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on-D

덤프버전 :



유저들의 많은 찬사를 받은 BGA 풀버전 영상

최초 수록 버전
펌프 잇 업 EXCEED 2
아티스트
BanYa[1]
BPM
160
채널
Original / 1st ~ Zero
레벨 데이터 ※PHOENIX 기준
타입
레벨
Normal
Single
3 / 7 / 10[2] / 17[P1] / 20 / 21
Double
12 / 17[P1] / 23
Co-Op
2인
Full Song
Single
14 / 17
Double
23 / 24

채보 제작자
타입
레벨 및 제작자
Normal
S3 / S7
ANDAMIRO
Co-Op(2인)
S10
BPM
D12
S17
BU8U
S21
HP
D17
MAXANGEL
S20
KANG2
D23
Full Song
S14 / S17
D23 / D24
BPM

1. 개요
2. 채보 구성
2.1. 아케이드
2.2. 풀 송
2.3. 삭제된 채보


1. 개요[편집]




Canon-D Part of the Memories #1

한국 댄싱 리듬 게임, 펌프 잇 업의 수록곡.

펌프 잇 업 EXCEED 2에서 첫 선을 보인 BanYa팀 작곡의 클래식 리메이크곡이자 회심작, 그리고 명실상부한 익시드 2의 최종보스곡.

모티브의 곡은 canon in d.

하지만 등장 당시 전작의 보스곡이었던 Dignity가 더 어렵다는 평[3] 이 지배적이라 최고 난이도 경신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렇지만 세월이 지난 펌프 잇 업 XX에서도 이 곡의 D23 채보를 클리어 하지 못하는 유저는 여전히 많으며, 그만큼 상당한 난이도로 견실히 중위 보스의 자리를 점하고 있다.

펌프 잇 업에 실린 클래식 리메이크 곡들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수작으로 엄청난 퀄리티를 자랑한다. 고요한 멜로디부터 시작되다가 서서히 높아지는 비트, 그리고 기타 반주구간이 시작되면서 곡의 본 궤도에 오르는데, 이 기타 반주 구간이 그야말로 곡의 핵심이자 백미라 할 수 있다.[4][5] 사실상 BanYa 클래식 리메이크 계열에선 최고의 히트곡이라 할 수 있는 터키 행진곡, Beethoven Virus와 함께 최상급 인기 반열곡에 속하는 곡.

곡 자체도 명곡이지만, 이 곡에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또 다른 요소가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BGA. 화려한 풀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당시 유저들 사이에서 제작진이 총동원되었다는 소문도 있었으나 증언에 따르면 혼자 3개월동안 제작한 것이라고 한다.

참고로 옥의 티가 있다. 작중 나오는 건물에 왼쪽에 있던 스위치가 감시로봇이 속았다는 걸 안 후 나오는 장면에서는 오른쪽으로 가 있다. 패러디도 있다. 이런거 라든가, 이런거.(...)

채보 또한 고도의 허리틀기 스킬을 요구하는 패턴과 체력을 쪽쪽 빨아먹는 폭타식으로 구성된 Crazy 채보(現 S20)와 쉴틈 없이 빽빽히 폭타가 메워진 Nightmare 채보(現 D23)가 극강의 포스를 품고 등장하였는데 이 또한 유저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는데 한 몫 하였다. 다만 Crazy 채보의 경우, 도중에 등장하는 극강 허리꺾기 부분이 Mr.Larpus의 채보가 박자만 바뀌고 그대로 들어갔기에 오리지널리티가 약간 부족하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물론 플레이가 시작되면 그런 것은 신경쓸 새도 없이 미친듯이 쏟아지는 노트들이 유저를 반기게 된다. 특히 Nightmare 채보의 경우 쉴 새 없이 장시간 밟아야하는 일명 마라톤 형 채보[6]의 효시로 꼽히고 있다.

명곡+시리즈 역사상 최고의 퀄리티라 칭송받는 명BGA+개념있는 채보 등등, 당시에는 신작들 중에선 무혼 2와 함께 폭발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십 수 년이 지나 펌프 잇 업 XX가 나온 현 시점에서도 유저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펌프 잇 업 Prime 2가 2018년에 새로운 업데이트를 선보임으로써 pp로 구매할 수 있는 아바타로 BGA의 소녀가 추가되었다.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소녀 캐릭터의 이름은 클로토.

풀 송의 경우 미션 전용 더블 채보가 존재하는데, 풀 송 D23과 같은 점입가경식의 채보가 아닌, 처음부터 끝까지 아케이드 버전 D22식의 폭타 채보가 쭈욱 산재 되어 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중간에 롱노트로 잠시 쉬는 구간이 있다는 것이지만, 안 그래도 체력곡으로 악명 자자한 곡을 풀 송으로 늘여놨으니 실로 답이 없다.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있어서는 그야말로 토나오는 채보라 할 수 있다. UFO라는 미션명답게 난이도를 우주로 보낸 케이스. 그리고 이 채보는 프라임 1.19버전에서 D24로 정식 수록된다.

