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y3s

덤프버전 :


1. 개요
2.1. 원곡
2.1.1. 싱글 플레이
2.1.2. 더블 플레이
2.1.3. 여담
2.1.4. 아티스트 코멘트
2.2. 3y3s(Long ver.)
2.2.1. 싱글 플레이
2.2.2. 더블 플레이
3. 사운드 볼텍스 (3y3s (JMBS FUNKOT RMX))
3.1. 채보 상세


1. 개요[편집]



BEMANI 시리즈의 악곡. Ryu☆가 '청룡' 명의로 작곡한 세번째 악곡. 전작의 두 악곡보다는 몽환적인 느낌이 강하고, 마치 칩튠을 생각나게 하는 음색도 인상적이다.

곡 제목이 상당히 아리송한데 읽는 법은 공식적으로 밝히지는 않고 있다. 샘플링과 연관지어 아이즈(eyes)로 읽기도 하는데, 이는 Second Heaven의 Somebody Scream!처럼 이 곡의 대표적인 보이스 샘플링인 Close Your Eyes에서 모티브를 따고, 3과 e의 모양이 비슷한 것에서 유추하여(리트 문서 참조.) 그렇게 부르는 듯 하다. 제작진 측에서는 모 만화의 제목으로 부르고 있었다고 코멘트에서 밝히고 있다.

EMPRESS의 OST에 Programmed World, Monkey Dance '09와 함께 익스텐디드 버전이 수록되었었다. 또한 Ryu☆의 앨범 starmine의 초회한정판 부록인 청룡 명의 악곡 모음 Disc에도 익스텐디드 버전이 수록되었는데, EMPRESS OST판에 전반부가 약간 길어졌고 음색이 좀 더 명확해진 것을 제외하면 별다른 차이점은 없다. 또한 청룡 명의 곡의 모음집이라 할 수 있는 BLUE DRAGON에도 수록되었다.

Ryu☆가 직접 이 곡과 천공의 성 라퓨타의 주제가와의 매시업을 공개했다. # 작중 등장 대사인 바루스를 이 곡의 샘플링인 Close Your Eyes로 바꾼것이 일품이다.

2. beatmania IIDX[편집]



2.1. 원곡[편집]


beatmania IIDX 16 EMPRESS 통상 엑스트라 시스템
EXTRA STAGE
Programmed World
One More EXTRA STAGE
3y3s

장르명
DANCE SPEED
댄스 스피드
BPM
191
전광판 표기
3Y3S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플레이 스타일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7
772
10
1306
12
1871
더블 플레이
8
804
10
1461
12
1882

beatmania IIDX 16 EMPRESS에서 통상 원모어 엑스트라 스테이지 악곡으로 등장했다. 엑스트라 스테이지 악곡 Programmed World 어나더를 정배치+하드게이지+AAA 클리어 시 출연했다.

BGA범용 BGA(LOVELY STORM등에 사용)에 XTC가 디자인한 레이어가 붙어있는 형태로, 여사제같은 복장의 인물이 인상적이다.[1]


2.1.1. 싱글 플레이[편집]









SPH 영상


SPA 영상

SPN은 레벨 7에서도 어려운 축이다. 최후반 8마디 동안 나오는 2,3중 동시치기가 클리어의 관건이다. 이 동시치기들이 오른쪽에 몰려 나오는데다가 BPM도 191로 8비트 동시치기를 처리하기에는 빨라서 순식간에 말릴 수 있다. 게다가 마지막에는 스크래치가 같이 끼어들면서 후살 성향을 띤다. 그래서 그런지 클리어 레이트가 저조하다.

SPH는 그루브 클리어는 동시치기에 약하지 않은 이상 무난하지만, 서바이벌 클리어는 레벨 10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난이도를 자랑한다. 휴식 구간 이전까지가 승부처인데, 클리어를 위협하는 요소는 초반 폭타와 휴식 구간 도입 직전이다. 이 부분의 순간 난이도는 레벨 11에서도 중위권 정도의 난이도 정도이다.

