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riJoa

유리조아

파일:yurijoa 200228.jpg
본명
顔雅榕 (Ngan⁴ Nga⁵ Yung⁴, 안아용[1])
Jannie Ngan
출생
1996년 4월 21일 (27세)
영국령 홍콩
국적
[[캐나다|

캐나다
display: none; display: 캐나다"
행정구
]]
, [[홍콩|

홍콩
display: none; display: 홍콩"
행정구
가족
부모님, 오빠[6], 여동생[7]
언어
광동어, 표준중국어, 영어[8], 한국어, 태국어, 일본어
주 콘텐츠
MBTI
ISFP[9]
플랫폼 현황[10]
[ 펼치기 · 접기 ]
아프리카TV: 유리조아

팔로워: 10.3만명 실시간

관련 링크
플랫폼
파일:아프리카TV 아이콘.svg파일:유튜브 아이콘.svg파일:유튜브 아이콘.svg풀 영상, 클립파일:트위치 아이콘.svg송출 중단
SNS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7. 내력
8. 기타

1. 개요[편집]

한국인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방송하는 여성 홍콩인 인터넷 방송인.

2. 소개[편집]

밴쿠버에서 지루한 일상을 보내던 도중 외국계 트위치 스트리머들을 보며 방송을 시작하게 되었다. 여성 스트리머들을 주로 보았는데 그 중 Staryuuki, Pokimane을 즐겨봤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방송 초창기엔 당시 여성 스트리머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후원 레이아웃 세팅을 따라했다.

초창기에는 영어권, 중화권 시청자들이 대다수였으나 점점 한국인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게 되어 한국인이 시청자 층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는 트게더 핫클립의 영향이 컸다.

2019년 8월 말, 한국으로 유학을 와 서강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방송에서 한국어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가 많았다. 어학당은 1년간 다녔고, 3급을 취득한 이후 2020년 중반부터는 다니지 않고 있다.

원래는 ASMR 방송을 목적으로 닉네임을 'YuriASMR'로 했으나 점점 ASMR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것을 보고 방송 중 투표로 닉네임을 'YuriJoa'로 변경한 뒤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3. 콘텐츠[편집]

토크, 쿡방, 먹방, 야외 방송, 여행 방송, 게임 방송 등 다양한 콘셉트로 방송을 진행했고 먹방 이후 식곤증이 와서 잠방을 진행하기도 했다.

3.1. 먹방[편집]

입이 상당히 크고 먹성이 좋아 먹방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

대부분의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는 편이다. 그래도 가끔 싫어하는 음식들이 있는데 해당 음식들은 거의 한국인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들이다.

본인 취향에 맞는 음식을 먹으면 눈이 커지는 특징이 있다. 일명 '진실의 눈'.

면요리를 아주 좋아해서 맹물에 특별한 조미료 없이 중면만 익혀서 먹어도 맛있다고 할 정도이다. 라면도 아주 좋아하는데 여자임에도 기본 2라면에 후식까지 먹는다. 과거 유튜브 영상들에서 알 수 있듯이 불닭볶음면도 매우 좋아한다.

종종 중국 고량주소주를 사와서 술먹방을 진행하기도 했다. 주량은 약 소주 한 병이다. 주사가 있는데 갑자기 막 미친듯이 웃기 시작하거나 성격이 다소 거칠어진다.

식후 후식이나 간식으로 과일을 자주 먹는다. 과일 중에서는 딸기를 매우 좋아하는 것 같다.

괴식 먹방을 자주 하기도 했다. 한국인도 잘 먹지 않는 음식을 맛있게 먹기도 했고 괴식을 만들어 먹기도 했다. 지코, 솔의 눈 등의 호불호가 갈리는 음료를 많이 마셨고 잘 마셨다. 식혜가 지코보다 맛이 없다고 평가했다. 솔의 눈에 첨가물(피자 토핑)을 넣어 마녀 수프를 제조하는 일도 벌였다.

에그드랍 토스트와 쫀득 초코칩을 좋아한다.

먹방 중에 무엇인가를 흘릴 때가 많았다. 뽀글이 먹방 중에 국물을 쏟기도 했다. 흘리는 것 이외에도 태워서 숯덩이를 만드는 마술 보여주기, 물건 떨어뜨려 부수기 등을 하는 '마이너스의 손'을 가진 소유자이다.

2020년 3월 1일,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킹크랩을 사와 집에서 먹었다. 먹는 동안 너무 맛있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킹크랩을 넣고 라면을 끓여 먹었는데 역시 인생 라면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냥 해물파전보다 파맛 첵스로 만든 해물파전을 더 선호한다.

