작했다.

이후 이 호두까기 인형은 기독교 문화권의 공통적인 축일인 크리스마스와도 결부되어 신도들 간의 선물용으로도 많이 쓰였고, 지금도 개신교가 대세인 독일 작센튀링엔 지방에는 이 인형을 비롯한 크리스마스 장식물들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가내수공업형 장인들이 많이 활동한다. 보통 목제 인형이 많지만, 지역과 장인에 따라 금속이나 도자기 등 다른 재료로 제작하기도 한다. 일단 모든 인형은 호두를 깔 수 있도록 실용적으로 제작되지만, 현대에는 주로 장식용으로 쓰이고 실제로 깔 수는 있으나 이걸로 호두를 까는 경우는 대단히 드물어졌다.

실제로 포장에 '호두 까는 용도로 사용하지 마시오'라고 주의문이 붙는 경우도 있다. 게다가 메이드 인 차이나가 늘면서 품질이 안좋은 제품의 경우 진짜로 호두를 까다간 역으로 호두까기 인형의 턱이 망가지니 조심. 물론 실제로 호두를 깔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전통적인 호두까기 인형은 카이저 수염을 기르고 정복을 입은 군인의 모습으로 제작되고, 등 쪽의 레버를 올리면 입이 열리고 열린 입에 호두를 넣고 레버를 내리면 호두가 깨지는 구조이다. 이러한 전통 호두까기 인형은 지금도 많이 제작되고 있고, 독일이 2차대전 패전 후 동독과 서독으로 분리되었을 때도 동독 정부의 귀중한 외화벌이 상품 중 하나였다. 한때 미군이나 소련군 등 점령군 복장을 한 호두까기 인형이 군인들의 요구로 만들어지기도 했지만, 반짝 유행 후 사그라든 뒤에는 계속 전통적인 디자인의 인형이 생산/판매되고 있다.

'넛크래커'라는 영칭 때문에 영어권에선 영 좋지 않은 곳깨부수는 행위나 물건을 의미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물론 호두까기 인형 자체의 명칭 때문에 한국도 비슷한 의미로 드립치기도한다.


수퍼내추럴에 나온 한 장면을 보면 무엇을 깨는 것을 의미하는지 명확하다. 영상을 보면 くるみわり(쿠루미와리) 라는 일본어가 나오는데 호두까기를 의미하는 단어다.

모두까기 인형이라는 이름으로 양비론 및 광역 어그로를 가리키기도 한다.


2. E. T. A. 호프만의 동화[편집]


원제는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대왕》(1816년)이지만 한국에는 《호두까기 인형》이라는 제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저자 에른스트 테오도어 빌헬름 호프만([독]Ernst Theodor Wilhelm Hoffmann)이 친구의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쓴 동화라고 한다. 동화 속 등장 인물인 마리, 프리츠도 실제 아이들의 이름에서 따 온 것이라고.

일곱 살 난 소녀 마리 슈탈바움과 그녀가 사랑하는 호두까기 인형에 대한 동화다. 또 다른 주요 인물인 드로셀마이어 대부의 직업은 3의 발레와는 달리 시계 제작자이자 고등 법원 판사로[1], 그가 마리에게 들려주는 호두까기 인형이 못생긴 외모를 가지게 된 이유에 대한 이야기에 이름이 같은 연금술사가 등장하는데 동일 인물인지의 여부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는다.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대왕의 전투, 그 외의 환상적인 장면들이 꿈이라고 나오는 발레곡과는 달리 원작에서는 그것들이 현실인지 마리의 환상(꿈)인지 확실히 밝히지 않는다.

드로셀마이어 대부가 자신의 이야기 속 연금술사와 동일 인물인지, 그 이야기의 내용대로 호두까기 인형과 드로셀마이어 조카가 동일 인물인지도 알 수 없다. 드로셀마이어 조카(의 모습이 되어 찾아온 호두까기 인형)와 마리가 결혼하는 결말도 마리의 환상으로 봐야 할지, 혹은 환상의 현실화로 봐야 할지 확실하지 않다. 축약된 어린이용 동화책에서는 어디까지가 환상이고 어디까지가 현실인가에 대한 갈등 따위는 생략해 버리는 것 같지만, 원작은 환상과 현실의 경계가 모호한 환상문학이다. (원작도 동화이기는 하다. 아이들의 이름을 부르며 설명하는 투가 종종 나오는 문체라든가, 전체적인 분위기 등을 봐서.) 이 작품을 보고나서 호두까기 인형을 괴롭히는 생쥐는 보는대로 모두 죽이자고 분노한 어린이들도 있었다고 한다.

