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

덤프버전 :


1. 사전적 의미
2.1. 수련
3. 레벨 디자인적인 휴식
4. 인천교통공사 종착음악


1. 사전적 의미[편집]


휴식()은 특정한 노동(정신노동, 육체노동 둘 다) 후 지친 몸이나 머리를 쉬게 하는 것이다. 적절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아주 심할 경우엔 과로사로 이어지기도 한다. 일반 회사원이나 학생뿐만 아니라, 몸이 재산인 운동선수보디빌더들에겐 훈련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휴식이다.

영어로는 break, rest 등이 있다. break는 take a break 등으로 표현하며,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짧게 쉰다는 뜻이고, rest는 get some rest 등으로 표현하며, 일을 끝내고 마음 편히 길게 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마비노기생활 스킬[편집]




파일:휴식.png
휴식 (Rest)
1랭크까지
AP 소모량
204
능력치 보너스
생명력+ 90, 체력 + 1
생명 회복 속도 120% (F랭크) ~ 600% (1랭크)
마나 회복 속도 150% (5랭크) ~ 300% (1랭크)
스태미나 회복 속도 150% (F랭크) ~ 600% (1랭크)
부상 회복 10초당 1point (F랭크) ~ 5초당 1point (1랭크)
휴식 시 포션 중독 완화 (1랭크)

휴식 마스터
입수 불가

휴식은 더 없이 중요한 문제이다. 건강을 유지하길 원한다면 적절한 휴식에 신경을 써라. 특히 전투로 상처를 입거나 몸이 아플 때, 고된 작업으로 지쳤을 때에는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기 몸에 맞는 휴식을 취하는 요령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사용하면 주저앉으며, 체력 / 스태미나 / 부상 회복속도가 증가한다. 휴식 상태에서 응급치료를 받으면 효율이 늘어나며 캠프 파이어 주위에서 휴식을 한 상태로 음식을 먹을 경우 쉐어링으로 같이 휴식하는 사람들과 음식을 나눠먹을 수 있다. 던전에서는 캠프파이어가 없다면 휴식을 해도 부상이 회복되지 않는다.

캐릭터의 성별과 착용하고 있는 의상에 따라 앉는 포즈가 달라지기에 데브캣 스튜디오의 초기 근성을 엿볼 수 있는 스킬이기도 하다. 이후 옷은 수십종류 추가되었지만 휴식 포즈는 성별별로 한 가지씩(9랭크 휴식 포즈) 추가되었을 뿐이다. 9랭크 이후로는 의상을 뭘 입든 휴식 포즈가 하나로 통일된다. 베개 같은 특정 아이템은 제외

G6때 휴식 9랭크가 되면 고유의 휴식 포즈를 취하게 되어서 개성을 원하는 유저들이 찍기도 하며 E랭크 때 체력+1이 있어서 체력을 올리기 위해 E랭크까지만 올리기도 한다. 휴식 관련 인챈트는 2개 있는데 한 개는 연습 랭크일 때 방어 3을 올려주는 다이어울프 인챈트가 있고, 7랭크 이상일 때 최대 대미지 6~12, 8랭크 이상일 때 행운 20을 올려주는 고대의 인챈트가 있다.

과거에는 의지 페널티가 있었으나 2012년 7월 패치로 삭제되었다. 그런데 노라가 휴식스킬을 찍으면 의지가 깎인다는말은 2018년 6월이 되어서도 수정되지가 않았다. 그냥 귀차니스트화 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자

2018년 3월 8일자 패치로 1랭크까지 해금되었으며 5랭부터 마나 회복 효과, 1랭부터 포션 중독 완화효과가 추가되었다. 단 포션 중독 완화는 치료 온천처럼 몇초만에 되는 게 아니라 느리게 줄어드는 방식이어서 별로 의미는 없다는 게 중평(...) 거기다가 1랭을 찍는다 해도 사람들이 가장 기대하던 휴식 포즈 변화도 없다.


2.1. 수련[편집]


승급 방법이 비슷한 다른 스킬들과 비교해보면 퀘스트도 쉬운편이고 책의 가격도 싼 편이었으나 이후 7랭부터는 좀 힘들어졌다. 비밀상점 또는 던전 보상으로 나오는 스킬북이 필요한 랭크가 E, D, B, 8, 7, 5, 3랭크로 굉장히 많으며, 그 중에서도 던전 보상 스킬북이 넷이나 되어서 운이 나쁘면 랭크업이 거의 안 된다.

  • 연습랭 - 캐릭터를 생성하면 주는 튜토리얼 퀘스트를 하다보면 준다.

