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태국 민주화 운동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태국/정치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wiki style="margin: -0px -10px -5px;"
[ 펼치기 · 접기 ]







국외 여러분.

태국은 지금 여러분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현재 현 태국 정부는 오물을 넣은 고수압 물대포를 사용하여 거리로 나선 비무장 시민 운동가들을 무력 통제하고 있습니다.

시민 민주화 운동가들은 지난 6년간 행해져 온 온갖 거짓말과 불평등, 잔인한 세습정책

그리고 배후에서 이를 묵인하는 부패한 정권을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거리로 나선 것입니다.

지금도 우리 동포들은 공격당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를 지켜만 보는 것은 소리없는 폭력입니다.

전세계가 이 내용을 알 수 있게 부디 도와주세요.

전세계가 모두 현재 태국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해주세요.

태국은 당신을 필요합니다.

- 태국의 시위문구


봉건주의를 타도하자! 민중이 번영해야 한다.

9월 20일 사남루엉 광장 시위에서 빠릿 치와락(พริษฐ์ ชิวารักษ์)의 외침.


쁘라윳 정권을 종식시키고 군주제를 개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9월 10일 탐마삿 대학교 반정부 시위에서 파누사야 싯티찌라와따나꾼(ปนัสยา สิทธิจิรวัฒนกุล)의 연설 中.









* 누구도 왕을 고발할 수 없도록 한 2017년 '헌법 제6조'를 폐지하고, 인민당(คณะราษฎร)이 공표한 헌법 규정대로 국회가 왕의 위법 행위를 조사할 수 있도록 한다.

* ‘형법 112조’를 폐지하여 국민이 군주제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하고, 군주제를 비판한 죄로 기소된 모든 이들을 사면한다.

* 2018년 '왕실재산법'을[1]

폐지하여, 왕실 소관 왕 재산과 왕 개인의 재산을 분리한다.

* 국가의 경제 여건에 맞춰 국비 배정액을 삭감한다.

* 왕실 기관들을 해체한다. 왕실보안사령부(หน่วยบัญชาการถวายความปลอดภัยรักษาพระองค์)와 같은 명확한 임무를 부여받은 부서는 다른 기관 산하에 이전하고, 추밀원(คณะองคมนตรีไทย)[2]

등 불필요한 부서는 폐지한다.

* 왕실의 모든 재산을 감사할 수 있도록 왕실자선기금에 의한 기부와 수령을 중단한다.

* 정치적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혀 군주권을 행사하는 것을 중단한다.

* 지나치게 일방적으로 군주제를 미화하는 홍보와 교육을 중단한다.

* 군주제를 비판했거나 왕실과 모종의 이유로 연관된 사망사건을 조사한다.

* 왕은 더이상 쿠데타를 승인하지 않는다.

태국의 진보 매체 《쁘라차타이(ประชาไท)》에 기고된 시위대의 10가지 요구










































[1] 왕실재산법은 태국 왕실 자산을 모두 국왕에게 양도하고 국왕의 재량에 따라 관리하는 법이다.[2] 태국 추밀원은 왕의 자문기구로, 태국 권위주의 체제를 주도하는 정치 실세들이 자리잡고 있는데, 상당수가 전현직 군인들과 군부정권 인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막후에서 태국 정계를 흔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