3.2. 쿡방[편집]

배달 요리만 시켜먹는 모습을 자주 보이더니 엄마에게 혼줄이 난 모양. 때문에 쿡방을 자주할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기본적으로 요리를 못하지 않는다. 10년 요리 경력으로 모든 요리를 퓨전할 수 있는 능력자이다. 캐나다에서 방송하던 시절에도 종종 쿡방을 선보이며 다양한 음식와갤요리을 보여주곤 했다. 홍콩 요리

2020년 2월 13일, 밸런타인 데이트수에게 줄 핵불닭 초콜릿을 만들었고 다음날인 2020년 2월 14일, 홍대 입구의 한 안무 연습장을 대여하여 선착순으로 찾아오는 트수들에게 실제로 주었다.

햇반을 조리하는 법을 몰라서 물을 받은 냄비에 햇반을 부어서 끓이는 신박한 조리 방식을 보여주었다.

수프에 토마토를 자주 넣는다.

3.3. 야외 방송 및 여행 방송[편집]

2019년 8월 말, 한국으로 유학을 와서 서울 근처를 시작으로 한국의 다양한 곳들을 여행하기 시작했다.

야외 방송 중 재래시장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

바다를 좋아하며 도시의 모습보다는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더 좋아하는 편. 야외 방송 중 풍경이 좋은 곳을 보며 오열하기도 했다.

부산 방송 등의 야외 방송 때 지나치게 유리를 따라다니는 사람들이 있어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자신이 알아서 할 테니 채팅으로 따라다니는 사람들에 대한 비난 등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하였다.

2020년 2월부터 한국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확산됨에 따라 야외 방송을 자제하게 되었다.

가끔 ㅗㅜㅑ 노래방이 목격되었다.

2022년 5월에 '랜덤 여행'이라는 새로운 여행 콘텐츠를 시작했다. 2022년 9월에 '랜덤 여행 시즌 2'를 시작했다.

3.3.1. 상세 내력[편집]

겨울연가 촬영지인 남이섬 여행 방송을 진행하였다. 짚라인을 타고 자라섬을 거쳐 배를 타고 남이섬으로 이동했다. 파전을 먹기 위해 카드를 찾았지만 없어진 걸 알고 멘붕에 빠졌다. 알고 보니 호떡을 사 먹기 위해 카드로 계산하고 이후 호떡만 받고 카드는 그대로 버려두고 나온 것. 호떡집에 다시 방문하여 카드를 돌려받고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이불을 사러 갔다가 이불집 언니를 만나 특유의 친화력으로 친해졌다.

자갈치시장, 국제시장, 감천문화마을 등을 방문하였다. 감천문화마을에서 부산 경치를 내려다보는 순간 감성이 폭발하여 눈물을 흘렸다.

성심당에서 빵을 사 먹은 뒤 초등학생들의 안내로 디스코 팡팡을 타게 되었다. 대전에만 있는 음식인 두부두루치기를 먹기도 했다.

핫도그를 먹고 딸기 체험 농장을 방문했다. 해당 농장 블로그에 유리의 사진이 올라가기도 했다.

전주한옥마을, 자만벽화마을 등을 방문하였다. 손금을 보기도 하였다. 홍콩 여자의 첫번째 손금 읽기: 당신은 사람들을 너무 쉽게 믿습니다.

유이뿅과의 합동 방송으로 진행하였다. 유이뿅의 유튜브 채널에 편집본이 업로드되자 유리가 스트리밍 중에 영상을 함께 보고 댓글을 작성했다. 해당 댓글을 곧바로 유이뿅이 고정하는 바람에 성지화 되었고 유이뿅 시청자가 유리의 유튜브 채널에 유입이 많이 되었다. 유리는 스트리밍 중에 고정된 본인 댓글에 달린 댓글을 계속 모니터링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달린 댓글은 기존 유리 시청자인 트수들이 유리를 놀리는 댓글, 한국어 공부를 응원하는 유튜브 시청자들의 댓글 등으로 다양했다.

첨성대, 동궁과 월지, 불국사 등을 방문하였고 바다에서 새해 일출을 보기도 했다.

친구와 빙어 축제 방문, 얼음 낚시, 빙어 먹방을 했다.

도깨비 촬영지인 강릉시 주문진을 방문했다.

DMZ 행군을 위한 군복을 사기 위해 남대문을 방문했다. 군복을 찾아봤지만 원하던 개구리 군복을 찾지 못하고 동묘로 갔다. 동묘에서 운 좋게 개구리 군복을 찾아 단돈 1000원에 구매하였다. 군복을 입어보던 도중 삼각대 목을 뽑아버리고 말았다. 군모도 찾아보았지만 결국 찾지 못했고 비슷한 국방색 모자를 구매하였다.