  • F랭 - 힐러집 아르바이트를 세 번 하고 마누스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 E랭 - 티르코네일 여관 앞에 있는 노라의 호감도를 올려 비밀상점을 열면 나오는 책 <휴식의 지침>을 정독한다. 노라가 좋아하는 아이템은 빵이었는데 바뀜. 케익 조각이나 하트케익 식료품점에 팜

  • D랭 - 던바튼 힐러집에 있는 마누스의 특별상점[1]을 열어야 한다. 특별상점에 대해서는 마누스 항목 참고. 참고로 휴식 3랭, 응급치료 E랭 스킬북도 같이 파니 이때 한꺼번에 사두면 좋다.

  • C랭 - 켈라 베이스 캠프의 탐험 퀘스트 '검은 털을 가진 몽구스' 보상으로 얻는 책 <휴식을 위한 시간> 정독. 검은 꼬리 몽구스를 스케치하는 퀘스트인데, 알렉시나와 대화하고 직접 스케치하는 행위가 퀘스트 진행에 포함되기 때문에 미리 스케치하는 꼼수는 안 통한다. 검은 꼬리 몽구스는 메이즈 평원 북쪽부근에 서식하고 있다.

  • B랭 - 카루 숲 유적 던전 보상으로 얻는 책 <영원한 휴식> 정독.[2] 이 던전에서는 메디테이션 C랭, 작곡 9랭 스킬북도 나온다.

  • A랭 - 스태미나 50% 이하 상태로[3] 켈라 베이스 캠프의 에피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얻는 퀘스트를 클리어. 조건 아이템은 야자열매와 개암버섯 5개로, 책 이름은 <낙원과 휴식>[4] 야자 열매는 켈라 베이스 캠프 바로 앞에있는 야자수를 치면 되고, 개암버섯은 두갈드 아일에서 밤에만 나오는 버섯을 캐면 된다. 그 외에도 리버 사하긴 레인저를 잡으면 <낙원과 휴식>이 나오기도 하지만 확률이 매우 낮으며, 에피가 주는 퀘스트가 워낙 쉽기 때문에 대부분이 몹 잡아서 스킬북을 얻는 짓을 하는 유저는 없다.

  • 9랭 - 칼리다 탐사 캠프의 켈피에게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후 온천의 원숭이에게 음식을 주면 얻는 '온천 원숭이의 털' 10개를 전달하면 된다. 굳이 요리를 해서 갖다 바칠 필요는 없고 그냥 식재료면 주면 되는데, 싸고 간편한 재료로는 후추가 있다.

  • 8랭 - 알비 하급 던전[5] 보상방에서 낮은 확률로 나오는 책 <사례로 알아보는 건강한 삶의 비결> 정독. 참고로 아본에서도 낚인다.

  • 7랭 - 던바튼의 발터에게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후 피오드 던전 일반에서 나오는 <깊은 숲속의 연인> 던바튼 서점 아이라에게 전달. 드랍율도 낮고 거래 불가여서 기존에는 수련 인장으로 밀어버린 유저들도 많다고 하나 패치 후 거래 가능으로 바뀌었고 드랍율도 높였다고 한다. 하지만 나오는 던전이 던전 개편 이후로 악명높아진 피오드 던전이라 그 울림통보다도 비싼 가격을 자랑한다.

  • 6랭 - 이멘마하의 루카스에게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후 와인 식초 1병과 100cm 이상의 라노산 연어를 1마리 전달해주면 된다. 와인 식초는 요리 스킬 3랭크 이상이면 '발효'로 만들 수 있다. 레시피는 이멘마하산 와인이 20%, 포도가 10%, 물이 든 병이 70%이며 스킬 UI 내에 표시된다. 파트너가 있으면 파트너에게 시키는 꼼수를 쓸 수도 있다. 아니면 전술한 재료들을 준비해서 던바튼 식당의 글리니스의 와인 식초 반복 퀘스트 스크롤을 완료해서 얻는 방법도 있다. 라노산 연어는 이름 그대로 라노 지방에 서식하므로 원양어선에서 낚아야 하지만 그냥 경매장에서 긁는게 낫다.

  • 5랭 - 아본 연극 미션 중 난이도 하드에서 일정 확률로 획득 가능한 <누군가의 특별한 휴식 방법 -상->을 정독. 마찬가지로 거래 가능이다. 그랜드마스터의 영향으로 책이 굉장히 싸졌으니 경매장에서 사서 읽자.


  • 3랭 - D랭에서 열었던 던바튼 힐러집에 있는 마누스의 특별상점에서 파는 <누군가의 특별한 휴식 방법 -하->를 정독. D랭 때 한꺼번에 미리 사 두었다가 이때 쓰면 된다. 특별상점에 대해서는 마누스 항목 참고.

