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fiserie

덤프버전 :

파일:attachment/Confiserie/263A204B53DD8E64189551.png

1. 개요
2.1. 싱글 플레이
2.2. 더블 플레이
3.1. EXTREME
3.2. ADVANCED
3.3. BASIC
3.4. 아티스트 코멘트



1. 개요[편집]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이면서 Café de Tran의 최종 해금곡. IIDX 측 해금곡과 유비트 측 해금곡을 전부 해금한 후 해금된다. 장르는 하드 일렉트릭 팝. 말이 일렉트릭 팝이지 HAPPY SKY 시절의 단독 작곡 악곡이었던 LOVELY STORM과 비슷한 해피 하드코어에 가까운 곡이다.

작곡 명의는 L.E.D. vs S-C-U. 비트매니아 IIDX 20 tricoro 디렉터인 L.E.D.와 유비트 소서 디렉터 숏쵸의 첫 번째 합작곡이다.

제목의 의미는 프랑스어로 '당과자' 혹은 '과자점' 으로, '콩피즈리' 라 읽는다. 과자점을 테마로 한 이벤트인 Café de Tran의 마지막 곡다운 제목이다.


2. beatmania IIDX[편집]


장르명
HARD ELECTRIC POP
하드 일렉트릭 팝
BPM
185
전광판 표기
CONFISERIE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5
484
10
1097
12
1833
더블 플레이
5
509
10
1097
12
1938


BGA는 beatmania IIDX 19 Lincle에서 정말 많이 쓰인 Steins범용 BGA를 사용한다.


2.1. 싱글 플레이[편집]










싱글 어나더 정배치 영상

싱글 어나더 채보는 L.E.D.식 고난이도 채보의 집대성. 특히나 キャトられ❤恋はモ~モク의 계단발광을 이중계단으로 뻥튀기한 듯한 중반과 마치 Go Beyond!!의 중반 발광을 보는 듯한 후살이 압권. 후살의 존재 덕분에 그루브 게이지로는 후살중에서도 가장 흉악하다는 perditus†paradisus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정도다. 또한 발광 중간중간에 끼어드는 미칠 듯한 스크래치 견제 때문에, 손목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의 체감 난이도 차이가 정말 큰 곡이기도 하다.
한 리갤러의 고찰


2.2. 더블 플레이[편집]



더블 어나더 2P 미러 플레이 영상

싱글도 급격하게 밀도가 올라가는 후반부와 이중계단 스크래치로 인해 더블 어나더의 경우, 중반까지 양손이 복붙처럼 나오는 패턴과 난타가 나오다가 위 영상 1:40 기준으로부터 영문을 모를 교차해가면서 이중난타가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각각 한손으로 처리하기 어렵도록 굉장히 까다롭게 난타가 배치되어서 강력한 후살곡이 되었다. 이로 인해 개전급에 해당하는 당시의 12.4에 속해있었지만, 같은 이벤트로 이식된 DP 극악곡[1]에 의해 존재감이 옅어졌다.[2]


3. 유비트 시리즈[편집]


유비트 난이도 체계
난이도
BASIC
ADVANCED
EXTREME
레벨
6
10.4
10.7
노트 수
539
919
1021
BPM
185
아케이드 수록 버전 및 모바일 수록
아케이드
유비트 소서 (2013.02.27)
모바일
유비트 소서 앨범
플러스 모드
beatmania IIDX pack 2

  • 관련 칭호[5]
    • 유비트 소서 ~
      • ボンボンバズーカ!(봉봉[3] 바주카!) : 모든 보면 클리어
      • きんとんキャノン!(킨통[4] 캐논!) : 모든 보면에서 풀 콤보


yellow head joe 이후 두 번째로 등장하는 더블 레벨 10 곡. 다른 점이 있다면 이 곡은 확실히 익스트림 보면이 어드밴스드 보면보다 어렵다는 것. 또한 EXT는 유비트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노트수 1000개를 최초로 넘어선 곡이기도 하며, 또한 828개로 ADV 패턴 최고 노트수를 가지고 있던 FLOWER를 약 100개 조금 안되는 정도로 갱신하였다.

3.1. EXTREME[편집]





EXT 채보 영상


EXT EXC 영상. 플레이어는 EBIN*LL

EXT 패턴은 물량에 걸맞게 쉴 틈이 없다. 빽빽한 폭타 사이에 섞여있는 24비트 긁기가 특징이며, 유난히 어려운 구간이 두드러진다기보단 전반적으로 난해한 배치와 까다로운 폭타로 난이도를 높인 형태이다. Café de Tran 곡중 Sol Cosine Job 2와 함께 10레벨 최상위권에 군림하고 있다. 특히 엑설런트 난이도에서는 유비트 전체 수록곡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이며, 비공식 서열표 기준 12기[6]로 분류된다. 첫 엑설런트도 수록 후 5일 뒤에야 겨우 등장하였다.