DMZ 행군 미션을 했으나 실패했고 강아지와 먹방을 했다.

• 여수시 (2020년 2월 8일 ~ 2020년 2월 9일)
1일차, 시작부터 여수행 열차를 놓쳤다. 결국 다음 열차를 타고 여수로 출발했다. 여수에 도착 후 여수당에서 바게트 버거와 아이스크림을 사 먹은 다음 숙소에 짐을 풀었다. 숙소에서 나와 버스를 타고 오동도로 이동했다.

오동도에 도착 후 여기저기 둘러보다 저녁 노을을 보기위해 해가 지는 시간까지 길바닥에서 노숙을 했다. 이때 삼각대가 망가졌다. 오동도에서 나가기 위해 돌아가던 도중 표지판에 적혀있는 남근목(Penis Tree)을 보고 어떻게 생긴 나무인지 궁금하다며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표지판이 가리키는 곳에는 길이 없어 한참을 헤맸지만 결국은 찾지 못했다. 결국 포기하고 돌아설 때쯤 주변을 둘러보니 인적이 없고 어두컴컴한 곳에 자기 혼자 남아 있는 모양새였다. 나가는 곳을 찾지 못해 한참을 헤매다가 겨우 지나가던 사람을 만나 길을 물어보았고 마침내 오동도에서 탈출했다.

오동도에서 나온 후 게장 음식점에 들러 게장을 먹은 뒤 삼각대가 망가져버렸기 때문에 새로운 삼각대를 사기 위해 떠났다. 돌아다니던 도중 이마트 24 편의점에 들려 직원에게 다이소 위치를 물어보게 되었고 직원은 롯데마트를 알려주었다. 이후 해당 직원은 트수가 되었다. 여수 롯데마트에 한참을 걸어 도착하였지만 다이소에서도 롯데마트에서도 삼각대를 팔지 않는 상황이었다. 도네를 할 줄 모르는 트수가 된 이마트 24 직원은 비트를 쏘며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결국 삼각대를 사지 못하고 택시를 타고 숙소로 이동했다.

2일차, 케이블카를 타고 돌산으로 이동했다. 돌산에 도착해서 멋진 곳을 찾기 위해 헤맸지만 결국 찾지 못하고 다시 케이블카를 타고 돌아왔다. 택시를 타고 여수 서시장에서 맛집을 찾다가 길 건너에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있는 간장게장 맛집을 발견했고 그곳에서 밥을 먹었다. 이후 버스를 타고 이순신 광장으로 이동하여 이순신 수제 버거를 사 먹었다.

숙소로 돌아가기 위해 버스를 탔지만 숙소보다 한 정거장 지난 곳에서 잘못 내리게 되었다. 이때 버스 기사가 버스를 세운 뒤 하차를 기다려주지 않고 바로 문을 닫아버려 시청자들의 원성을 샀다. 결국 걸어서 이동하던 도중 키스링을 발견했고 마늘빵을 사 먹었다. 숙소에 도착하여 짐을 찾은 후 기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갔다.

• 솔바위농원 농촌 체험 (2020년 5월 29일)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솔바위농원으로 노동을 하러 갔다. 사실상 노동은 그렇게 많이 하지는 않았고 대화를 나누거나 강아지와 놀다가 마지막에는 삼겹살파티로 마무리를 지었다.

주로 음식 먹방과 쇼핑을 하였고 애견 카페랑 메이드 카페에 갔다. 4일차인 9월 6일에는 태국 트위치 스트리머 justketh와 합동 방송을 하였다.

• 복권 여행 (2022년 10월 9일)
스피드 복권을 긁어서 나온 돈으로 강릉에 있는 BTS 버스 정류장까지 가는 콘텐츠. 아프리카TV BJ 유이뿅과 룰을 정해서 각자 직행이 아닌 교통편을 이용해서 강릉까지 갔다.

여행 룰

* 스피드 복권을 15만원어치 사서 당첨된 금액으로 모든 여행 경비(숙박, 교통, 식비 등)를 해결해 강릉의 BTS 버스 정류장까지 가야함.

* 카드는 사용 금지, 현금만 가능.

* 복권에서 나온 금액으로 또 복권 사는 것 가능.

* 상대방에게 돈 빌리기 가능.

* 직행 버스 금지, 열차도 1시간 거리까지만 이동 가능.

* 하루에 한 번 중간에 룰렛으로 1천원/1만원/3만원 찬스 사용 가능.

* 상대방에게 선물은 어떠한 것이라도 구매해서 줘야함.