같은 원곡의 다른 편곡으로 Cannon X.1이 있다. 이쪽은 NX 앱솔루트 수록곡.

여담으로 나이트메어 채보인 D23의 경우 발매 당시인 익시드 2에서는 히든 채보였다. 이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3rd Stage에서 내게 남은 사랑을 다 줄께 크레이지 채보(現 S16채보)를 10미스 이하로 달성했을 때 등장했다.

그리고 XX 버전에서 20주년 기념으로 본작의 정식 후속작 Part of Memories #2에 해당하는 La Cinquantaine이라는 곡이 공개되었는데, 해당곡의 BGA의 극악한 퀄리티로 큰 논란이 벌어졌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이후 2021년 9월 3일에 StepManiaX에서 원래 작곡자 yahpp이 직접 만든 Canon D.2를 선보였다. 전작과 연계된 BGA와 더불어 최대한 전작으로 존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 채보 구성[편집]



어나더 크레이지(S21) 채보 영상.




풀버전 더블(D23) 영상.[7]


2.1. 아케이드[편집]


싱글 Lv.3
난이도가 낮은 만큼 정박 스텝이 주를 이룬다. 일반인 입문용 채보. 피에스타 때 추가되었으며 NXA까지의 노멀과 다른 채보이다.


싱글 Lv.7
반박 스텝이 주로 나오며 역시나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다. 난이도에 맞게끔 구성 되어 있는 채보로 레벨7 입문용. 마찬가지로 피에스타 때 추가되었고 NXA 까지의 하드와 다른 채보이다.


싱글 Lv.10
피에스타 EX 1.50패치에서 새롭게 추가된 채보로 처음부터 끝까지 허리틀기 구성으로 되어 있다. Pump me Amadeus S11이나 Faster Z S11 보다는 약간 쉬운 구성. XX에서 9->10레벨로 조정되었다.


싱글 Lv.17

UCS선정 채보로, 17레벨 중하급 수준의 무난한 폭타곡.


싱글 Lv.20
익시드 2 당시의 크레이지 채보. 이 곡이 극강의 난이도를 자랑하며 명성을 떨치는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는 채보이다. 익시드 2 당시에는 동일곡의 D23(구 나이트메어 채보)이 Dignity를 뛰어넘지 못했다는 평을 받았지만, 이 채보는 Dignity 크레이지(S20)를 뛰어넘는 수준의 싱글 최종보스 곡이라는 의견이 많았다.[8] 도입부가 잠깐 지나고 말타기 박자를 기반으로 한 허리틀기 스텝이 등장하면서 초반부가 전개되고, 이후 곡이 본편에 올라서면 비로소 미친 폭타+허리틀기의 향연이 시작된다. 허리틀기 부분(Mr.Larpus식 스텝이 동반된)은 중반부에서만 크게 집중되고 후반부에서는 일반적인 말타기식 폭타가 이어지나 쉬는 시간이 거의 없어서, 체력이 부족하면 폭사하기 일쑤다. 모든 부분을 정직하게 허리틀기를 쓰면서 밟으면 싱글 20 보스급에 속한다. 다만 가장 어려운 부분인 93513951 반복 부분은 허리틀기로 하면 척추가 나갈 듯하게 힘들지만, 저걸 95313591 식으로 번갈아 밟기로 해도 콤보는 안 끊어진다. 그래서 끌면 난이도가 조금 낮아지는 편이다.


싱글 Lv.21
NX2에 추가된 어나더 크레이지 채보로 D23을 싱글로 접은 듯한 패턴이다. S20보다 계단형 스텝이 많이 추가되었으며, 폭타의 밀도가 한 층 강화되고, 후반부의 그나마 쉬웠던 부분들이 2노트와 계단 폭타로 채워지면서 안그래도 부족한 체력을 더 갉아먹게 만든다. S21 중하급 수준의 채보.


더블 Lv.12
허리틀기 입문용 곡. 프라스타일 채보답게 전부 8분박 패턴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더블 허리틀기의 기초가 되는 스텝으로 이루어져있다. 여담으로 익시드 2때 존재했던 채보(D07)는 반응이 안좋았는지 Zero때 지금의 스텝으로 수정된 전례가 있다. XX에서 10->12레벨로 조정되었다.


더블 Lv.17
UCS 선정 채보로, 아케이드 D22를 크게 열화시킨 패턴이다. 틀기가 동반된 폭타가 중간중간 나오는 편이다.


