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tstrap

덤프버전 :

1. 개요
2. 컴퓨터 부팅 과정
3. 통계학에서의 부트스트랩
4.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1. 개요[편집]


부트스트랩(Bootstrap)이란, 일반적으로 한 번 시작되면 알아서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을 뜻한다.

원래의 부트스트랩은 Boot+strap으로, 긴 부츠의 뒷부분에 달린 고리를 뜻했다. 이것에서 'pull oneself up by one's bootstraps'이라는, 불가능한 일을 해낸다는 관용어구가 생겼다. 그리고 그 의미가 변화하여, 도움받지 않고 스스로의 상황을 개선시킨다는 의미가 되었다.

뮌히하우젠 남작 이야기에서 이 단어가 나왔다는 설이 있지만 사실 그것과는 관련이 없다고 한다. 근거는 해당 출처 참고.

현재는 다양한 방면에서 부트스트랩이란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2. 컴퓨터 부팅 과정[편집]


부팅 과정을 부트스트랩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 단어가 줄어서 생긴 말이 부팅이다.

자세한 것은 부팅 문서 참조.


3. 통계학에서의 부트스트랩[편집]


브래들리 에프론(Bradley Efron)이 1979년에 제안한 방법으로, 표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기 위해 사용한다. 2000년대 이후 컴퓨터의 연산능력이 제고됨에 따라 베이즈 통계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다.

아이디어는 모집단의 성질에 대해 표본을 통해 추정할 수 있는 것처럼, 표본의 성질에 대해서도 재표집(resampling)을 통해 추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주어진 표본(샘플)에 대해서, 그 샘플에서 또 다시 샘플(재표본)을 여러번(1,000~10,000번, 혹은 그 이상)추출하여 표본의 평균이나 분산 등이 어떤 분포를 가지는가를 알아낼 수 있다.

단, 원래의 모집단이 iid가정을 충족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고, 재표집의 수가 적을 경우 이상점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분석을 할 때마다 수치가 조금씩이나마 다르게 나온다는 부분은 유의해야 한다. 물론 재표집 수를 10,000회, 못해도 5,000회 이상 하는 경우에는 대개 무시해도 될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


4.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편집]


Bootstrap(프레임워크) 문서 참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1 19:54:23에 나무위키 Bootstrap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