* 2일차 오후 5시까지 도착해야함. 한 명이라도 도착 못할 경우 미션 실패로 '서울 → 부산' 자전거 벌칙.

랜덤 여행으로 춘천에 가서 외국인 전용 택시 투어를 이용해 '하이록한우체험농장'에 갔다. 삼악산 스카이워크까지 걸어서 등반하려다 오후 늦게 출발한 탓에 어두워질 것을 염려하여 하산하던 중, 매표소 직원의 도움으로 차를 얻어 타게 되었고 같이 저녁 식사 및 북한강이 보이는 곳에서의 캠핑을 하게 되었다. 춘천시 인근에 있는 제이드가든에도 방문했다.

• 국토종주 (2022년 11월 12일 ~)
아프리카TV BJ인 스미레, 유이뿅과 함께 서울에서 여주시까지 직행이 아닌 걷기나 교통편을 이용해서 이동하는 여행. 이전에 했던 복권 여행과 비슷하다.

여행 룰

* 국토 코스(시작: 서울 광화문 세종대왕 앞 지도표준 시발점 → 골: 여주 세종대왕릉역).

* 위험한 길 걷기 금지, 한강자전거대로 사용 금지.

* 하루마다 10만원 지급, 2일째에 숙소비 지급.

* 미션을 성공하면 지하철은 최대 5번, 버스는 최대 5번, 택시는 최대 10km 이용 가능. 다만 사비 이용. KTX나 빨간 버스는 이용 불가.

• 파주 DMZ (2022년 12월 22일)
아프리카TV BJ 스미레와 함께 파주 DMZ를 여행하였다. 제 3 땅굴, 도라전망대, 임진각 평화 곤돌라, 갤러리 그리브스 등을 이용했다.

1일차엔 편의점 먹방을 했다. 2일차엔 중국인 친구들과 도카시키섬에서 방송을 하려 했지만 인터넷 상태가 좋지 않아 오래 방송을 하지 못했다. 3일차부터는 오키나와가 고향인 BJ 스미레와 함께 아메리칸 빌리지 관광을 했다. 4일차에는 세나가섬 우미카지테라스, 고양이가 많은 오지마섬을 구경했다. 5일차에는 오키나와섬 중앙에 있는 온나노에키 나카유쿠이 이치바 일본 휴게소와 기노완시에 있는 Round 1 Stadium Ginowan 게임 센터를 구경했다. 6일차에는 PC카페에 가서 19금 만화와 잡지를 봤다. 7일차에는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 고래를 보는 투어를 진행했다.

3.4. 게임 방송[편집]

공포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Grand Theft Auto V, 점프킹, 투 더 문, 테일즈런너, 휴먼 폴 플랫, 동물의 숲, 배틀그라운드 등의 게임 방송을 진행했다.

1PC 스트리밍의 한계로 사양이 높은 3D 게임의 경우 프레임이 저하된다거나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게임 방송이 메인 콘텐츠가 아니므로 송출용 PC를 별도로 추가할 생각은 없는 모양.

공포 게임을 할 때 자주 욕설을 내뱉는다. 게임을 파악하기 이전에는 극도로 무서워하며 눈물까지 흘릴 정도로 벌벌 떨었다. 공포가 극에 달하면 종종 화면을 주먹으로 가격한다던지 하는 폭력적인 모습을 보였다. 게임이 이렇게 해롭습니다 유리의 공포 게임 방송에 트수들이 놀리는 용도로 공포 영상 도네를 자주 후원하기도 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캐나다에서도 했었고 한국에 온 이후에도 했었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랜덤 채팅방처럼 사용하기도 했다. 채팅 레전드 주로 미드 라인을 섰고 아리, 럭스 등을 플레이했는데 실력은 심해. 랭크 게임을 하지 않아서 랭크는 미상이다. 풀 영상

배틀그라운드는 랜덤 스쿼드를 주로 하는데 리그 오브 레전드처럼 게임은 하지 않고 같은 팀원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트롤링을 하는 재미로 한다.

점프킹 등의 컨트롤이 어려운 게임을 할 때 무의식 중에 이상한 소리를 자주 냈다. 때문에 2020년 3월 9일에 3일 정지를 당하기도 했다. # 컨트롤이 어려운 게임 방송에서 힘겹게 노력한 것이 전부 무산되면 분노의 샷건, 욕설과 함께 캠이 사망하는 경우가 잦았다.

2020년 4월에 팬으로부터 닌텐도 스위치를 선물받아서 동물의 숲 방송을 시작했다.

