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최근 편집일시 :

2. 스타크래프트의 전략 중 하나
4. 불교방송의 약칭
6. Berg Balance Scale의 약자
6.1. 항목
8. 휠 브랜드 BBS
9. 3D 액션 게임 블리치 BRAVE SOULS의 약자


1. Bulletin Board System[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BBS(인터넷 용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스타크래프트의 전략 중 하나[편집]


B-배럭 B-배럭 S-서플라이 디포 순서대로 건물을 올리는 테란의 빌드를 뜻한다. 이기석이 개발해 재미를 많이 본 빌드로 목표는 마린을 빨리 뽑아 극초반부터 몰아치는 것. 초창기 저그전의 필수요소였으며 이후로 프로토스가 질럿을 생략하고 바로 드라군 테크를 타는 걸 저격하는 용도로도 종종 쓰였으나 유저들의 실력 상향 평준화와 초반 방어 전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장되어갔다.

운영의 발달로 막히면 뒤가 없는 빌드가 되어버리자 아예 배럭을 전진시켜 지은 뒤 SCV까지 끌고 나가 벙커링과 결합하는 식으로 최적화가 되었으며 저그의 4드론, 프로토스의 전진 게이트에 대응되는 테란의 대표 날빌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실력이 극한에 다다른 프로급으로 가면 거의 막히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테란 선수들은 다른 날빌을 쓰면 썼지 BBS를 쓰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수비 전술이 너무 발달한 나머지 3종족 가리지 않고 앞마당을 먼저 접수한 뒤 운영하는 더블 시리즈가 난무하자 다시 이걸 저격하는 용도로 BBS가 쓰이고 있다. 특히 프로토스가 생더블을 감행했는데 상대가 BBS를 들고 나온다면 마린이 도착했을때 일꾼만 있기 때문에 그냥 진다.[1] 단 이마저도 생더블의 대각서치가 정석화되면서 센터 2배럭을 빠르게 정찰 성공하면 앞마당을 취소해 버리고 본진에서 수비하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고 있다. 간혹 테테전에 질린 사람들이 상대의 늦은 서치를 노리고 사용하기도 한다.

ASL 시즌2 16강 C조 패자전에서 유영진노 스포닝 풀 3해처리를 시전한 조일장을 상대로 BBS를 가고도 졌다. 이후 유영진은 개인 방송[2] 에서 노 스포닝 풀 3해처리 저그를 상대로 BBS를 가고도 패배한 것에 대해 몇차례 해명 방송은 했다. 그러나 벤젠2스타팅 맵이지만 블루스톰과는 다르게 매치포인트처럼 러쉬 거리가 멀어서 초반 찌르기 러쉬가 비교적 약한 편이고, 생더블류의 빌드 오더가 성공하기 용이한 특성이 있었다. 유영진은 생더블을 가지 않고 BBS를 시도하였는데 다행히도 이길 수 있는 상황이 됐으나 그걸 여러 번의 컨트롤 실수로 날려버리고 말았다. 그리고 아프리카TV 스타리그 시즌10 8강전에서 이영호의 저그에게 BBS를 시도했지만, 이영호의 7드론에 막혀 대회를 8강으로 마무리했다. 거기에다 ASL 시즌14 4강전에서도 조일장에게 다시 BBS를 시전하였으며 여기에서마저 패하고 말았다.

이제와선 저그전에서는 도저히 사용가치가 없는 빌드로, 4드론, 9풀, 9발, 11풀 모든 선풀 빌드를 상대로 상성이 밀리고, 12앞도 저그가 드론 서치를 스킵해 첫 마린을 보고 8배럭으로 혼동하는 단 하나의 상황을 제외하면 저그가 유리하며[3] 심지어 저그의 가장 째는 빌드인 노풀 3햇을 상대로도 3해처리가 밖에 있다면 상성이 밀리기 때문[4]에 쓸 가치가 없다. 12앞을 카운터하고 싶다면 유일한 선택지는 8배럭밖에 없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볼 수 없는 전략인데, 이는 초반 벙커링이 너무 강력했던 나머지 보급고가 지어져 있어야 병영을 지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스2 판 BBS로는 11/11이 있는데, 건설 순서만 바뀌었을 뿐 BBS와 운영법은 비슷하다. 차이점이라면 지게로봇의 존재로 인해 막혀도 뒤가 있다는 것이다.


3. 일본빅 비트 듀오 BOOM BOOM SATELLITES의 약칭[편집]




4. 불교방송의 약칭[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불교방송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게임 킹덤 하츠 Birth by Sleep의 약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킹덤 하츠 Birth by Sleep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Berg Balance Scale의 약자[편집]


물리치료에서의 평가도구로서, 한글로는 버그 균형척도라고 한다. 노인과 성인장애인의 균형을 평가하는 도구이며, 뇌졸중 환자의 균형을 평가하는 데에 주로 사용된다.

항목은 총 10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6.1. 항목[편집]


  1.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기
  2. 잡지 않고 서 있기
  3. 의자의 등받이에 기대지 않고 바른 자세로 앉기
  4. 선 자세에서 앉기
  5. 의자에서 의자로 이동하기
  6. 두 눈을 감고 잡지 않고 서 있기
  7. 두 발을 붙이고 잡지 않고 서 있기
  8. 선 자세에서 앞으로 팔을 뻗어 내밀기
  9. 바닥에 있는 물건을 집어올리기
  10. 왼쪽과 오른쪽으로 뒤돌아보기


7. 우주전함[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우주전함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휠 브랜드 BBS[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BBS Kraftfahrzeugtechnik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9. 3D 액션 게임 블리치 BRAVE SOULS의 약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블리치 BRAVE SOULS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생더블 빌드 특징상 프로토스 입장에서는 마린이 자기 진영에 도착했어도 드라군은 꿈도 꿀수 없는 상황이고, 질럿도 있어봤자 1기 정도가 고작이다. 상대 테란이 컨트롤을 너무 심하게 못하거나 너무 무리하다가 병력을 대부분 다 잃는 것이 아니면 그냥 진다고 봐도 된다.[2] 안기효와 함께 실험한 영상[3] 앞마당을 지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지만 그냥 앞마당을 버리면 된다. 저글링으로 잠깐 언덕을 못 올라오게 막으면서 본진에 성큰을 짓고 테크를 타면 테란의 최적화도 치즈 러시를 위해 SCV를 끌고나와 맛이 가있는고로 운영이 가능하다.[4] 위에 서술된 유영진의 상황이 딱 이것이었다. 조일장이 3번째 해처리를 본진 내에 지은 것이 아닌 3가스 지역에 지었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0 22:19:11에 나무위키 BBS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