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염의 검사

덤프버전 :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1. 개요[편집]


원작 유희왕과 애니메이션 유희왕 듀얼 몬스터즈에서 죠노우치 카츠야가 초반부의 에이스로 사용하던 몬스터. 전용 카드인 샐러맨드라도 있고 붉은 눈의 흑룡을 얻기 전까진 매 듀얼마다 에이스로서 활약했다. 흑룡을 얻은 후에도 미궁 형제와의 듀얼에서 죠노우치 쪽의 대표 몬스터로서 블랙 매지션과 함께 미궁을 나아가며 던전 웜을 불태우는 등의 활약을 했다.

배틀 시티편부터는 사이코 쇼커 등 다른 에이스에 밀려 등장 빈도가 줄었으나 애니메이션 유희왕 DM에서는 노아 편에서 덱 마스터로 쓰이거나 블랙 매지션과 융합해 블랙 플레어 나이트가 되거나 푸른 화염의 검사 같은 아종이 등장하는 등 여전히 죠노우치의 페이버릿 카드로서 활약했다. 듀얼리스트 킹덤 편의 오리지널 에피소드였던 어둠의 유희 vs 바쿠라와의 듀얼에서도 죠노우치 본인을 상징하는 카드로 이 카드를 지목했으며 직접 화염의 검사가 되어 싸우기도 했다.

OCG에서도 강화염의 검사 같은 오리지널 리메이크 카드가 나온 적이 있으며 TCG에서 발매되는 Maze of Millennia에서는 아예 신규 지원 테마로 발탁되었다. 공개된 일러스트를 보면 도마 편에서 관련이 있었던 블랙 플레어 나이트와 미라지 나이트도 함께 나오는 것으로 추정.

1.1. 원작[편집]


파일:FlameSwordsman-JP-Manga-DM.png
한글판 명칭
불의 검사 (원작)
화염의 검사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일어판 명칭
(ほのお剣士(けんし
영어판 명칭
Flame Swordsman
일반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6[1]
화염
전사족
1800
1600
화염으로 둘러싼 검을 가진, 굉장한 실력의 검사. 그 검에서 내뿜는 공격은 강력하다!

원작에서는 레벨 6의 일반 몬스터이며, 듀얼리스트의 킹덤 편에서 죠노우치 카츠야의 주력 몬스터로 등장. 다이나소 류자키와의 듀얼에서 죠노우치의 몬스터들이 류자키의 공룡 몬스터들에게 계속 당하던 도중, 죠노우치가 자신의 카드들 중 가장 강한 카드[2] 라며 꺼내놓는 것으로 처음 등장했고, 공룡족의 약점을 찌르는 불속성을 지니고 있었기에 붉은 눈의 흑룡[3]이 등장하기 전까지 류자키의 몬스터를 양학하는 활약을 보여주었다.

결국 원작 배틀 시티 편에서부터는 덱에서 빠진 것인지 더는 등장하지 않았다. 배틀시티 편 부터는 상급 몬스터를 소환하는 데 제물을 필요로 하게 되어서, 상급인데도 공격력이 2000에도 못 미치는 이 카드는 빠지게 된 것처럼도 보이지만, 정작 마찬가지로 상급이면서 공격력이 1850밖에 안 되는 마법 기사 길티어는 배틀 시티 편은 물론, 이후 시간대인 유희왕 R에서 까지 덱에 투입되고 있었다. 철의 기사 기어프리드가 이 카드 대신 1800대의 전사족으로 나온다.[4]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에서는 OCG의 스펙을 따라 레벨은 5로 변경되었지만 원작의 전개를 따라가기 위해 카드 프레임은 일반 몬스터로 바뀌었다. 근데 정보칸엔 융합 소재 몬스터들이 적혀있다(…). 다행인 건 원작에 비해 비중이 더 늘어나 오리지널 스토리인 노아 편에서는 죠노우치의 덱 마스터로 등장했으며, 덱 마스터로써의 효과는 공격력을 100의 배수만큼 내리고 자신 필드의 전사족 몬스터 1장의 공격력을 그만큼 올리는 효과[5]. 인간형 몬스터라서 그런지 말을 할 수 있으며 덱 마스터 효과도 죠노우치의 부탁으로 본인이 설명하면서 밝혀졌다. 성우는 킷카와 히로시/ 안장혁. 어둠의 유우기와 함께 한 빅5와의 듀얼에서는 유우기의 덱 마스터인 블랙 매지션과 융합하여 블랙 플레어 나이트가 되기도 했으며 블랙 매지션을 지켜내고[6] 파워업 시켜서 빅5를 이기는 데 일조했다. 도마 편에서는 쿠자크 마이와의 듀얼에서 푸른 화염의 검사의 효과로 몇 번 불려나오기도 했다.