SPA는 일단 초반부터 12레벨에서도 손에 꼽을 만큼 어려운 초발광 구간이 있다. 이 7마디의 노트 수만 무려 265개.(초당 밀도는 약 30.3개) 일단 밀도부터가 웬만한 상위권 12레벨들은 가볍게 압살할 정도로 묵직하게 나오는데, 이 7마디 중 뒤의 3마디는 정박 스크래치까지 곁들여져서 매우 처리가 까다롭다. 중반 도입 직전에도 정공법으로는 치기 굉장히 까다로운 겹트릴 패턴이 있는데, 백건과 흑건이 착 붙은 모양새가 마치 알약을 닮았다 하여 일명 알약 패턴 혹은 닥터 마리오 패턴이라 부른다. 정배치로는 손배치를 깨서 어찌어찌 칠 수 있으나 랜덤을 걸 시 따닥이가 어지럽게 섞인 괴상한 모양새가 되기에 보통 뭉개면서 넘기게 된다.

후반은 전반보다는 할만하다는 평가를 받지만, 마냥 그렇게 쉬운 것도 아니다. 후반에는 waxing and wanding처럼 축을 중심으로 한 동시치기와 3,4중 동시치기가 나오는데, 동시치기의 밀도도 높은데 스크래치가 정박으로 계속 밀어붙여서 치기가 되게 성가시다. 게다가 후반 도입 직전과 최후반에 나오는 2마디짜리 정박 스크래치 + 35트릴 + 잡노트 구간도 요주의 구간으로, 여기서 잘못 말리면 그루브 게이지이든 서바이벌 게이지이든 클리어가 훅 날아갈 수 있다.

이렇듯 웬만한 고수들도 혀를 내두를 정도의 엄청난 난이도를 보이며, 12레벨에서도 최상위권에 드는 난곡으로 평가받는다. 비공식 난이도표 기준으로도 당연히 가장 위칸인 지력 S+. 초발광 속성을 공유하는 Go Beyond!!, Go Ahead!! 등과 자주 비교되는데, 일반적으로는 3y3s를 좀 더 높게 쳐주는 편이다. 초발광 외에 중반의 겹트릴 구간, 후반의 트릴+잡노트 구간 등 위험 구간이 수 군데 더 있고, 전반적으로 스크래치 견제도 잦아 집중력을 쉬이 흐트러뜨리기 때문. 다만 초발광의 경우 3y3s 쪽이 이른바 황금배치가 좀 더 자주 나오고, 최근에는 손목 스크래치를 쓰는 유저도 많아서 절대적 우위에 있는 것은 아니다. 반면 EX하드 난이도의 경우 3곡 중 가장 떨어진다고 보는 사람이 많다. 발광부가 이중계단 난무라서 완전분할이나 그에 준하는 배치가 아니면 제대로 치기가 매우 힘든 Go Beyond!!, Go Ahead!!와는 다르게 발광부가 나선계단+트릴로 이루어져있어서, 분할배치는 아닌데 지력 S+ EX하드에 도전하는 수준이라면 버틸 수는 있는 배치가 나온다. 사실 EX하드를 걸면 초반부 발광만큼이나 겹트릴 발광도 어렵긴 한데, 겹트릴 구간 전까지 게이지를 최대한 벌고 행운을 기대하는 수 밖에 없다.


2.1.2. 더블 플레이[편집]