  • 2랭 - 반호르의 이비에게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후 퀘스트를 통해 곰인형을 만들어서 가져다주면 된다. 곰인형은 5랭크 옷본이며 재료는 최고급 옷감 2개, 질긴 실 5개, 낡은 곰 인형의 원단 1개, 마감재로 최고급 마감용 실 2개와 매듭끈 1개가 필요하다. 원단은 이멘 마하의 인형 장인 휴가 기존의 낡은 곰인형을 뜯어서 주는데, 넉넉하게 20장이나 주므로 나머지 재료 수급에만 신경쓰면 된다. 원단이 거래 불가이기 때문에 결국 곰인형을 직접 만들어야 하며, 따라서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5랭크 내외의 천옷만들기 스킬이 요구된다.[6] 1회 시 공정률은 99.9%. 장식용 리본은 방직 스킬로 고급 가죽 1장과 굵은 실 5개가 필요하며 물레에서 만들 수 있는데, 리본 만드는 행위가 퀘스트 진행에 포함되어 있어서 미리 만들어 두는 꼼수는 안 통한다.

3. 레벨 디자인적인 휴식[편집]


긴장 구역을 정신없이 통과하고 나면 플레이어의 심신은 피로해지기 마련인데, 이런 연유로 잠시나마 초반부처럼 난이도가 좀 느슨해진 안전지대에서 퍼즐을 통해 아이템 습득 혹은 경관을 여유 있게 둘러보며[7] 휴식[8]할 시간을 잠시나마 주면서 등장하는 적 숫자나 액션 난이도를 리듬 타듯 서서히 이전 이상으로 만드는 것이다. 또한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서 중요한 단서를 주기도 하는데, 그 예로 아웃라스트의 대규모 추격신 막판 트레거 박사의 현혹에 낚여 휠체어에 묶인 채 끔찍한 고문을 당하는 부분이 있다. 근데 모순되게도 이게 긴장을 풀 수 없는 해당 게임 내에서 몇 안 되는 휴식[9] 시간이다. 게다가 화장실로 끌려가며 주변 구조들도 볼 수 있기에 나중에 이 경로로 빠져나갈 때 이때의 기억이 제법 도움이 된다.

만약 이것 없이 쉴 틈을 주지 않고 몰아붙인다면 피로해진 플레이어는 때려치거나 근성을 발휘한다. 다만 이럴 경우 하드코어 게임에선 오기를 발동시키는 시너지가 날 수 있지만, 가볍게 즐기는 캐주얼 게임일 경우 그 특성상 때려치기 쉽다.


4. 인천교통공사 종착음악[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7 12:41:49에 나무위키 휴식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호감도 포션 먹여서 여는 비밀상점이 아니다!![2] 내용은 임사체험으로, 각각 강타를 받아 쓰러진 여행자가 나오를 봤고, 별 5개 찐옥수수 먹고 기절해 나오를 보고, 활 맞고 쓰러져 유체이탈하다가 나오를 만났다는 스토리다.[3] 스태미나를 내리는 방법 중 가장 빠른 건 현혹의 연주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힐링을 하는 것도 굉장히 효과적. 그 밖에는 죽은척을 하거나, 무빙 캐스팅이 있으면 켜놓으면 된다. 스킬을 준비하기만 해도 스태미나가 소모되고, 윈드밀을 준비하는데 스태미나 10이 소모되기에 윈드밀과 취소버튼을 연타하면 빠르게 조건을 맞출 수 있다. 인간이나 엘프라면 어전트 샷과 ESC을 연타하는 것으로 윈드밀보다 더 빠르게 스태미나를 깎을 수 있다. 생명력도 같이 깎이는 것은 주의하자.[4] 저자가 배를 타면 만날 수 있는 선장 카라젝이다. 내용은 죽으면 천국에는 불쌍하게 죽어갔거나 예배당 안에 틀어박혀 있는 늙은 사제들만 있을테니 가기 싫고 삶을 즐길 줄 아는 자들이 있는 지옥 가고 싶다는 내용이다.[5] 초보들을 위해 첨언하면 일반 던전을 하급 던전이라고 부르는 게 아니라 알비 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떨어지거나 풀나브론의 NPC에게 살 수 있 '알비 하급 마족 통행증'으로 들어갈수 있는 던전이다.[6] 만약 랭크가 낮다면, 수련 배수를 뻥튀기한 상태로 생산파티에 들어가서 만들어보자. 어느정도까지는 두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다.[7] 참고로 밸브에선 이 기법을 조망 위치라 부른다. 참고 이미지는 알릭스 밴스젤다 공주로 바뀌는 장면.[8] 물론 클리셰를 깨고자 자잘한 적들을 간헐적으로 갑툭튀 시킬 수 있으므로 '아주' 휴식은 아니다.[9] 물론 피가 튀기지만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강제적으로 쉬는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