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2 Bad Gateway

덤프버전 : r20240101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HTTP 상태 코드

파일:external/3.bp.blogspot.com/How-to-Fix-502-Bad-Gateway-Error.png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게이트웨이, 즉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연결해주는 장치가 잘못된 프로토콜을 연결하거나, 어느쪽 프로토콜에 문제가 있어 통신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출력되는 코드.

Internet Explorer를 쓰는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에러가 뜨는 사이트를 입력하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2. 상세[편집]


사용자 입장에서 보자면 보통은 접속이 폭주하는 등의 원인으로 서버에서 어떤 이유로 통신장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저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간혹 사용자 브라우저에 이상이 있거나 잘못된 네트워크 연결 혹은 설정 등을 했을 때도 저런 문제가 드물게 발생할 수도 있다.

전자의 경우 사용자가 해결할 방법은 없으니 접속하려는 사람이 줄어들 때 까지 기다리거나 서버측에서 어떤 조치를 취할때까지 마냥 기다리는 수 밖에는 방법이 없다. 그렇지 않다면 다른 pc나 스마트폰 등의 수단으로 접속을 시도해보고 교차검증을 해보는 것이 좋다. 특정 pc에서만 되지 않는다면 네트워크 설정을 건드린 어떤 행위를 했는지 잘 떠올려보고 차근차근 해결하는 수 밖에 없다. 사용자 문제일 경우 브라우저를 다 닫고 다시 실행하거나 캐시, 쿠키 등을 없애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있으며 네트워크가 잘못된 연결을 했을 경우에는 컴퓨터나 공유기, 모뎀 등의 네트워크 중계 장치를 재부팅해서 프로토콜을 재설정할 수도 있다.

주로 NGINX 기반 서버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몇몇 서버는 먹통으로 표시된다. 단순히 접속량 폭주 이외에도 서버에 플러그인 등을 설치하다가 잘못되거나, 내부에서의 충돌 등 다양한 이유로 뜬다. 이 때문에 로그 확인은 필수. 나무위키 역시 이쪽 서버를 Cloudflare의 서버와 병행하여 사용 중인데, NGINX 쪽 서버가 퍼지면서 이런 오류를 띄운 사례도 많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8 19:28:31에 나무위키 502 Bad Gateway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