3.5. 노래 방송[편집]

노래하는 것을 좋아하며 가끔 방송에서 유튜브 가라오케 영상을 틀고 노래를 했다. 방송에서 한번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면 몇시간이고 지치지 않고 노래를 불렀다. 하지만 노래를 좋아하는 것에 비하여 노래를 잘 못 부른다는 평을 많이 받았다. 아이유의 '좋은 날'을 '조진 날'로 만들어버리기도 했다.

한국 노래 중에서는 폴킴의 '너를 만나', 황인욱의 '포장마차'가 애창곡이다.

중국 노래 중에서는 가수 겸 영화 배우인 주걸륜의 노래를 선호하며 '칠리향', '말할 수 없는 비밀' 등의 그의 대표곡들을 매우 좋아한다. 한국에서도 유명한 중국 노래인 '첨밀밀', '월량대표아적심'도 자주 불렀다.

애교송으로 '오또케송', '얌얌송', '오빠야'가 추가되었다.

2020년 4월 17일, '창현거리노래방'에서 주최하는 음치 콘테스트에서 특유의 창법으로 아이유의 '너랑 나'와 '좋은 날'을 불러서 상대 우승 후보인 숑아를 꺾고 음치 1위로 우승했다.

4. 특징[편집]

위에서 나오지 않은 특징을 정리한다.

• 배우 공유, 드라마 도깨비의 열렬한 팬이다. 공유, 도깨비 이외에도 많은 한국 배우와 한국 드라마를 알고 있다.
  • 언제부터인가 한국 군인 콘셉트를 잡는 것에 맛을 들였다.
    • 군인 콘셉트를 잡는 방송을 할 때는 말 끝의 '다' 나 '까'의 발음을 매우 강하게 하였다. ex) 정말 감사합니!
  • 밝은 성격이며 귀여운 외모와는 다르게 매우 털털하고 엉뚱한 성격이다.
    • 장난기가 심한 듯하다. 평소 방송에서 매우 까불거리기도 한다.
    • 방송 중이라도 생리현상에 거리낌 없는 편인데, 그 중에서도 그녀의 특징은 방귀를 정말 많이 뀐다는 것. 그야말로 시도때도 없이 가스를 내뿜는 것은 물론 소리도 엄청 우렁차게 뀌고, 냄새도 많이 난다고.[11] 예시(소리주의) 친한 사이인 유이뿅과의 야외 방송에서도 방귀를 뀌고 트림을 해 등짝 스매싱을 당하기도 했다.
  • 본가에 피아노가 있고 예전에 피아노를 배운 적이 있다. 'Mary had a little lamb(떴다 떴다 비행기)' 정도 연주가 가능하다. 그러니까 거의 못 친다는 소리
  • 삼각대 파괴왕이다.
  • 성공률 100%의 기우제를 시전한다는 농담이 나왔다. #
  • PC를 그다지 능숙하게 다루지 못한다. 도네의 TTS 음성이 안나온다던지 마이크 소리가 너무 작다던지 하는 경우도 흔한 일.
  • 혀가 팔꿈치와 겨드랑이에 닿는다.
  • 손 소독제를 애용한다. 물로 손을 씻을 수 있는 환경에서도 손 소독제를 더 많이 사용한다.
  • '마지막으로'라는 말을 매우 밥먹듯이 한다. 대략 30분, 40분 정도 지연된다고 생각하면 되고 길게는 1시간, 2시간 정도 지연된다.
  • 해외 시청자를 위하여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의 다양한 언어를 짬뽕해서 말하기 때문에 가끔 암호해독력급의 통찰력이 필요하다.
  • 개츠비춤과 모기춤이 주력 댄스이다.
  • 손에 뭔가를 쥘 때, 리액션을 할 때 등에 새끼손가락만 펴거나 새끼손가락만 구부리는 특징이 있다.
  • 과거에 감명깊게 본 영화로는 '말할 수 없는 비밀' (10번), '너의 이름은.' (3번), '나의 소녀시대' 등이 있다.
  • 기본적으로 영상 도네 등에 대한 리액션이 매우 혜자다. 각종 리액션 클립, 유튜브 영상이 필수요소화 되어 트수들 사이에서 전수되고 있다.
  • 별명이 '바보'이기도 하고 어리숙한 모습이어서 다들 낚이지만(...) 사실 엄친아 속성을 가지고 있다. 본인도 아침 일찍 일어나면 책부터 폈던 학생이었다고 말했다.
  • 선넘는 시청자를 매우 싫어한다. 자신을 향한 성드립을 싫어하며 특히 남자친구 유무같은 사적인 질문은 매우 질색을 하니 하지 말자. 후원을 많이 한 도네이터에게도 얄짤 없었다. 타이르기 보다는 무시로 대응하는 편.
  • 한국에 온 후 자신의 성적 지향바이섹슈얼이라고 고백했다. 로맨틱 지향에 대해선 말을 아끼고 있으며, 남자의 몸보단 여자의 몸이 좋다고 했다. 이상형으로 스트리머 susu_jpg를 지목했는데, 진짜로 데이트하고 싶다고 말했다.
  • 사심을 갖는 팬을 매우 매우 경계한다. 이에 관련한 사건과 말이 많아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듯. 팬들이 자신의 사적 영역까지 소유할 수 없음을 호소하기도 했다.