더블 Lv.23

Dignity의 아성을 깰 뻔했던 채보. 가볍게 밟을 수 있는 초반부를 제외하고 곡의 상승기에 진입하면 쉴틈을 전혀 찾아볼 수 없을만큼 빽빽한 구성으로 16비트 폭타가 도배되어있다. 게다가 이 폭타들이 전부 고각 혹은 계단식에 체중이동을 동반한 상급틀기의 형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막대한 체력을 소모하게 되며, 마라톤 채보라는 이명을 지녔던 최초의 채보. 디그니티가 3롱노트와 고BPM 16비트 계단과 같은 기술로 난이도가 극강으로 올라갔다면 이 채보는 그야말로 체력으로 승부를 내었다고 할 수 있다. 프라임 2까지는 D22 상급 취급을 받았으며 XX에 들어와서 23레벨로 한 단계 상향되었다. 현재는 D23 내에서 중하급 위치에 있다.


Co-Op (2인용)
(FEFEMZ*, F33TZ 플레이 영상)쮜발!
피에스타 퀘스트 월드 코옵 미션으로 존재했던 채보. 위의 D23를 약간 변형하여 펼친 패턴이다. 빨간색 노트는 1P와 2P 1,5,7번 (키보드 숫자패드 기준)에서만 나오고, 빨간색 노트는 2P와 1P 9,5,3번에서만 나온다. 서로 교차이동없이 폭타처리를 하면 되므로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상은 Co-Op 최상급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극한의 체력곡 채보이다. 교차이동 같은 기교는 없어도 폭타의 양이 압도적인데 채보가 무난하게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쉴새 없이 올라온다. 이걸 한쪽 플레이어 봉을 잡고 폭타와 체중이동을 처리하는것과, 보통 더블을 하듯 양쪽 플레이어 봉을 잡고 플레이하는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체력소모와 난이도 차이가 크다. 게다가 체중이동이 파트너와 호흡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그냥 D23을 평범하게 플레이하는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어려우며, 특히 후반부에 플레이어 둘이 붙어서 줄줄이 대계단을 타는 것이 이 채보의 하이라이트.[9] 한 명이라도 박자를 놓치면 그대로 미스가 우수수 쏟아지게 된다. 기본적으로 양 플레이어 모두 D23 채보를 올콤하는 수준은 되어야 도전할만하며, 싱글 실력 및 기타 코옵 채보에도 어느정도 충분히 익숙해야 하고, 파트너와의 호흡도 중요한 채보이다. 즉, Co-Op 최상급 채보. 여담으로, 피에스타 코옵 미션에서는 아예 1P, 2P 노트가 같이 인식되었으나, 프라임 패치로 나올 때는 1P, 2P 개별인식으로 변형되어 나오게 되었다.

2.2. 풀 송[편집]


싱글 Lv.15
NX에서 추가된 풀 송 하드 채보. NX에서는 15로 책정되었다가 NX2부터 11로 하향되었으며 싱글 11 최강자 중 하나. 프라임 2까지는 11레벨을 달고 나와서 핵불렙 취급을 받았던 채보. 롱노트와 허리틀기 위주의 채보로, 일단 싱글 17과 비교하면 노트 밀도부터 엄청난 차이를 보여준다. 풀콤보시 1300 콤보 가까이 나오는 11레벨 최대 콤보수이다. 곡 내내 11레벨에 맞지 않는 대각틀기와 틀기길을 꼬아놓은 고각틀기까지 등장하는데다 볼 일이 없었던 16비트 떨기도 나오기 때문에 1절부터 2절까지 다 틀어서 밟으려고 한다면 레벨 11에 비해 체력소모가 어마어마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체로 레벨 13~14 정도가 적당하다는 평가가 많으며, XX에서 11->14레벨로 조정되었다. 이후 피닉스에서 14->15레벨로 다시 조정되었다. 그러나 조정된 후에도 레벨 내에서는 상급 내지는 최상급을 넘보는 수준이다.


싱글 Lv.17
풀 송 크레이지 채보. 초반부터 중반까지는 단순한 하드 수준의 채보만 이어지다가, 후반에 17레벨 치고는 가혹한 폭타가 쏟아지는 최후반살인 형태의 채보. Love is A Danger Zone S17 채보의 형식과 상당히 유사하다. 마찬가지로 이 곡도 후반부 한정으로 불렙으로 보는 의견도 있다. 17 상급 ~ 18 하급 수준.


