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L경영

덤프버전 :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요


Double Bottom Line경영


1. 개요[편집]


DBL경영은 기업의 경영 활동에 있어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와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함께 추구하는 경영을 말한다.
참고로 Bottom Line은 기업의 손익계산서의 마지막줄을 의미 하며 수입에서 지출을 제한 최종잔액인 순이익을 뜻한다.
DBL은 1960년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미국의 경영학자 제드 에머슨(Jed Emerson)이 1996년에 발간한 논문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2004년 록펠러 재단의 연구 보고서에 의해 본격적으로 알려졌다.
DBL경영은 경제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SBL(Single Bottom Line)경영에서 벗어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 관리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으로 최근 세계적 화두가 되고 있다.
버클리대 경영대학원 제롬 엥겔(Jerome S. Angel) 교수는 기업의 경영 행위에는 환경, 교육 등 직접 보이지 않는 사회적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소비자나 투자자들이 점차 개인적 이득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득을 함께 고려하여 선택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DBL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의 소득이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1]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3 08:21:46에 나무위키 DBL경영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