5. [편집]

잘못된 언어 구사 혹은 언어 습관, 방송에서 자주 사용했다는 이유 등으로 인해 밈이 되어버린 용어들.

• 유리 배고파열: 유리 배고파요
  • 지찐: 직진
  • 우양이: 고양이
  • 미쳐여자: 미친 여자. 유리가 엽기적인 행동을 할 때 시청자들이 사용하기도 했다.
  • 유리 여자에요: 본인이 여성성을 강조할 때 사용한다. 방송에서 비상식적이고 엽기적인 행동을 할 때 시청자들이 사용하기도 한다.
  • 유리 바보: 유리가 가끔 현명한 행동을 할 때 본인 혹은 시청자들이 '유리 바보 아니예요'라는 말을 한다. 반대의 경우에는 '유리 바보예요'가 사용된다.
  • 초장: 구독이나 도네 리액션으로 '(내 마음 속에) 저장'이라고 하는데 주로 초장, 조장 등으로 할 때마다 발음이 다르다.
  • 웨인족: 왼쪽
  • 오렌족: 오른쪽
  • 모야지: '뭐지'와 '뭐야'를 합친 말이다.
  • 조까라: 젓가락을 유리가 잘못 발음한 것. 시청자들이 초성으로 'ㅈㄲㄹ'라 쓰기도 한다. #
  • 유리와: 고등래퍼에 나온 ''이라는 노래 가사의 몬더그린.

6. 유리어[편집]

발음이나 사용법이 미숙한 말 중 자주 사용하지만 밈으로 발전하지는 않은 용어들.

• 세끼: 솔직히
  • 영심이: 열심히
  • 오는는: 오늘은
  • 왜라하면: 왜냐하면
  • 생각해: 제 생각에는. 'I Think'를 그대로 직역해서 이렇게 된 듯하다.
  • 인생 끝났어요: '죽었어요'를 순화시켜 말하는 용도. 가끔 그냥 '죽었어요'라고 말할 때도 있다.
  • 깜짝이야(단어): '깜짝(단어)', '순간(단어)', '즉석(단어)' 등을 대신하는 말. 한국어 레벨이 낮은 탓에 모두 '깜짝이야'로 통일됐다. 'Sudden'의 직역체로 추정된다. '깜짝이야'가 '생각지도 못했는데 갑자기 연락이 와서 놀랬다'의 유리어이기도 하다.
  • ~했어열, ~에열: ~했어요, ~에요
  • 야 이고 안돼요: 하지마세요. 뒤에 '이고 시로요'가 붙기도 한다.
  • 야 이거 마싯 거 같아요: 이거 맛있을 것 같아요
  • 어디에 가요: 어디로 갈까요?
  • 우유한 여자: 순수한 여자. 유행어 '우유남'에서 파생되었다.
  • 우야 여자: 섹시한 여자. 'ㅗㅜㅑ'에서 파생되었다.
  • 졸귀졸귀: 쫄깃쫄깃
  • 손 세수해요: 손 씻어요
  • 위위하러 가요: 오줌싸러 가요
  • 이거 먹어 봐봐: 이거 먹어 볼게
  • 이게 모야, 이거 모슨 말이야?: 유리가 습관처럼 자주 쓰는 말들이다.
  • 조금만: 잠깐만
  • 쉬해요: 쉬어요. 처음듣는 사람들은 크게 오해하겠지만 문맥상 쉬어요가 맞다.
  • 똥똥한: 뚱뚱한
  • 기림: 기름
  • 마꾸리: 막걸리
  • 공간에 좋은: 건강에 좋은
  • 개랑: 계란
  • 곤빵: 건빵
  • 소이눈: 솔의눈
  • 잘 먹겠습니다: 잘 먹었습니다. 먹고 나서 습관적으로 하는 말.

7. 내력[편집]

• 2020년 2월에 어학당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여 1학기 유급을 하게 되었다.

파일:유리조아 층간소음 쪽지.jpg
  • 2020년 2월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방송을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집에서 방송을 하면서 소리를 지르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 결국 옆집에서 쪽지를 보냈다.