더블 Lv.23
NX에서 추가된 풀 송 나이트메어 채보로, 당시 해당 채보를 플레이하려면 선곡 중 타임 릴리즈 0초 버그를 이용하여야 플레이할 수 있었고 피에스타부터 정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정말 한산한 1절과 미친듯이 달리는 2절의 차이가 인상깊은 채보. 보통 후살을 읽어내기 위해 자신이 고레벨을 플레이할때에 거는 배속을 거는 경우가 많아 체감적으로 노트가 적은 1절에서 의외의 미스가 나기 쉬우므로 주의. 2절은 아케이드 버전 D23보다 비교적 쉽게 나오지만 체력적으로 부담을 느끼는 정도는 크게 다르지 않아서 힘들긴 매한가지. 그러나 1절의 한산한 부분과 길이는 더 길지만 D23를 약화시킨 후살 때문인지 현재 남은 23중에서는 제일 쉽다는 의견. 아케이드 D23보다 더 쉽다는 의견이 많으며 D22로 내려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유저들도 있다.


더블 Lv.24
월드미션에서 나왔던 UFO 미션 채보. 프라임 1.19에서 정식 수록되었다. 요약하자면 정말 미칠듯이 힘들다. 앞서 설명된 D23은 1절이라도 한산한데에 반면 D24는 1절은 아케이드 D23, 2절은 풀송 D23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다. 쉬는 구간이라곤 1절이 끝나고 나오는 10초가량의 롱노트가 전부로, 짤막한 쉬는 구간이 끝나면 앞서 달렸던 1절의 폭타가 미러 걸린 채보로 다시 시작되고 마지막은 후살이 더욱 강화되어 나오는, conflict와 쌍두마차를 이루는 24레벨 체력곡의 극한. 체력곡들이 으레 그렇겠지만 웬만큼 체력에 자신있지 않고서는 고르기가 꺼려지는 채보로, 바로 전 스텝인 D23을 깨고 이 채보를 노리면 무지막지한 체력소모에 2절에서 나가떨어지는 경우가 부지기수. 다만 테크닉 요구치 자체는 D24 중에서 높은 편은 아니므로 버텨낼 수 있는 체력이 있다면 D24중에서 굉장히 일찍 클리어 될 수도 있다.

2.3. 삭제된 채보[편집]


Exceed 2 ~ NXA의 노멀 채보. (Exceed 2~Zero Lv.2, NX~NX2 Lv.3, NXA Lv.4)

Exceed 2 ~ NXA의 하드 채보. (Exceed 2 Lv.6, Zero~NX2 Lv.5, NXA Lv.6)

더블 Lv.7 - EXCEED 2 당시의 프리스타일 채보. 하드 채보를 그대로 펼쳐놓은 것으로, 플레이어들의 반응이 안 좋았는지 바로 다음 작인 Zero에서 수정되었다.

싱글 Lv.18 - UCS 선정 곡이였으나 삭제.

더블 Lv.18 - UCS 선정 곡이였으나 삭제.

더블 Lv. 21 - NX2 때 추가된 어나더 나이트메어 채보. 마찬가지로 반응이 좋지 않았는지 피에스타에서 삭제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2 02:07:34에 나무위키 Canon-D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실질적인 작곡은 이얍(Yahpp)이 담당했다.[2] 피에스타 EX에서 새롭게 추가된 채보.[P1] A B 프라임 UCS 콘테스트 당선작.[3] 추후 나이트메어 모드의 경우 Dignity는 삭제되기 전 마지막 시점인펌프 잇 업 2015 PRIME 기준으로 23의 탈을 쓴 24, 본 곡은 22로 책정되었다. 본 곡이 XX에서 23레벨로 상향되었으나 Dignity 역시 23레벨에서 불렙곡으로 악명이 높았으며, XX에서 부활하면서 24레벨로 상향되었다.[4] 이 구간에서 감명을 받았다는 유저들이 상당 수 존재한다.[5] 곡의 마지막 기타 솔로부분에선 전율이 느껴질 정도.[6] 예시를 들자면 Gargoyle D23이나 conflict D24를 꼽을 수 있다. 물론 정말로 쉬는 구간이 아예 하나도 없는 두 채보에 비하자면 밀도가 낮은 편이지만, Exceed 2 이전 시절까지는 이토록 장시간동안 밟아야하는 채보는 동시기에 같이 등장했던 무혼 2 S17을 제외하고선 없다시피 했다.[7] 본래 이 채보는 NX 당시에는 선곡 0초 버그로만 선택할 수 있는 채보였다. 유저들이 개념 채보라 하면서 정식 수록을 요구하여 그 다음 시리즈부터 정식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됐다.[8] 사실 디그니티의 경우 후살의 왕복계단을 제외하면 어려운 부분이 없지만, 이 채보는 전 구간이 만만치 않다.[9] 1P와 2P 사이에 간격이 딱 두 칸밖에 안 되는 상태로 사월 숏컷 D23의 대계단을 탄다고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