DPA 영상

비공식 난이도는 12.0이다. 노트 수는 SPA보다도 많지만, 싱글에서 악명을 떨친 초살 구간의 노트가 동시치기와 쉬운 계단으로 바뀌고 더블 플레이 특성상 스크래치 배치가 적어졌으며, 알약 구간은 1313,2424 등의 단순 트릴로 바뀌었다. 다만 싱글과는 다르게 후반이 약간 더 어려운 구성인데, 동시치기가 12레벨 입문자들에게는 까다로운 배치로 나오기 때문에 여기서 밀리면 최후반 오른손 나선계단+트릴을 버티지 못해 역보더를 맞을 수 있다. 반대로 말하자면 숙련자에게는 12레벨 하드게이지 클리어 난이도가 여타 12레벨보다는 수월한 편이다. 그런 구성으로 하드게이지 S+의 위치를 가진 싱글과는 달리 12레벨 입문보다는 조금 높은 급[2]의 곡으로 위치해 있다. 전체적으로 처리하기 수월한 동시치기가 많기 때문에 게이지 채우기는 어렵지 않은 편이나 그걸 유지하기가 어려운 곡이다.


2.1.3. 여담[편집]


KAC 2013 결승전 첫 곡으로 이게 나왔는데, 결승전까지 올라온 최고 랭커 4명 중 단 한 명도 AAA를 내지 못하고 도리어 클리어조차 실패한[3][4] 사람까지 나오는 참사가 벌어지는 등, 여러모로 투덱 고수들의 인간적인 면(...)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특히 앞에서도 언급한 최강자 DOLCE.는 이 곡을 클리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꼴찌로 떨어져 엄청난 위기에 몰렸다.[5] 하지만 남은 3곡에서 전부 만회해 우승함으로써 여전히 괴수인증을 했다.

문제의 영상.[6] 다른 건 몰라도 특히 돌체가 멘붕한게 제대로 드러나는 게 이 영상의 백미. 여담으로 이 때 랜덤 옵션을 걸었는데 정규배치가 나왔다는 말이 있었는데, 옵션을 거는 모습을 확인할 수가 없어 이 소문의 진위도 알 길이 없다.

TATSU가 팝픈콘으로 풀콤보하는 영상. 나중가서는 SPEED+4[7] 옵션을 걸고 클리어 했다.(...) #

BMS OF FIGHTERS 2009 출전곡 중에서 Satori ~3rd EyEs (bms edit)라는 곡이 있다. くっちー[8] 편곡에 븜스판은 あっきー가 BGA를 붙였다. 일단은 동방지령전코메이지 사토리 테마곡 少女さとり ~3rd eye의 어레인지 곡인데, 제목과 BGA로 본 곡을 패러디한 것을 넘어, 소스에 투덱과 청룡을 명시한것 감안해도[9], Go Beyond!!와 유사한 후반부를 제외한 구성이 거의 표절 내지 복붙 수준으로 동일하다. 실제로 제작자가 븜스로 만들며 수정하기 전인 2009년 4월에 처음올린 원본에서는 이곡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Go Beyond!!도 약간 들어갔다고.[10] 그래도 븜스로 만들땐 음색이 그나마 약간 덜 비슷해지긴해서 단순 패러디나 2차 창작 정도로 취급 되었다지만, 이 곡이 온게키 R.E.D.에 (2020 Recall)이란 부제가 붙고 리마스터링 등 거치며[11] 수록되면서 논란이 되었으며, 플레이 영상에 비추가 마구 박혔다.[12] 특히 CHUNITHM에 수록 당시 비슷한 논란이 있던 星の器~STAR OF ANDROMEDA은 그나마 ANDROMEDA[13]와 비교시 신디사이저 같은것 쓴 듯한 것을 제외하면 오리지널리티가 어느정도 많이 있었다지만, 사토리는 좋게 말해 Second Heaven Lamaze-REMIX 보다 더 적다보니 거의 없어서 원곡과 합친 비교영상까지 가능할 정도. 그래서 CHUNITHM에서 비마니 시리즈 라이센스 곡이 전부 잘렸다가 부활한 적이 있는데, 부활전엔 그것과 연관짓는 의견도 간혹 나왔다.


