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남자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관련 고사성어
4. 구성
5. 기타 창작물에서


1. 개요[편집]


회남자()는 중국 전한 시대 회남왕 (安)이 빈객들을 모아 편찬한 일종의 백과사전이다.


2. 상세[편집]


원래는 내서, 외서, 중편 세 부분으로 나뉘었다고 하지만 현전하는 부분은 내서 21편뿐이다.

대체로 도가 계열 사상서로 분류[1]되지만, 실제로는 유가, 법가에서부터 명가, 음양가에 이르기까지 당대 중국의 다양한 학문 유파의 내용을 담았다. 천문학이나 한의학 처럼 과학, 의학에 해당하는 저술도 있으며 심지어 초강법[2]에 관한 내용도 실려있다. 일종의 각종 잡학 지식 모음서 비슷하지만, 유가에서는 대체로 내용을 신뢰할 수 없는 잡서로 여겼다. 한서에는 여씨춘추와 함께 잡가로 분류된다.

제자백가의 학설을 집성하여〈원도(原道)〉, 〈숙진(俶眞)〉 등은 도가의 주장을, 〈천문(天文)〉, 〈시측(時則)〉 등은 음양가의 주장을, 〈주술(呪術)〉은 법가의 주장을, 〈수무(修務)〉, 〈태족(泰族)〉 등은 법가의 주장을, 〈병략(兵略)〉 은 병가의 주장을 각기 채집하여 넣고 있다

우리가 아는 고사성어의 많은 일화가 이 책에서 유래했다. 일상어로도 자주 쓰이는 선견지명, 새옹지마, 그리고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는 귤화위지의 출전이 바로 회남자.

편찬자인 회남왕 안은 한무제 때 반역 혐의가 걸려 처형당했지만 회남자는 다행히 일부가 남아 후세까지 전해졌다.


3. 관련 고사성어[편집]




4. 구성[편집]


1권 원도(原道)
2권 숙진(俶眞)
3권 천문(天文)
4권 지형(墬形)
5권 시칙(時則)
6권 남명(覧冥)
7권 정신(精神)
8권 시칙(時訓)
9권 주술(主術)
10권 무칭(繆稱)
11권 제속(齊俗)
12권 도응(道應)
13권 범론(氾論)
14권 전언(詮言)
15권 병략(兵略)
16권 설산(說山)
17권 설림(說林)
18권 인간(人間)
19권 수무(脩務)
20권 태족(泰族)
21권 요략(要略)

5. 기타 창작물에서[편집]


  • 삼국지 시리즈에서도 보물로 등장한다.
  • 마작 파이트 클럽의 최고 단위 진룡(眞龍)의 4개 분류인 선룡(先龍),응룡(應龍),교룡(蛟龍),비룡(飛龍)은 이 책의 내용에서 가져왔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7 03:17:34에 나무위키 회남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래서 영문 위키피디아에선 Religious Text로 분류한다.[2] 철을 녹인 용선의 탄소함유량을 조절하여 강철을 만드는 방법으로 서양의 베세머 전로법이 이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