호두까기 인형이 망가진 이유는 소녀 마리의 오빠 프리츠 때문이며 판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어느 호두까기 인형 서양 애니메이션에서는 오빠가 원래는 그냥 호두만 까고 인형을 괴롭힐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마침 호두가 떨어져서 대신에 평소에 가지고 놀던 장난감 대포의 철제 대포알(또는 유리 구슬)로 장난하다 호두까기 인형의 나무 앞니 한개가 부러진다. 이후에 호두까기 인형이 쥐마왕을 처치하고 돌아갈때 오빠도 호두까기 인형에게 지난 잘못을 사과하고 화해하며 진심으로 슬퍼한다[2].

어느 각색본에서는 마리가 호두까기 인형과 함께 금발 인형을 선물받은 걸로 나오는데 생쥐 대왕을 물리치자 두 인형들이 각자 왕자와 공주로 변해 고마워하고 자신들이 인형이 된 이유(왕자가 호두 껍질을 밟아 호두까기 인형이 되어버리고 이에 놀란 공주가 호두까기 인형의 몸을 만지자 인형에 걸린 마법의 영향으로 공주 역시 금발 인형이 되어버리고 말았다.)를 설명해주고 마리를 자신들의 나라로 초대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해준다. 그리고 마리가 깨어난 다음날 두 인형 대신 왕자와 공주 인형이 있었다는 결말.


3. 차이코프스키의 발레 음악 (Op.71)[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호두까기 인형(차이콥스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1. 더뮤지션에서[편집]


더뮤지션에서는 두 가지 곡이 등장한다. 하나는 호두까기 인형 중 러시아의 춤이고, 또 하나는 호두까기 인형 중 행진곡이다.
난이도 별 MAX 콤보
분류
악기
가볍게
화려하게
과감하게
격렬하게
호두까기 인형 중 러시아의 춤
피아노
154
339
479
505
호두까기 인형 중 행진곡
236
419
472
660


3.1.1. 호두까기 인형 중 행진곡[편집]



3.1.1.1. 과감하게 난이도[편집]

노트 1개당 점수
순서
최대 피버 시간(초) / 점수(점)
구분
일반 상태
피버 상태
1
?
일반 노트
?
?
2
?
드래그 노트
?
?
3
?
롱 노트
?
?
4
?
최대 획득 가능 점수 (보너스 제외)
1,123,600
만점은 올 퍼펙트 달성 시 124만점대이다.


3.1.1.2. 격렬하게 난이도[편집]


AP 영상. 플레이어는 29600(Renevant).

노트 1개당 점수
순서
최대 피버 시간(초) / 점수(점)
구분
일반 상태
피버 상태
1
8.28 / 36,200
일반 노트
1,500
2,200
2
8.77 / 53,000
드래그 노트
900
1,300
3
9.47 / 52,600
롱 노트
2,500
3,700
4
10.00 / 51,500
최대 획득 가능 점수 (보너스 제외)
1,067,300
만점은 올 퍼펙트 달성 시 120만점대이다. 위의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총 세 번에 걸쳐 드래그 노트가 S자 모양으로 나온다. 이렇게 화면을 가로지르는 큰 드래그 노트가 나오고 중간중간에 잡노트가 섞이는 패턴은 이후 몇몇 곡에서도 재등장한다. 예를 들면 피아노 소나타 열정 3악장, 겨울바람 등이 있다.


3.1.2. 호두까기 인형 중 러시아의 춤[편집]



격렬하게 난이도.


4. 위의 발레곡을 소재로 한 영화[편집]




1993년 더티 댄싱의 에밀 아돌리노[3]가 연출한 뮤지컬 영화를 비롯(맥컬리 컬킨이 조연으로 나왔다)하여 여러 편이 있는데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영화는 2018년의 호두까기 인형과 4개의 왕국이다.