2.1.4. 아티스트 코멘트[편집]


■Sound / 青龍
나는야 청룡. 그대의 앞에 서서 막는자.
…라고 심각하게 쓰려고 생각했지만 정체가 이미 다 들켰기에 그만뒀습니다. 전보 치는 것 같기도 하고.
뭐 그런 느낌으로 당신만의 청룡이지만 이번엔 그거네요. 초보스입니다.
곡도 더욱 다른 벡터로 나아가서 그 쪽으로 가버리는 것인가 하고 저 자신도 놀라고 있습니다.
무섭네. 철야란. 뭐가 무섭냐면 철야의 독특한 분위기가 무서워요.
곡이 시작할 때 "Close Your eyes"라고 들려도 말이죠. 눈을 감고 게임이 가능할까요. 아 정말 철야 무서워.
아, 맞아 주작 씨께 고마운 말을 들었기에 발표하겠습니다.
주작 "청룡 곡의 비트의 애칭을 생각했어요."
청룡 "호호우."
주작 "제목은 근육비트. 이걸 듣고 있으면 근육이 붙어요!"
네. 응. 근육같은 건 붙지 않아요. 여러분 조심해주세요.
그리고 곡의 읽는 법입니다만, 정확한 해석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대로입니다.
흔한 답이기에 여러분에겐 말하지 않지만 어째서 이런 타이틀이 되어버린 걸까요.
진짜로 철야 무섭네.
■Anime / XTC
곡명을 어떻게 읽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팀에선 모 만화의 타이틀로 읽는 듯 합니다.
"보스입니다."라고 들었기에 여제 비슷한 사람을 써보았습니다. 아니 사람이 아니라 이미지했던건 메카.
마더 컴퓨터 같은 이미지를 가지고 이 엠프레스라 하는 세계를 장악하고 있는것 같은 그런 존재입니다.
장르가 근육비트였다면 또 다른 이미지였겠죠.


2.2. 3y3s(Long ver.)[편집]


장르명
DANCE SPEED
댄스 스피드
BPM
191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플레이 스타일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7
1485
CN

10
2744
CN

12
3910
CN

더블 플레이
8
1571
CN

10
2696
CN

12
3659
CN



beatmania IIDX INFINITAS에서 앨범에 있는 3y3s 풀 버전을 Long ver. 라는 부제를 달고 수록하였다. 2차 알파테스트 당시에는 현재 보유 중인 모든 곡의 모든 난이도를 클리어하면 해금[14], 현재는 DJ POINT 3200(SP,DP 합쳐서)을 모으면 해금된다.
곡 길이는 5분 가량이고 차지노트도 추가되었으며, 음원은 starmine(앨범)판을 사용했다. 범용 BGA는 원곡과 동일하나 레이어 애니메이션은 없다. 곡이 범용 BGA에 비해 너무 길어서 그런지 중간에 BGA가 끝까지 재생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부분이 있다.

간혹가다 매직이 걸린 아케이드 기체의 레겐데리아 폴더에 들어가있는 경우가 있다.


2.2.1. 싱글 플레이[편집]



SPA 영상

길이가 길이인 만큼 노트수가 공히 4000개에 조금 못 미칠 만큼 많은 노트수를 보여준다. 곡 시작부터 폭타가 쏟아져 나오는 것은 기본이며 기존 구간에도 일부 수정이 가해졌다.


2.2.2. 더블 플레이[편집]



DPA 영상

아케이드판 3y3s처럼 싱글보다 쉬운 구성이다. 계단 모양이 약간 까다롭게 바뀌고 아케이드에서 싱글의 샘플링 스크래치가 일반노트에 할당되었던 것을 다시 스크래치로 옮겼다. 다만 차지노트와 반대쪽 계단이 함께 나오는 부분은 어려운 편. 그렇긴 해도 쉬운 동시치기가 많이 나오는건 똑같기에 체감 난이도는 아케이드판과 대동소이하다.


