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MANI/이벤트

덤프버전 :

파일:비마니_로고.svg
다른 작품 문서 ▼
}}}





1. 개요[편집]


BEMANI 시리즈의 메인 시스템이라고 칭할 수 있는 컨텐츠. 한 게임만 플레이하지 말고, 다른 게임도 해보라는 프로모션이다.

게임이 제한적으로 발매되는 외국인들 입장에서 보기에는 반쪽짜리 발매가 이루어지는 외국을 엿먹인다는 것으로 밖에 해석이 안 되었지만, 2013년부터는 홍콩, 대만, 마카오에도 전 게임이 발매되었다. 한국의 경우 2013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유비트 시리즈, 리플렉 비트 시리즈, 사운드 볼텍스의 3기종만 정발되어 연동 이벤트의 혜택을 받는 것은 해외에 손을 빌리지 않는 이상 매우 힘들었으나, 이후 beatmania IIDX, 팝픈뮤직, 댄스 댄스 레볼루션을 필두로 2017년에 전기종 정발을 이루면서 혜택을 완전히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의외로 매우 예전에 진행되었던 댄스 댄스 레볼루션 2nd MIX와 비트매니아 IIDX와의 연동 시스템인 클럽 버전이나 멀티세션과 같은 시스템으로도 이미 이루어진 적이 있으나, 그때는 코나미의 모든 아케이드 게임에 적용되는 e-amusement PASS 전산망이 없었기 때문에 이런 강력한 이벤트를 할 수 없던 감이 있다.

2013년 상반기까지 이 이벤트의 혜택을 완전하게 보지 못하는 유일한 오지였던 한국에서는 이딴 이벤트 왜 하냐면서 욕을 상당히 많이 하지만[1], BEMANI 시리즈가 거의 다 정발된 국가들(일본 포함)에서는 돈을 미친듯이 부어야하는 Lincle LINK 1탄과 기타・드럼・유비트 대 여름축제를 제외하면 평가가 좋다. 그렇기 때문에 매년 유비트의 경우, 어펜드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어펜드 중심 이벤트를 진행했다가, 어펜드 발매가 없어진 유비트 소서부터는 어펜드 중심의 연동이 아니라 사립 BEMANI 학원, 열투! BEMANI 스타디움, 발견! 되살아난 BEMANI 유적과 같이 전 기종을 골고루 연동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또한 이 이벤트로 재미를 봤는지, 퀴즈 매직 아카데미 현자의 문 이후로는 굳이 BEMANI 게임이 아니더라도 다른 코나미 게임들과도 연동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이벤트 기간에 제한을 둘 뿐만 아니라, 이벤트때 해금을 못하면 나중에 한동안 해금이 불가능한 이벤트가 생겨나고 있다.

2014년 후반기 부터는 다른 회사의 리듬게임들과도 연동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전 기종이 대상인 연동 이벤트는 2015년의 BEMANI SUMMER DIARY 2015 이후로 이치카의 BEMANI 투표선발전 2019가 개최되기까지 4년간 개최되지 않았으며[2], 2010년대 중반부터는 전 기종 연동이벤트가 줄어든 대신 일부 기종끼리만 이벤트를 여는 게 늘었으며, 이벤트 수 자체도 줄어들고 있다.

2020년부터는 해당 이벤트의 해금조건을 충족한 후, 이벤트 기간내 (혹은 특정기간내)에 해당 기종을 1회 이상이라도 플레이해야 해금이 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플레이하지 않았다면 해금 조건을 충족했더라도 해금이 무효가 된다.

2. 진행 중인 이벤트[편집]


진행 예정

국내에서 참여 불가능

제한적으로만 참여 가능




2.1. 히나비타♪ 10주년 기념! BEMANI 치쿠와 축제 2023 ☆‡[편집]



히나비타♪ 출범 10주년을 기념하는 비마니와의 콜라보[3] 이벤트. 전기종 이벤트에 준하는 규모이지만 DANCERUSH STARDOM이 빠지고 대신 DANCE aROUND가 주력기종으로 들어왔다.

2023년 12월 15일 히나비타 공식 유튜브 라이브 쿠라노가와 관광과 소식 온라인 제2회를 통해 공개되었다.


3. 종료된 이벤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BEMANI/이벤트/종료된 이벤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31 10:28:50에 나무위키 BEMANI/이벤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당장 Lincle Link 1탄 페이지만 가도 한국 유저들의 분노를 글로 느낄 수 있다. 어펜드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면 "이런 이벤트 왜하냐"라는 항의 섞인 반응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2] 코나미 50주년 기념 이벤트인 50th Memorial Songs는 명목상으로는 전 기종이 대상이지만 기종별로 해금법이 다른 탓에 전 기종 연동 이벤트로 취급되지 않는다.[3] 비마니와 히나비타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명목상 별개 프로젝트이고, 코나미 어뮤즈먼트가 분사되면서 히나비타 관련 부분은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에 잔류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는 콜라보로 표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