공격명은 '투기염참검(闘気炎斬剣)'[7]. 그리고 장착 마법 사라만도라를 장착하면 검에 화염의 용이 나타나는 연출이 생긴다.

상급 레벨, 주력 몬스터, 주인공의 에이스와 융합 등 서브 에이스를 연상시키는 요소가 많지만 처참한 스탯과 융합 몬스터라는 점 때문에 밀려난 비운의 카드다.


1.2. 반다이판[편집]


파일:FlameSwordsman-BAN1-JP-C.png
한글판 명칭
화염의 검사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ほのお剣士(けんし
영어판 명칭
Flame Swordsman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레벨
종족
공격력
수비력
5
전사족
2500
600
화염의 투기를 다스리는, 강력한 검사.
~룰 ⑧~
서로의 덱이 없어질 때까지, 매번 이것을 반복한다.


1.3. 유희왕 듀얼몬스터즈[편집]



한글판 명칭
화염의 검사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ほのお剣士(けんし
영어판 명칭
Flame Swordsman
일반 몬스터
효과 몬스터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III 삼성전신강림부터)
레벨
소환마족
종족
공격력
수비력
5[8]
화염마족
전사족
1800
1600
화염의 힘을 겸비한 전사. 화염을 내보내 공격한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II 암계결투기)
투기염참검으로 상대 필드의 공룡족을 전멸시킨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III 삼성전신강림,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4 최강결투자전기)
투기염참검으로, 적의 필드의 공룡족을 전멸시키는 효과를 가졌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7 결투도시전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8 파멸의 대사신)

DM1에서부터 등장.

전사족과 화염마족 몬스터를 융합하여 소환할 수도 있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III 삼성전신강림에서부터는 원작을 반영해서 상대 필드의 공룡족 몬스터를 전부 파괴하는 기동 효과를 가진 효과 몬스터가 되었다.

유희왕 진 듀얼몬스터즈 II 계승된 기억에서는 공룡족 몬스터와의 전투시 300 포인트 강화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온다.


1.4. OCG[편집]


파일:炎の剣士.jpg
파일:external/www.ka-nabell.com/card100003657_1.jpg
[include(틀:유희왕/카드, 몬스터=, 융합=,
한글판 명칭=화염의 검사,
일어판 명칭=<ruby>炎<rp>(</rp><rt>ほのお</rt><rp>)</rp></ruby>の<ruby>剣士<rp>(</rp><rt>けんし</rt><rp>)</rp></ruby>,
영어판 명칭=Flame Swordsman,
레벨=5, 속성=화염, 종족=전사족, 공격력=1800, 수비력=1600,
소재="화염의 조종자" + "전설의 검객 마사키")]
스타터 박스에 수록된 최초의 융합 몬스터 중 하나. 메인 덱 몬스터였던 원작과는 달리, 융합 소환으로 불러낼 수 있는 DM 시리즈를 반영했는지 융합 몬스터로 등장하게 되었다.

융합 소재가 모두 일반 몬스터이기 때문에 어둠의 양산공장, 범골의 의지로 큰 패부담은 없다. 하지만 물론 다른 범골 융합 몬스터들에 비하면 능력치는 실로 빈약하기 짝이 없기에 사용되진 않는다. 같은 화염 속성 전사족 내에서 이 카드보다 공격력이 100 높으면서 레벨은 1 낮은 벌키리 나이트에볼텍터 슈발리에가 효과까지 지니고 있는 판에 이 카드는 전투면에서는 나설 자리가 없다. 다만 등장 당시에는 가장 강한 융합 몬스터였다.

그렇다고 이 카드가 쓸데가 없는가 하면 그건 아니어서, 인스턴트 퓨전으로 소환가능한 레벨 5, 화염 속성 몬스터라 서멀 제넥스의 싱크로 소재가 될 수도 있다. 또한 태엽 덱과 조합하면 강력한 랭크 5 엑시즈 몬스터를 빠르게 뽑아낼 수 있다.

