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의 투쟁/카드 목록/5개년 계획

덤프버전 : r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황혼의 투쟁/카드 목록

1. 미국 플레이어 전략
2. 소련 플레이어 전략


황혼의 투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
Five Year Plan
파일:attachment/five-year-plan.jpg
한글판 명칭
5개년 계획
소속 국가
미국
등장 시기
초기
작전점수
3ops
이벤트 유형
반복 이벤트
이벤트 설명
소련 플레이어가 들고 있는 카드 중 한장을 지목한다. 이 카드가 미국 이벤트 카드이면 즉시 이벤트가 발동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이벤트 발동 없이 카드를 버린다.


1. 미국 플레이어 전략[편집]


중국 카드가 미국 플레이어에게 있고, 소련 플레이어가 '중앙정보부 창설'과 같은 우주개발에도 사용할 수 없는 데프콘 자살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을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 이벤트 발동으로 소련 플레이어 손의 카드를 한 장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소련 플레이어는 이번 턴에 본인이 들고 있는 모든 카드를 다 사용해야 하므로, 중앙정보부 카드를 사용하여 데프콘 자살을 할 수 밖에 없게끔 강요할 수 있다. (물론, 중앙정보부 카드가 뽑힌다면 망했어요)

단, 이러한 상황을 늘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3op 작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데프콘 2인 상태에서 이벤트로 사용했다가 뽑힌 카드가 핵공격 방호 훈련, 소련 KAL-007 격추와 같은 강제 데프콘 격상 카드인 경우에는 오히려 내가 데프콘 자살을 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2. 소련 플레이어 전략[편집]


놀랍게도 미국 이벤트이지만, 소련 플레이어에게 들어왔을 때 더 쓸모가 많은 카드이다. 턴 마지막 AR에서 이 카드와 본인이 뒤쳐지고 있는 지역의 점수카드를 들고 있는 경우, 이 이벤트를 발동시킴으로서 점수카드를 발동시키지 않고 버릴 수 있다. 또한, '파나마 운하 반환', '미주협력기구 발족'는 1op카드이므로, 작전점수로 이 카드의 이벤트가 초래한 피해를 복구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소련에게 위협적인 카드이다. 그러나, 5개년 계획 카드와 같이 플레이하면 1op가 아닌 3op로 큰 부담없이 피해복구가 가능하다.

그러나, 만약 본인이 '중앙정보부 창설', '대소련 곡물수출'과 같은 다른 데프콘 자살 카드를 같이 들고 있다면, 미국 플레이어 전략에서 설명했듯이 손에 들고 있는 카드 수가 줄어서 데프콘 자살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요즘 소련 트렌드는 중국 카드를 사용해서라도 5개년 계획을 손에 쥐고 있는게 트렌드라서 미국 최고의 트롤카드라고 할 수 있다. 소련 플레이어는 UN 중재와 같이 들고 있는 경우 이 카드의 처리가 약간 껄끄러워진다는 점만 유념해서 사용하면 된다. 이 카드를 마지막 AR에 사용해서 카드를 버리지 않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다음 악랄한 사건에 대한 대처가 애매해지는 면이 있고, 이 카드를 AR5에 사용하는 경우 미국 플레이어에게 연속으로 행동할 기회를 주기 때문에 애매해진다. 되도록이면 2턴 안에 사용하여 이 카드를 한 번 더 집을 여지를 남겨놓는 것이 좋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0 03:42:25에 나무위키 황혼의 투쟁/카드 목록/5개년 계획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