5. 슈퍼로봇대전의 필살기[편집]


마장기 디아블로의 탑승자, 프레시아 제노사키스의 필살기. 프레시아 제노사키스 항목 참조.


6. 대중 매체에서의 호두까기 인형[편집]


  • takt op. 운명은 새빨간 선율의 거리를 - 무지카트 호두까기 인형
  •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 커리지가 쓰레기장에서 발견해서 식인쥐들에게 납치당한 뮤리엘유스테스를 구하는데 도움을 준다. 쥐들이 퇴치당한후 유스테스가 호두를 넣어보지만 망가진 장난감이라서 이빨만 부서졌다.[4]
  • 네모바지 스폰지밥 - 에피소드 중 거품병[5]: 삽입곡으로 '설탕요정의 춤'이 나온다.
  • 리그 오브 레전드 - 챔피언 샤코의 스킨중 하나로 나온다.
  •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반역의 이야기 - 마녀 호무릴리: 호두까기 인형이 모티브인 것으로 보인다.
  • 메이플스토리
  • 문호 스트레이독스 3기 - 아츠시아쿠타가와가 바이러스 이능력자 푸시킨을 추격하는 장면에서 꽃의 왈츠가 배경 음악으로 사용되었다. 경쾌한 왈츠의 곡조가 흐르는 와중에 아츠시의 휴대폰에 뜨는 다자이의 자살 인형 수신 화면이 압권.
  • 신비아파트 고스트볼Z: 어둠의 퇴마사 - 6화에서 장난감 박물관에 전시된 호두까기 인형이 살아 움직여 채원이와 엄마를 공격했고 화장실에 있던 두리까지 공격했다.[6]
  • 아이카츠! - 사에구사 키이: 테마곡인 '매지컬 타임'에서 '행진곡'을 오마쥬한 멜로디 부분이 나온다.
  • 오버워치 - 젠야타: 2016년 크리스마스 스킨으로 등장했다.
  • 우주소녀 - Dream your dream의 수록곡 중에 '호두까기 인형'이라는 곡이 있다.
  • 유녀전기 - 애니 3화에 존재 X가 들어간 곳이 다름아닌 호두까기 인형이였으며 그걸로 타냐를 놀라게 한다.
  • 카우보이 비밥 - 11화에서 스파이크 스피겔이 부패한 식재료가 들어있는 냉장고를 우주 공간으로 방출시킬때 꽃의 왈츠가 배경음악으로 사용된다.
  • 클래시컬로이드 - 차이콥스키: 무지크로 행진곡과 꽃의 왈츠가 어레인지해 등장했으며 11화 ED으로 쓰였다. 곡 제목은 "SHALALA 고민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호두까기 인형~"이다.
  • Kaiju Universe - 제트 쟈가(SP)의 크리스마스 한정 스킨으로 The Nutcracker가 나온다.
  • 톰과 제리: 호두까기 이야기(2007)
호두까기 인형의 발레곡을 주제로 극장판 영화를 만든 적이 있다. 비디오 발매용으로 나온 것.


7. 여담[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16:03:14에 나무위키 호두까기 인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작가이자 음악가이자 대법원 판사였던 호프만 본인에게서 모티브를 가져왔기 때문이다.[2]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애니인 하우스 오브 마우스크리스마스 특별판에서는 미니 마우스가 마리, 미키 마우스가 호두까기 인형, 루드윅 폰 드레이크가 드롯셀마이어로 나오는데, 여기서는 제작자인 대부 본인이 인형을 망가뜨린다. 정확히는 인형을 작동시켰더니 절륜한 춤 솜씨를 보이는 걸보고 고장이 난 것같다며 만져보다가 머리를 뽑아버렸는데, 때문에 이야기 진행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나레이터가 드롯셀마이어를 집 밖으로 내던져서 쫓아내버렸다(...).[3] 이외에 TV 영화 1편을 마지막으로 50살로 병사했다.[4] 물론 커리지의 이빨도 부서진다.[5] 한국 재능TV판은 '비실비실 스폰지밥'.[6] 등장 귀신은 토이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