• 2020년 4월 4일 오후 6시부터 24시간 동안 방송을 진행했다. 24시간 방송 도중 소주 반 병을 마시고 취해서 난동을 부리다가 잠에 들었다.

• 2020년 7월 1일, 비디오빌리지의 유튜브 채널인 보이즈빌리지의 고정 출연자로 발탁되었다. 특이한 점은 소속 회사가 비디오빌리지가 아닌 DIA TV라는 것.

• 2020년 7월 26일, 항공승무원 복장으로 섹시 컨셉의 방송을 했다. 레전드로 불릴 만큼 많은 시청자가 들어왔으며, 일부 클립은 10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 기존과는 너무 다른 이미지라서 비판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이후 방송부터는 떨어지던 평균 시청자가 많이 회복되는 등, 확실한 유입 효과가 있었다.

• 2020년 8월 1일, 트위치에서 세번째 밴을 당했다. 밴은 3일 만에 풀렸지만, 섹시 컨셉 방송의 다시보기가 사라졌다.

• 2020년 8월 28일, 월세 계약 만료로 인해 신촌을 떠나 새로운 원룸으로 이사를 했고 다음 날, 탕짜면을 먹고 새로 산 침대를 조립하는 방송을 했다.

• 2021년 1월 쯤부터 약 2개월 동안 방송을 하지 않았다. 비자 관련 문제가 있었다는 듯.

• 2021년 3월 12일에 첫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였다.

• 2021년 4월 1일, 한강 둔치에서 야외 방송을 하다가 민초여왕과 우연히 마주치며 즉석 합방이 성사되었다. 같이 야외 카페에서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기도 했다.

• 2022년 1월 23일, 트수들이 기부한 햄버거를 보육원에 전달했다. 차량은 트수의 지원을 받았다.

• 2022년 3월, 대략 2년 반 동안의 한국 생활을 중단하고 캐나다로 돌아갔다. 원래는 한국에 빨리 돌아와 이사를 하겠다는 계획을 말했지만 이후 방송에서는 사실 언제 돌아올지 자신도 모르겠다고 고백했다.

• 2022년 5월에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고 새 집으로 이사했다. 이후 예전보다 생방송 주기가 길어진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 2022년 9월 6일자 유튜브 영상 중 택시 요금 바가지를 당하는 장면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확산되었으며, 이슈로 인해 뉴스와 시사 프로그램에 등장하였다. # #

• 2023년 2월에 한국을 떠난다고 밝혔다.

• 2023년 5월 13일자 유이뿅 영상에서 서울에서 거주했던 집 처분 및 물건 정리를 위해 다시 한국으로 입국했다고 밝혔다. 집 처분 전까지 당분간 홍콩과 한국을 오가면서 생활할 거라고. 또한 본인이 암 2기라고 밝혔다.

• 2023년 9월 15일, 아프리카TV를 통해 앞으로 오직 아프리카TV에서만 방송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 결정에 주요한 두 가지 이유를 들었는데 첫번째는 트위치에서 한국어와 영어를 번갈아 쓰는 게 힘들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트위치가 유튜브에 쓸 만한 리플레이를 제공하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문제는 유리조아가 해당 공지를 아프리카TV 생방송을 통해서만 하고 글로는 남기지 않았다는 것. 수많은 외국인과 한국인 트위치 팬들과의 소통 창구 역할을 했던 디스코드 및 트게더를 한 마디 말도 하지 않은 채 몇개월 째 방치 중이라 아직도 유리조아가 방송을 접고 곧 한국을 떠날 줄로만 알고 있는 트위치 팬들이 많다.

8. 기타[편집]

유이뿅, 우정잉, 윰찌니, 빛베리, 히더지, 조매력, 레이짱, 스미레, 리도동동[12] 등의 인터넷 방송인과 합동 방송을 진행했고 트위치 파티 등에서 한동숙, 룩삼 등의 많은 인터넷 방송인과 만나기도 했다.

음료 지코 박스에 팬티를 걸어놓은 것을 까먹고 방송하다 제대로 이불킥을 한 적이 있다.

흑역사로 2020년 8월 중순에 한 '랜덤박스'가 있다. 이는 자신이 쓰던 중고 물품들을 시청자들에게 판매해 얻은 후원금으로 새 집의 인테리어를 할 돈을 마련하자는 취지의 이벤트였다. 하지만 결국 부정적 여론이 뉴스 사이트와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온 사방으로 확산되며 욕을 엄청나게 먹었고 결국 사과 방송과 환불로 마무리되었다.

