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 (r20210301판)

 




Hyaluronic acid

1. 개요


히아루론산은 1934년 Meyer 등에 의해 의 유리체에서 분리, 명명된 대표적인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이다. 히아루론산은 포유동물의 결합조직 중에 널리 그리고 대량으로 분포되어 있고 닭벼슬, 건, 피부, 대동맥, 관절액 등에 많이 들어있다. 그 외 연쇄상구균 등의 미생물도 생산한다고 보고되어 있다.

현재 공업생산에 이용되고 있는 히아루론산의 추출원료는 닭벼슬이지만, 최근 미생물(연쇄상구균)의 발효생산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표 1-1>에 생체추출과 발효 히아루론산을 비교하였다).
닭벼슬에서의 히아루론산 조제에 있어서는 여러 단백질, 그 외 뮤코다당, 핵산 등을 제거하기 위해 효소처리로 단백질분해 및 세틸피리지니움클로라이드법으로 뮤코다당의 분리 등 복잡한 공정을 거쳐서 정제된다.

한편, 연쇄상구균(St. zooepidemicus)에서의 발효생산은 글루코스를 탄소원으로 해서 효모추출물과 펩톤을 질소원으로 하는 배지에서 약 48시간 배양하여 히아루론산을 생성한다. 배양종료 후 균체와 불순물을 여과해서 제거한 뒤, 알코올침전법 등의 간단한 조작으로 고순도의 히아루론산(단백질함량 0.1% 이하)이 얻어진다.


2. 안전성


정제된 히아루론산의 안전성은 LD50, 아급성 독성, 변이원성시험, 눈점막 자극시험, 피부 1차 자극시험, 누적피부자극시험, 사람의 패치테스트 등 모두 negative여서 매우 안전성이 높은 편이긴하나
히알루론산이 암을 성장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암이 있었거나 암이 현재 진행중인 사람에게는 금기해야한다.


3. 이용


히아루론산의 약리 작용으로는 임파구와 마크로파지의 유주 저해, 각종 세포의 adhesion, aggregation, detachment에 관여, 열상과 창상에 대한 치유 등이 보고되어 있다.

의학적으로 사용되는 사례의 예를 들면, 쇼그렌증후군이나 안구건조증 환자의 안약 처방이 있는데, 히알루론산염 안약이 처방된다.

반수치사량은 마우스에 대하여 구강 투여 시 2.4g/kg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