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oeba

덤프버전 :

1. 개요
2. 기본 용어집
2.1. Seed
2.2. Box
2.3. Store
2.4. Link


Lyrise - FC2
Amoeba,Outopos,Lairのみんなで作るwiki - FC2


1. 개요[편집]


Amoeba는 높은 익명성과 추상적인 전산망 형성을 목표로 한 P2P이다. Freenet과 GNUnet과 마찬가지로 중계로 익명성을 확보하고 I2P, Tor등의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병용함으로써 네트워크의 복잡성을 높이고 익명성을 보다 공고히 한다.

익명성을 유지하면서 파일을 공유하는 소프트웨어이다. Amoeba는 네트워크의 백 엔드에 Tor를 사용하고 일반적인 TCP 연결 이외의 방법을 사용하여 익명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I2P도 병용할 수 있으며, 익명성을 더 높일 수 있다. 프록시 연결 가능하다. 네트워크의 구조가 분산 해시 테이블을 채용하고 익명성을 향상시키도록 분산 해시 테이블이 조정되어있다. 여기서 말하는 익명은 Winny, Share, perfect dark 등 기존의 파일 공유 소프트웨어의 익명성과는 차별을 둔 것이며, 고급 기술을 사용하여 익명성을 보장하고 있다.

개발자에 따르면 Winny, Share, perfect dark 개발자들은 익명성을 중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지만, 사용자가 무모한 요구를 반복하고 개발자가 그 요청을 받아들이기 위해 사용하기는 좋지만 '익명성'이 완전히 없어졌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Amoeba가 속도보다 익명성을 중시한 개발 체제임을 엿볼 수 있다. 패리티 블록 기능을 구현하고 있어 일부 블록이 부족한 경우에도 어느 정도 있다면 복원할 수 있어서 Share와 같이 도중에 멈추는 것을 막고 있다.

Amoeba 4에서 Amoeba 5로 버전 업하면서 기존의 네트워크와 공유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몇몇 유저들이 반발하기도 하였다.
2018년에 개발자가 업데이트도 그만두고 침묵을 하면서, 5ch 사용자들은 개발 중단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 개발자는 Xeus라는 다른 P2P를 개발 중이다.

2. 기본 용어집[편집]



2.1. Seed[편집]


Amoeba는 높은 익명성과 추상적인 전산망을 형성을 목표로 한 순수 P2P의 분산의 Amoeba은 게시된 파일을 Seed라는 정보로 관리한다. (텍스트가 "Seed~") 주의해야 할 것은 올린 파일의 Seed가 자동적으로 네트워크상에 흐르고, 검색 가능하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2.2. Box[편집]


Seed는 Box라는 단위로 디렉터리처럼 관리할 수 있다. ("Store>Library"등으로 오른쪽 클릭 메뉴의 "Export"을 클릭하면"~. box"라는 파일이 된다) 처음에는 torrent와 같은 배포 방법을 생각하고 구현했는데, 지금은 Store에 업로드하기 위한 상자가 되었다.

2.3. Store[편집]


Store는 Box를 네트워크상에서 교환하기 위한 구조이다. 하나의 사인을 여러 Box를 공개할 수 있다. 여기에서 다운로드된 Seed는 "Search" 탭에 반영되고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2.4. Link[편집]


Link는 Store의 서명 목록을 관리하는 공유하기 위한 구조이다. Store의 사인을 개인 하나하나 설정해서 다운로드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Link 시스템이 구현되었다. 이에 따라 일반 사용자는 인화 사인을 설정할 뿐 Link로 설정된 사인 Store의 Seed를 "Search" 탭에서 검색할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0 11:30:51에 나무위키 Amoeba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