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라이마

덤프버전 :




파일:브라질 국기.svg 브라질 연방 공화국의 주
Estado de Roraima

호라이마




주도 & 최대도시
보아비스타
면적
224,300km²
인구
605,761 명
인구밀도
2.7명/km²
1인당 GDP
6,138 $
GDP
31억 $
HDI
0.752
시간대
UTC-4 (AMT)
약칭
RR
주지사
Antonio Denarium
부지사
Edilson Damião
상원의원
Chico Rodrigues
Hiran Gonçalves
Mercias de Jesus


Estado de Roraima

1. 개요
2. 지리



1. 개요[편집]


브라질 최북단에 위치한 주. 주명은 주의 북쪽에 위치한 로라이마 산에서 따 왔다. 로라이마 산은 기아나 고지에 있는 테이블 마운틴 중 가장 높은데, 산 위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베네수엘라 방향에 있어서[1] 베네수엘라의 관광지로 더 유명하지만 산 정상에 브라질, 베네수엘라, 가이아나 3개국의 국경선이 존재한다.

한반도와 비슷한 면적이지만 인구가 60만 명에 불과해 브라질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동시에 인구밀도가 가장 낮은 주이다.[2] 1943년 아마조나스 주에서 분리된 이후 한동안 준주였으나, 1988년 주로 승격되었다.


2. 지리[편집]


브라질 최북단에 위치해 있는 주로 브라질의 나머지 지역과 다르게 주도 보아비스타를 비롯해 대부분 지역이 남반구가 아닌 북반구에 속해 있다. 아마존 강의 지류인 브랑쿠 강이 주를 관통해 흐르고 있으며, 다른 아마존 분지 지역과 다르게 주의 북부 지방은 열대우림이 아닌 사바나로 이루어져 있고 최북단에는 '테푸이'라 불리는 테이블 모양의 산들이 분포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17:51:33에 나무위키 호라이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테이블 산은 원통 모양에 가까워서 등산로가 보통 없지만, 로라이마는 과거 산사태가 나서 사람이 걸어 올라갈 수 있을만한 등산로가 생겼다.[2] 하위 행정구역도 15개로 브라질의 주에서 가장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