태국 방콕에서 어학연수(Chulalongkorn University)와 인턴십(My Internship Asia)을 했다.

매우 흑역사라 생각하는 이전 유튜브 채널들[13]이 남아있는데 해당 유튜브 계정들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려서 지울 수가 없다고 한다. 트수들이 이전 유튜브 영상 도네를 보내올 때마다 방송이 재밌어진다는 반응이 많았다. 이전 유튜브 영상 도네로만 하루치 방송 분량을 뽑는 날이 있기도 했다.

사장님이 되어서 돈을 많이 벌어 캐나다에 자신의 단독주택을 장만하는 것이 목표라고도 했고 태국, 홍콩, 일본 등을 여행하면서 살고 싶다고도 했다. 태국은 좋은 추억이 많았고, 일본은 한국 다음으로 꼭 여행하고 싶은 곳이고, 홍콩은 가족과 친구들을 보고 싶어서.

유리조아가 트위치 방송을 주기적으로 열심히 하던 시절에 몇몇 시청자들의 유리조아에 대한 매우 박한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의리가 없다, 한국인 매니저를 토사구팽했다 등등.

한국의 인터넷 문화를 잘 모르는 것을 악용해 도네로 괴롭히는 사람들이 나왔다. 예를 들어 고인드립 영상을 도네한다던가.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5 22:14:49에 나무위키 YuriJoa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흔히 '안아영'으로 더 많이 불린다.[2] 중국 국적은 없이 영주권만 보유 중. 홍콩은 국적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지만 영주권이 사실상 시민권과 동일한 취급을 받는다. 홍콩 행정장관을 맡을 수 없고 홍콩 특별행정구 여권을 받지 못할 뿐. 선거권과 피선거권 모두 주어지며 공무담임권도 부여된다. 홍콩 여권의 경우 중국 국적을 지닌 홍콩 영주권 소지자만이 받을 수 있다. 외국 여권 소지자의 경우는 해당 국가 여권에 영주 비자를 붙이고 ID 카드를 발급해주고 끝이다. 저 두가지만 있어도 홍콩 국제공항에서 입국심사시 내국인 줄에 설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중국 정부의 통제 밖에 있는 홍콩 영주권자가 수두룩하다.[3] 2020년 9월 1일 기준.[4] B.A. Psychology & B.A. Commerce (Marketing)[5] 졸업한 브리티시 콜럼비아 대학교(UBC) 밴쿠버 캠퍼스의 심리학부는 높은 교육 수준과 경쟁률로 유명하다. 복수 전공으로 경영대학에서 마케팅학을 수학했는데, UBC 사우더 경영스쿨의 학사, 대학원 교육은 세계적인 수준이다. 2021년에 현지의 가장 권위있는 대학 순위 발표 잡지인 Maclean's에서 집계한 졸업자의 명성, 연구 실적에 따라, 캐나다 1위 경영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참고로 UBC는 북미에 제 2의 터전을 잡고자 하는 부유한 중국인 자제들의 학업 성취력, 자금력에 힘입어 인기 학과(공학, 경영, 의학 등)는 졸업 뿐만 아니라 이미 입학마저 무척 까다로워진지 오래다.[6] 현재 탈모로 고통받고 있다.[7] 키가 크고 어렸을 적 배구를 해서 몸매가 좋고 성격이 매우 쿨하다.[8] 영어도 잘 못하는 모습을 보일 때가 많아 0개 국어라는 소리를 듣기도 했다.[9] 처음에는 INFP, 몇 달 후 두번째 테스트 때는 ISFP가 나왔다. 2023년 10월 4일에 아프리카TV 방송을 통해 다시 테스트를 했는데 역시 ISFP-A가 나왔다.[10] 2022년 12월 24일 6시 기준.[11] 냄새의 경우 도 마찬가지라는데, 특히 본인이나 주변인들이나 하나같이 그녀가 똥을 싸고 나온 자리엔 엄청난 냄새가 남아 있다고 말한다.[12] 리도동동이 발매한 음원의 뮤직비디오 등의 리도동동 영상에 출연했다. 보통 리도동동이 들이대다가 유리조아가 철벽을 치는 내용으로 흘러가는데, 물론 대본이겠지만 댓글들은 리도동동의 혼이 담긴 찐따스러운 짝사랑 연기 때문에 사실상 반쯤 팩션으로 여기는 중이다. 유리조아는 리도동동 유튜브 역사상 첫번째 여자 게스트이기도 하다. 유리조아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리도동동이 지속적으로 출몰하기도 했다.[13] Sumi ASMR (2016), Janniedaye (2016 ~ 2017), Jannieslife (2016 ~ 2018), JanDay (2018 ~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