사실 같은 화염 속성 레벨 5에 공격력이 100 더 높고 화염 속성에서 메이저한 화염족인 주작이라는 카드도 있긴 한데 이 카드의 수출 상황이 영 좋지 않고, 싱크로 소재로 화염족을 요구하는 고대 신 플레임벨이라도 아닌 이상 큰 차이는 없는지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블랙 매지션과 융합하여, 블랙 플레어 나이트가 되기도 한다. 블랙 플레어 나이트를 쓰는 이유인 미라지 나이트를 소환해보려면 꼭 있어야 하는 카드 같지만 융합 소재 대체 몬스터로 때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BEGINNER'S EDITION 1의 7기 리뉴얼판에서는 화염의 검사는 수록됐는데 융합 소재 몬스터 둘이 전부 미수록되어서 융합 소재 몬스터들만 절판 카드가 되었다. 이제 코나미에서도 대놓고 그냥 인스턴트 퓨전으로 소환하라고 하고 있다.


1.5. 러시 듀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화염의 검사(유희왕 러시 듀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기타[편집]


폭염의 듀얼리스트 편의 소식이 공개된 이후 명암의 듀얼리스트 편휘석의 듀얼리스트 편에서 보여준 코나미의 노골적인 DM 편애[9]로 인해 이 카드가 신규 지원 테마로 선정되는 게 아니냐는 유저들의 걱정이 있었으나 다행히 정배였던 볼캐닉.버닝나쿠라,샐러맨그레이트가 지원 받으며 기우로 끝났었다.

대신 이후 TCG에서 발매되는 Maze of Millennia에서 신규 지원을 받게 되었다.

3. 관련 카드[편집]



3.1. 융합 소재 몬스터[편집]


두 몬스터 모두 굉장히 오래된 탓에 능력치가 심각하게 빈약하여 제대로 된 활용은 거의 불가능하다. 애초에 화염의 검사조차도 이 몬스터들을 쓰지 않고 인스턴트 퓨전으로 나오는 게 다반사인 판이니...


3.1.1. 화염의 조종자[편집]



3.1.2. 전설의 검객 마사키[편집]



3.2. 기타 관련 카드[편집]



3.2.1. 사라만도라[편집]


원작에서 화염의 검사에게 장착되었던 장착 카드.


3.2.2. 블랙 플레어 나이트[편집]


화염의 검사를 융합 소재로 하는 융합 몬스터.


3.2.3. 푸른 화염의 검사[편집]



3.2.4. 강화염의 검사[편집]



3.2.5. 극화염의 검사[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23:06:05에 나무위키 화염의 검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에서는 5.[2] 그런데 당시 죠노우치는 이 카드와 공격력이 같은 갈자스와 바바리안 2호, 공격력이 50더 높은 마법 기사 길티어도 보유하고 있었다. 그나마 수비력은 화염의 검사가 해당 카드들보다 100앞서지만, 애니판 한정으로는 수비력도 동일한 루드 카이저도 소유하고 있었다.[3] 애니판에선 이블 나이트 드래곤[4] 거기다 둘의 융합체인 강철의 마도 기사-길티기어프리드도 나왔다.[5] 나중에 이 효과는 애니판 푸른 화염의 검사에 적용되었다.[6] 여기서 유일하게 화염의 검사의 눈이 살짝 드러난다. 덤으로 작화 보정으로 그 모습이 매우 비장하게 나온다.[7] 한국 더빙판에서는 '투지의 화염검.'[8]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4 최강결투자전기에서는 6.[9] 명암의 듀얼리스트 팩은 어둠 속성을 테마로 잡았음에도 메인인 마리크는 신 속성과 물 속성만 지원받았으며 다른 굵직한 악역들을 제치고 단역이었던 에스퍼 로바가 받아 DM편애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었다. 휘석의 듀얼리스트 팩 조차도 쿠자크 마이가 사용했던 아마조네스나 원작에선 카드군조차 아니었던 이시즈의 카드들이 테마로 선정되어 유저들로부터 혹평을 받았다. 이중 이시즈의 테마는 티아라멘츠등 여러 테마랑 섞이며 환경을 주도하다가 결국 모든 몬스터들이 제한과 금지를 먹으며 이럴거면 대체 왜 낸 거냐는 소리를 듣고 있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