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mn Small Linux

덤프버전 :

분류

}}} ||

[ 펼치기 · 접기 ]



파일:external/www.damnsmalllinux.org/dsl-4.2.x.jpg
Damn Small Linux

1. 개요
2. 상세
3. 할 수 있는 일
4. 설치 및 사용


1. 개요[편집]


Linux 배포판 가운데에서 가볍기로 유명한 오픈소스 배포판으로, 크노피스 경량판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2005년에 첫 버전을 내놓았고, 2008년에 리눅스 커널 2.4를 바탕으로 4.4를 만들어 개발을 거의 완료했다. 그런데 그 뒤로는 정식 버전 없이 마이너 업데이트만 하다가 2012년에 낸 4.11 RC2를 마지막으로 하여 개발을 중단한 것 같다. 한국어로는 \'개 작은 리눅스', \'존나 작은 리눅스'이다.

배포 홈페이지


2. 상세[편집]


Damn Small Linux는 오래된 컴퓨터에서도 구동되도록 개발 방향이 정해진 운영체제로, 최소사양은 80486 CPU에 4 MB RAM이며, 간단한 게임이나 음악을 들을 때 최소사양은 16 MB RAM이다. 대부분 저사양 리눅스 배포판의 최소사양은 저것보다 훨씬 높다.[1]. 실제로는 아무 것도 안 할 때 33 MB 정도의 램을 사용한다.

50 MB에 들어가도록 구겨넣었다. Live CD나 USB로 부팅하면 램디스크로 실행되어 하드를 포맷하지 않고도 리눅스를 사용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아가 하드디스크가 달려 있지 않는 컴퓨터에서도 USB만으로 구동할 수 있다.

isolinux가 안 지원되는 오래된 컴퓨터(약 2007년 이전 출시 기종들)를 위하고자 syslinux를 지원하는 버전도 있다. Syslinux는 플로피 디스크 에뮬레이션도 할 수 있다. 다운로드 용량이 기본 50 MB라 플로피 디스크는 그냥 시동용이고, 컴퓨터에 하드 디스크가 꼭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요즘은 Tiny Core Linux가 대체재로 떠올랐지만 이쪽은 너무 리눅스 핵심부만 남겨놓은 탓에 일반 유저 입장에서는 꽤 난해하다. Puppy Linux 정도면 가벼움과 실용성 사이에서 적당한 밸런스를 잡아줄 것이다. 기타 조선컴용 리눅스는 해당 문서 참조.


3. 할 수 있는 일[편집]




4. 설치 및 사용[편집]


설치 전의 가장 중요한 점은 꼭 자신의 네트워크 (유선/무선) 종류를 확인하는 것이다.

무선랜이면 인터넷이 안 되기 쉽고, 그러면 거의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USB 내에 들어있는 내용은 /cdrom에 들어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3 12:19:41에 나무위키 Damn Small Linux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저사양 운영체제로 자주 쓰이는 Lubuntu보다도 496 Mb 가량 램을 적게 먹는다!