이 보면이 노트수가 1000개였던 Beastie Starter EXT 보면보다 21개 더 많은 1021개의 노트수로 아케이드 노트수 1위를 차지했지만 2개월 후에 사립 BEMANI 학원이벤트로 등장한 곡인 Elemental Creation에게 자리를 내어주게 된다. 그러나 Elemental Creation보다 쉽냐면 절대 아닌 것이 콩피즈리가 곡 길이가 매우 짧기 때문.[7] 그래서 노트 밀도는 가장 높기 때문에 손을 쉴 새 없이 움직여야 한다.

3.2. ADVANCED[편집]





ADV 채보 영상


ADV EXC 영상

ADV 패턴의 경우에는 주로 가로 슬라이드 폭타 위주 채보. 노트 밀도는 익스트림보다 완화되었으나, 여전히 빠른 BPM에 높은 물량공세가 이어진다. 초반부의 STELLAR WIND EXT 변형패턴에서도 주의.

EXT보다 더 어려운 12초~32초 폴리리듬 구간만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익스트림보다 쉽다. 하지만 썩어도 준치라고 10레벨 안에서 중간 이상은 하는 난이도이다. ADV는 EXT보다 한 발 늦게 3월 5일, 공개 7일만에 엑설런트가 떴다.

여담으로 ADV 패턴과 EXT 패턴 공통적으로 L.E.D.S-C-U 모양의 글자패턴이 존재하는데, 모양과 타이밍 역시 완벽히 일치한다.

이 곡이 등장한 당시에 ADV 노트수 1위였으나 8년만에 XENOViA에 의해 밀려났다.


3.3. BASIC[편집]



BSC EXC 영상

BSC 패턴은 물렙이라는 평이 주를 이룬다. EXT나 ADV와는 다르게 노래의 멜로디를 거의 무시할 정도로 정박 동시치기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체감 난이도는 5~6에 준한다.

유비트 클랜에서 6으로 강등되었다.

3.4. 아티스트 코멘트[편집]


안녕하세요 숏쵸입니다.
최종 악곡이라고 하는 중요한일을 L.E.D.씨와의 합작으로 하는 형태로 완수할 수 있었던 것을 몹시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곡을 교환하는 가운데, 자신의 분위기도 있으면서 지금까지 없는 느낌으로 완성되어 가는 것을 보고 역시 L.E.D.선생 이라고 감격했습니다.
나중에 전혀 다른 분위기의 곡도 만들어보고 싶네요!
(숏쵸) 유비트 소서 -Sho & Hoshiko- OST 코멘트
안녕하세요 L.E.D.입니다
이번 합작은 인기 절찬 가동 중인 jubeat saucer의 사운드 디렉터인 숏쵸씨와의 공동작업입니다.
이번 합작을 실시하는데 앞서 요즘의 숏쵸씨의 작풍의 특징인 귀여움과 즐거움의 느낌을 살리는 형태로 제작하고 싶은 생각이 있어, 최초의 데모는 숏쵸씨가 만들어 주는 흐름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숏쵸씨부터 받은 즐거운 이미지를 지키고 돋보이면서 자기 색깔도 부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제작을 했는데, 결과가 아주 잘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드함과 즐거움이 공존하는 Confiserie,꼭 플레이 해 보세요!
(L.E.D.) 유비트 소서 -Sho & Hoshiko- OST 코멘트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2 18:33:33에 나무위키 Confiserie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해당 항목은 DP 최강의 난이도인 12.7에 속한 곡이다[2] 극단적인 후살이 특징인 다른 곡들과 君のハートにロックオン, PARADISE LOST, STULTI 등과 같이 12.4에서 낮은 위치. 물론 12.4 라인중에서 낮다는 뜻이지 쉽다는 뜻은 아니다. 2018년 7월 비공식 분류 대개편에서 기존의 12.4 일부 상급곡들과 마찬가지로 12.6으로 옮겨졌다.[3] 속에 위스키 등을 넣고 초콜릿 등으로 싼 과자.(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4] 고구마 등을 삶아서 으깬 다음 설탕을 섞어 소로 만든 것에, 달게 조린 밤이나 강낭콩을 섞은 음식.(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5]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6] 이 기수에 해당하는 곡으로는 OVERHEAT -Type J-, Stand Alone Beat Masta, Cleopatrysm, JOMANDA,StrayedCatz, POLICY BREAK Medley from SOUND VOLTEX×jubeat가 있다. 덤으로 버전 12의 비공식 서열표 초안에선 12+로 분류되기도 했다. 완성된 버전으론 12기 맨 앞에 위치.[7] 수록 당시 노트 수 1000개 이상인 곡들 중 콩피즈리가 1:49초로 가장 짧았다. 유비트 특성상 초당 밀도가 무의미하긴 하나 1초에 9.36개의 노트가 배정되는 꼴이다. 도파민은 8.55. 이후 유비트 페스토에서 난이도 인플레가 다시 일어나면서 이 곡의 밀도를 넘는 곡이 많이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