3. 사운드 볼텍스 (3y3s (JMBS FUNKOT RMX))[편집]


사운드 볼텍스 난이도 체계
난이도
NOVICE
ADVANCED
EXHAUST
MAXIMUM
자켓
파일:아이즈 노.jpg
파일:아이즈 어.jpg
파일:아이즈 익.jpg
파일:아이즈 익.jpg
레벨
05
11
14
17
체인 수
0805
1054
1432
1959
일러스트 담당
kaeru
이펙터
THE THIRD MAN
수록 시기
IV 01 (2016.12.21)
BPM
198

사운드 볼텍스 내에서 딱히 별다른 존재감도 언급도 없는 리믹스지만 의외로 2016년 12월 BEMANI 좋아요 랭킹에서 2위를 차지한 적이 있다.


3.1. 채보 상세[편집]



MXM 패턴 손배치 포함 PUC 영상

난해한 박자와 한손트릴, 노브발광, 손교차가 등장하는 종합적인 보면으로 초반과 중반에 한번씩 등장하는 BT 동시치기 연타패턴에 주의해야 한다.


EXH 패턴 손배치 포함 PUC 영상

EXH 패턴은 SACRIFICE feat.ayame EXH 패턴과 함께 14레벨 내에서 클리어 레이트 60%대를 달리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8 09:56:31에 나무위키 3y3s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사실 자세히 보면 사람의 형태가 아니고, 팔이 없이 손목과 몸이 자기장으로 이어져 있다.[2] 싱글로 환산하면 지력 E 상급 ~ D 최하위에 가까운 포지션이다.[3] 물론 이런 경우들은 전부 노멀 게이지였고, 룰상 EX점수만이 결승전 승패에 영향을 끼치니 클리어 여부 자체는 의미가 없다.[4] 즉 KAC 결승에 나갈 수준의 플레이어에게도 초반발광이나 트릴 배치가 안좋다면 스크를 버리는 쪽이 나을만큼 채보 구성이 까다롭다. 물론 스코어링이 목적일 때.[5] 물론 열심히 쳤는데도 클리어를 못한 것은 아니고 원하는 만큼 잘쳐지지 않아서 아예 반포기 해버린 듯하다. 최후반에 아예 스크래치에서 손을 놔버리며 스크 여덟 장 정도를 그냥 흘려보내서 불클이 된 것.[6] KAC 공식 영상으로는 여기[7] 트레이닝 모드에서만 가능한 옵션으로, 배속이 아닌 곡의 재생속도가 변화한다.[8] 2020년 기준 DARKSIDE APPROACH에 소속. 같은 작곡가의 Yakumo >>JOINT STRUGGLE이 마이마이 시리즈에 들어가며 (2019 Update) 될 때도 くっちー(DARKSIDE APPROACH)로 표기했다.[9] 이는 같은 편곡가의 헐화를 따온 Remilia ~吸血鬼の為の協奏曲와 마찬가지.[10] 영상 설명 원문: 「少女さとり」と「3y3s」(と少しGo Beyond!!)を混ぜてみました。このさとりには勝てる気がしない。以前同じ思い付きで作った(sm5937432)けど、今聴くとかなりおざなりな出来だったのでアレンジし直してみました。今回はもろに3y3sです、3y3sロングが凄い良かったので全面的にパロってみました。■曲のコピーすると色々学べることがあって面白いです、Ryu☆も神主も凄い。■絵は友人が描いてくれました、ありがとう!動画やっつけ仕事すぎてすんません。エフェクトがエンコ殺しすぎる!■ちょっと名称変更。■マイリスト:mylist/10673009■BOF参加します。クロスフェードデモ→sm8114056■[11] 특히 2020 Recall 버전의 음색이 BMS 버전과 비교할 경우 원곡과 더욱 비슷해졌단 지적이 있다. [12] 업로더가 혐한인것 감안하기엔 온게키 정발안된것도 있고 비판 전부 일어인 사례. 비판측을 콘마이 빠(원문인 신도)로 간주하는 댓글도 보인다. [13] 물론 별그릇보다 나중에 나온 ANDROMEDA -SF_2011 Mix-은 반영되지 않았다.[14] 어시스트 클리어 이상이면 되며, 보유하지 않은 곡은 굳이 해금해서 클리어하지 않아도 관계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